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이 '일본 기차가 좁은 이유'라고 되어있는데 따질게 많다.
대한민국 또는 그 외 국가들보다 일본의 철도차량들의 폭이 무조건 좁은가? 글쓴이 또는 동영상 게시자는 폭 수치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일본 기차가 좁다고 말한 것인가?
둘 다 문제가 있다. 일본의 철도차량 전체를 봤을 때 차량의 폭이 절대 좁지 않다. 그 예시가 신칸센이다. 1964년 10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신칸센은 처음부터 표준궤를 사용하고 차폭은 3.38m로 시작했다. 그리고 이것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고, JR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JR동일본)에 소속되어 있는 신칸센 중에 고속선이 아닌 일반선(재래선)에 투입되는 일부 차량(400계, E3계, E6계)이 차량 폭이 3m가 넘지 않는다.
JR동일본을 제외하면 현역으로 돌아다니는 신칸센들은 모두 3.38m 폭을 가진 차량만 가지고 있다.
프랑스에서 들어온 1세대 KTX의 객차 폭이 2.904m고 KTX-산천의 객차폭이 2.97m고 시험제작차로 나온 HEMU-430X의 차폭이 3.1m고 KTX-이음이 차폭 3.15m다.
3.38m의 폭을 가진 철도차량은 세계에서 매우 드물다. 솔직히 신칸센 이상의 광폭 차체를 가지는 경우는 없다.
(0계, 100계, 200계, 300계, 500계, 700계, N700계, 800계, E1계, E2계, E4계, E5계, E7계 모두 3.38m)
표준궤에서는 이렇고, 협궤를 쓰는 곳은 상황이 다르지만 그렇다고 엄청 좁은건 아니다. JR동일본은 신칸센을 제외하면 전부 협궤를 쓰고 있는데 E259계 나리타 익스프레스는 차폭이 2.976m다. 협궤인데도. 야먀노테선에 굴러다니는 E235계 차폭은 2.95m. KTX-1보다 더 넓고 KTX-산천보다 2cm 짧다. 옛날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차폭이 표준궤 위를 달리는데 3m 정도다.
수도권 전철 1호선 차량들 차폭이 3.12m.
맞는 말을 해도 비추를 왜 박는지 모르겠다. 일본에 대한 사실을 말하면 비추 먹는게 보배드림에서의 규칙이라도 되나?
https://en.wikipedia.org/wiki/Glasgow_Subway
영국에 있는 협궤 사례 중 하나로 글래스고 서브웨이가 있다. 궤간 1219mm. 표준궤는 무조건 1435mm다. 표준궤보다 폭이 좁으면 다 협궤로 본다.
또 다른 사례로 뉴캐슬의 UGL Rail은 PH37ACmai 협궤 기관차를 쓰고 있다. 사진에 'PH37ACmi'라고 써놓은건 기억이 잘못되서 오타를 낸 것이다.
만약 방사능들이 KTX 보고 표준궤면서도 협궤 차량들보다 차폭 좁다고 조롱하면 당신들은 뭐라고 하겠는가? 프랑스가 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할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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