전기 하는 사람이 아니라 사용법 아는데 한참 걸렸네요.
요즘 차량에서 화재가 나는 일이 종종 있는데
실내부터나 전기계통으로 화재가 나면 상당수가 전기장치를 잘못 연결한거라더군요.
얼마전 3년이나 멀쩡히 탄 차량이 불났다는 글을보고 처음 알았고 해결방안 찾아봤습니다.
보통 전기장치를 퓨즈박스에 연결을 하는게 대부분인데...
퓨즈 금속핀이 항상 2개이고 그사이에 퓨즈선이 연결되어 있어요. 금속핀 2개중 하나에 선을 블박이나 네비나 요즘은 엠비언트라이트나 허드도 연결을 합니다.
문제는 핀이 2개인 이유가 하나는 IN-PUT 나머지 하나는OUT-PUT 입니다. 말그대로 한쪽에서 전기가 나와 다른쪽으로 흘러가는거고 심한 부하나 합선이 생기면 IN-PUT 과 OUT-PUT 사이에 퓨즈가 끊어져야 하는데 전기가 들어오는 IN-PUT에 연결하면 퓨즈를 거치지 않는 직결연결이라 과부하가 걸리면 화재가 나는겁니다.
즉 OUT-PUT에 선을 연결을 해야되요.
그걸 찾으려면 장비가 필요합니다.
이거말고 드라이버같이 생겨서 꽂으면 불이들어오는 장비가 있는데 인터넷에 그장비를 사용하는 동영상은 많은데 사진같은 멀티메타기를 사용하는 자료는 없더군요. 그래서 적어봅니다.
전압을 체크해야 하고 차량전기가 12~15볼트정도 되니 사진처럼 20여볼트 확인 가능하게 돌립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시동걸던지 또는 키를반만돌리거나 시동버튼 브레이크밟지말고 두번만 가볍게 눌러 전기장치만 켜던지 합니다.
배터리 방전될 수 있으니 에어콘이나 전조등 등은 끕니다.
멀티메타기에 선이 두개 연결되어있는데 한쪽을 페인트가 칠해지지 않은 생철판이 드러난 곳에 가져다 댑니다.
제차는 이리저리 둘러봐도 저기만 드러나 있어서 저기 댔는데.... 차가 급이 낮고 구형일수록 생철판이 많아 편하더군요.
멀티메타기 두개선중 나머지 하나는 자동차의 퓨즈박스를 열고 선이 연결될 곳에 퓨즈를 빼고 드러나는 구멍 두개에 번갈아 곶아보면 메타기가 반응(12~15볼트)로 나오는게 전기가 나오는 in-put이라 여기에 선을 연결하면 안됩니다. 안켜진쪽에 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 메타기는 전자방식이라 (요즘 대부분 전자방식 사용. 아날로그는 액정없고 바늘침이 달려있어요)선을 반대로 연결해도 마이너스로 알려주니 +나 - 확인필요없이 사용가능합니다.
제차도 해봤는데 네비는 별도 퓨즈가 달린거라 괜찮은데 블박은 제가 연결한건데도 운좋게 out-put에 연결되어있네요. 그런데 다른 장치가 잘못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AXXX에서 장착했었던 조향장치인식해 차선침범경고 끊어주는 장치로 기억하는데.... 진짜 맞으면 이사람들 순 야바위였나보네요.
어제 아버지댁에 갈일이 있었고 동생도 온다길래 메타기 들고 다 쑤셔봤는데 아버지차도 4군데중 한군데가 잘못연결.... 동생도 5년넘게 잘타고 있는데 괜찮다더니 역시 잘못연결..... 황당한건 지인이 알려준 잘하는 업체에서 달은 블박이라는데..... 시거잭에 끊어진 퓨즈를 사용해 in-put에 선 두개를 다 연결하고 시거잭하나는 쓰지도 못하게 되어 있더군요. 나름 사유가 있었을까 싶지만 이건 정말 아닌거 같네요. 예비퓨즈 찾아서 시거잭도 쓰게 하고 out-put에 블박연결해줬습니다. 그리고 혹시 블박이 꺼지고 시거잭이 안켜지면 연락하라고 설명해 줬네요.
동생도 상황보고 집에있는 다른차도 확인해보겠다고 해서 메타기 빌려줬습니다.
저 메타기 얼마 안합니다. 전 배송비포함 만원초반에 샀어요. 하나 사서 차량 확인하시고 부모형재나 지인들꺼 확인해주세요. 전문업체에서 작업? 지인이 알려준 잘하는 업체... 아XXX전문업체? 믿지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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