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에 개통된 유료도로인데, 2015년에야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달랑 설치했을 뿐, 일반차로에서는 하이패스카드로 요금을 결제할 수 없는 어정쩡한 상태입니다. 일반차로에서는 바구니에 동전(500원, 100원)을 던져넣든지, 다른 교통카드로 결제해야 하고요.
최초에 개통했을 때와는 달리, 주변의 도로 여건이 바뀌었는데도 하이패스의 도입을 미루고 미루다가, 민원이 빗발치니까 국토교통부에 손을 벌려서 하이패스 전용차로를 설치했는데, 일반차로는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놔두고 있어서 또다른 문제를 야기하고 있죠. 왜 문제냐 하면, 하이패스차량의 단말기(OBU)가 고장나서 사용할 수 없으면 일반차로로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통사고나 기기 고장/점검 등으로 인해 하이패스차로가 막힌 경우에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이 하이패스카드만 소지하고 다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패스카드가 단말기에 끼우는 일개 부속품이 아니라, 그 자체가 요금을 지불하는 수단이고요.
게다가, 대구의 도로계획을 보면 기 개통된 국우터널(무료), 범안로, 범물터널, 앞산터널이 4차 순환도로에 포함돼 있고, 율암나들목~서변나들목, 읍내분기점~구라나들목 구간을 한국도로공사가 맡아서 짓고 있습니다. 올해 말에 개통될 예정이고요. 지금도 범안로 앞뒤로 다른 유료도로/고속도로와 연결돼 있고, 넓게 보면 대구 4차 순환도로에 포함되는데도 요금징수시설이 따로 노는 건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야기하죠.
2002년 5월 23일 범안로 개통
2005년 12월 30일 하이패스카드 상용화
2006년 1월 25일 신대구부산고속도로(대동분기점~밀양~청도~동대구분기점) 개통
2007년 12월 20일 고속도로 전구간 하이패스차로 개통(부산~대구, 논산~천안은 제외)
2009년 6월 1일 신대구부산고속도로 하이패스차로 개통
2013년 6월 15일 앞산터널·범물터널 개통(범안로와 직결)
2015년 9월 17일 범안로 하이패스 전용차로 개통
2021년 12월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예정
대구 4차 순환도로
https://namu.wiki/w/%EB%8C%80%EA%B5%AC%204%EC%B0%A8%20%EC%88%9C%ED%99%98%EB%8F%84%EB%A1%9C#s-4
대구 외곽순환고속도로
https://namu.wiki/w/%EB%8C%80%EA%B5%AC%EC%99%B8%EA%B3%BD%EC%88%9C%ED%99%98%EA%B3%A0%EC%86%8D%EB%8F%84%EB%A1%9C
대구 4차 순환도로 노선도
범안로 일반차로의 카드판독기. 개방식 고속도로의 그것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하이패스카드는 사용 불가.
일반차로에서 하이패스카드를 사용하는 방법
개방식 구간
폐쇄식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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