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톨링 게이트를 촘촘하게 배치하지 않고, 기존에 있던 본선 톨게이트를 원톨링게이트로 고친 수준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시점·종점부와 중간분기점에 모두 원톨링 게이트를 설치해야 교차확인(cross check)을 통해 오류를 줄일 수 있는데, 본선 톨게이트를 한쪽 방향에만 설치하거나, 중간분기점에 톨게이트를 설치하지 않으면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서 체크가 안 되면 이동 경로가 제대로 파악되지 않으니까요. 진입·진출을 다 체크하는 경우에는 한쪽에서 체크가 안 됐어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양쪽 모두 체크가 안 된 경우에나 오류가 발생하죠. 민자고속도로가 많으니 원톨링 게이트도 많은데, 이게 불완전하게 설치된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닙니다. 있어야 하는데 아예 없는 곳도 있고요.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원톨링'... '오류 투성이'
https://news.v.daum.net/v/20171004202506058
도로공사, 원톨링시스템 오류로 통행료 더 받고도 반환은 외면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421&aid=0003637197
천안논산고속도로(25번)
풍세TG와 남논산TG는 양방향으로 설치돼 있으나, 공주JC와 북공주JC에는 원톨링게이트가 없습니다. 정안(천안논산)↔천안(경부) 구간에서 오류가 발생한 사례도 있고요. 이 구간 같은 경우 풍세TG에서 체크가 안 되면 회덕분기점을 경유하여 멀리 돌아간 것으로 인식하여 요금을 부과합니다. 밑에 첨부한 기사에 그 사례가 있습니다.
천안JC↔논산JC : 이중으로 체크
천안JC↔공주JC : 풍세TG에서만 체크
천안JC↔북공주JC↔공주IC : 풍세TG에서만 체크
논산JC↔공주JC : 남논산TG에서만 체크
민자 고속도 통행료 폭탄…이용자는 봉?(정안~천안 이용시 오류가 발생한 사례)
http://www.ccsimin.com/sub_read.html?uid=100492
한국도로공사, 원톨링 시스템 오류로 통행료 폭탄징수(정안~천안 이용시 오류가 발생한 사례)
http://icj.kr/news/view.php?no=19896
대구부산고속도로(55번, 중앙고속도로의 일부)
밀양JC에는 양방향으로 원톨링게이트가 설치돼 있으나, 대구TG와 김해부산TG는 한쪽 방향에만 톨게이트가 있습니다(대구TG는 동대구TG 방향, 김해부산TG는 대동JC 방향). 초창기에 수성나들목에서 오류가 발생했고, 경산→상동 구간도 오류가 발견됐으나 본선 톨게이트(김해부산, 대구)는 여전히 한쪽 방향에만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최단거리로 찍어서 신대구부산고속도로의 비싼 요금이 부과되는 게 문제였는데, 지금은 대구TG나 김해부산TG에서 체크가 안 되면 다른 고속도로로 돌아간 것으로 인식하여 요금이 더 부과되는 문제가 발생하고요. 대동→북대구 구간 같은 경우, 대구 원톨링게이트에서 체크가 안 되면 중부내륙고속도로로 돌아간 것으로 인식하여 요금을 부과합니다.
동대구JC→대동JC : 김해부산TG에서만 체크
대동JC→동대구JC : 대구TG에서만 체크
동대구JC→밀양JC : 밀양JC(입구)에서만 체크
밀양JC→동대구JC : 이중으로 체크(밀양JC출구→대구TG)
대동JC→밀양JC : 밀양JC(입구)에서만 체크
밀양JC→대동JC : 이중으로 체크(밀양JC출구→김해부산TG)
대구-부산간고속도로 통행료시스템 오류(부산, 김해, 양산 지역 나들목에서 진입하여 수성나들목으로 진출시 오류 발생)
https://news.v.daum.net/v/20060201171516689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요금 징수시스템 오류(부산, 김해, 양산 지역 나들목에서 진입하여 수성나들목으로 진출시 오류 발생)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060203/8271750/1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20&aid=0000335316
[부산] 신대구부산고속도로 통행료 과다 징수(경산→상동 통행시 신대구부산고속도로를 이용한 것으로 추정하여 요금 부과)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0468431&plink=OLDURL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55&aid=0000139281
https://news.v.daum.net/v/20080908174207072
상주영천고속도로(301번)
군위JC와 화산JC에는 양방향으로 원톨링게이트가 설치돼 있으나, 낙동톨게이트와 영천JC톨게이트는 한쪽 방향에만 톨게이트가 있습니다(낙동톨게이트는 상주 방향, 영천JC톨게이트는 영천 방향).
낙동JC→영천JC : 영천JC톨게이트에서만 체크
영천JC→낙동JC : 낙동톨게이트에서만 체크
낙동JC→군위JC : 군위JC(출구)에서만 체크
군위JC→낙동JC : 이중으로 체크(군위JC입구→낙동)
낙동JC→화산JC : 화산JC(출구)에서만 체크
화산JC→낙동JC : 이중으로 체크(화산JC입구→낙동)
군위JC↔화산JC : 이중으로 체크
군위JC→영천JC : 이중으로 체크(군위JC입구→영천JC)
영천JC→군위JC : 군위JC(출구)에서만 체크
화산JC↔영천JC : 화산JC의 구조상 통행불가
광주원주고속도로(52번)
경기광주JC, 신평JC, 원주JC 모두 한쪽 방향으로만 톨게이트가 있습니다. 경기광주JC는 동서울TG 방향, 신평JC는 중앙고속도로로 진출하는 접속로 앞에(춘천TG/만종JC 방향), 원주JC는 강릉 방향. 경기광주JC, 신평JC, 원주JC에서 체크가 안 되면 그 밑에 있는 영동고속도로(50번)로 돌아간 것로 인식하여 요금을 부과하고요.
경기광주JC→신평JC : 신평JC톨게이트에서만 체크
신평JC→경기광주JC : 경기광주JC톨게이트에서만 체크
경기광주JC→원주JC : 원주JC톨게이트에서만 체크
원주JC→경기광주JC : 경기광주JC톨게이트에서만 체크
신평JC↔원주JC : 신평JC의 구조상 통행불가
서울춘천고속도로(60번, 서울양양고속도로의 일부)
동산 톨게이트가 춘천JC/양양 방향에만 설치돼 있습니다. 남양주 톨게이트는 폐쇄식 구간의 시점이라서 양방향으로 톨게이트가 설치돼 있고요(서울톨게이트나 동서울톨게이트와 같은 이유).
강일IC→춘천JC : 이중으로 체크
춘천JC→강일IC : 남양주TG에서만 체크
지금은 별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화도JC가 생기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춘천분기점에서 서울 방향으로 가는 차를 체크하지 않으면 도착지에서 이 차가 어디를 거쳐서 왔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죠. 화도JC에 양방향으로 원톨링게이트를 설치하겠지만, 동산 톨게이트도 양방향 톨게이트로 바꿔야 교차확인이 가능하죠.
평택시흥고속도로(153번)
장안본선 톨게이트가 서평택JC 방향으로만 설치돼 있습다. 서시흥TG는 폐쇄식 구간의 시점이라서 양방향으로 톨게이트가 설치돼 있고요.
군자JC→서평택JC : 이중으로 체크(서시흥TG→장안본선TG)
서평택JC→군자JC : 서시흥TG에서만 체크
지금은 별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마도JC와 시화JC가 생기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서평택 분기점에서 시흥/안산 방향으로 가는 차를 체크하지 않으면 도착지에서 이 차가 어디를 거쳐서 왔는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죠. 마도JC와 시화JC에 양방향으로 원톨링게이트를 설치하겠지만, 장안본선 톨게이트 양방향 톨게이트로 바꿔야 교차체크가 되고요.
부산울산고속도로(65번, 동해고속도로의 일부)
기장JC와 울주JC에는 양방향으로 원톨링게이트가 설치돼 있으나, 울산JC에는 원톨링게이트가 없습니다.
울주JC↔기장JC : 이중으로 체크
울주JC↔울산JC : 울주JC에서만 체크
기장JC↔울산JC : 기장JC에서만 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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