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조절기는 현재 우리집 조절기 보다 업그레이드 된 모델입니다. 우리집 모델은 DR-100모델입니다. A5오류 사진참고용으로 사용 함
지난해 11월경 부터 저희집 보일러 조절기에 오류메세지가 출력되면서 보일러가 작동을 멈추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보일러는 대성콘덴싱가스보일러이고 조절기에 표시된 오류넘버는 A5였습니다. 대성보일러 AS메뉴얼을 찾아본 오류원인은 두가지로 나뉘어지는데 대기개방식과 대기차단식이 있고
저희집은 복층이라 상향식보일러인 대기차단식 보일러이므로 압력계가 있는 모델이라 압력계가 0을 지시하고 있을 경우 물을 보충해 주고 물을 보충한 후에도 에러가 계속 나타나면 고객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접수 후 점검을 받으라고 되어있네요
메뉴얼이 시키는데로 압력계를 확인하니 바늘이 1과 2사이에 위치하고 있어 압력은 정상이었고 A5오류가 떠 보일러가 작동을 멈추면 전원을 껐다 켰을때 바로 정상작동 되는 상황을 지역거점 대성보일러대리점 기사분께 설명을 했더니 방문해서 점검 해봐야겠다고 해서 A/S일정을 잡았습니다.
기사님이 방문해서 살펴본 후 진단한 결과는 보일러는 이상이 없고 중요부품은 2년전에 모두 교체한 이력이 있어 부품문제도 아니라는 말과 함께 아무래도 배관에 에어가 차서 그런듯 하니 에어를 빼주면 괜찮을것 같다는 해결책을 제시해 주고 갔습니다.
요즘 보일러는 에어가 자동으로 빠져서 에어를 수동으로 빼줄 필요가 없다는 상식을 가지고 있었고 새보일러 시공후 지금까지 8년이 지나는 동안 한번도 에어를 빼준적이 없었으며 2년전 주요부품을 교체할때도 에어는 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성보일러A/S기사님이 직접 살펴보고 내린 진단이기도 하고 상향식보일러가 오래되면 에어를 빼줘야 될 수도 있다는 말에 에어를 빼기로 결심하고 에어빼는 작업을 처음 해보는지라 유툽을 찾아서 참고하여 뺐습니다.
보일러 에어를 뺄때 분배기에 연결해 사용하는 전용 호스와 클램프가 있는데 동네 철물점이나 배관업체등 관련업소를 전부 뒤져봐도 보일러 에어 빼는 전용호스를 어디에서도 팔지 않아 부득이 해외직구로 주문을 했습니다.
해외직구로 주문한 에어호스가 15일가량 걸려서 도착이 되어 그동안은 A5에러가 뜨면 조금 귀찮았지만 보일러전원을 OFF ON 하는 임시조치로 보일러 가동을 하여 난방과 온수를 사용 했습니다.
집이 복층인 경우 2층부터 에어를 빼야 한다고 유툽선생님이 말씀 하셔서 2층부터 에어를 빼고 1층 에어를 빼는 방식으로 5시간 정도 끙끙대며 에어 빼는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2층은 공기방울이나 쉬쉭~~하는 효과음도 없이 맑은 물이 계속 빠져서배관 하나당 10분 정도만 진행했고 1층은 기포도 빠지고 쉬식~~소리도 나고 해서 진짜 에어가 빠지는 상황이 눈으로 관찰되어 배관 하나당 30분씩 진행을 했습니다.
그렇게 에어를 빼고 긴장된 마음으로 보일러를 가동 시켰는데 2일정도 A5에러가 뜨지 않고 보일러도 정상작동되어 아~ 역시 에어가 문제였구나 A/S기사님의 진단과 처방이 정확했구나. 하며 안도 했습니다만
3일째 되던날 다시 A5에러가 출력되면서 보일러가 작동을 멈추어 AS기사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재방문 점검요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방문한 AS기사는 에어까지 뺐는데도 여전히 A5에러가 뜬다는 것은 보일러가 노후되어 교체를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하고 갔습니다
보일러 주요부품도 2년전에 모두 교체를 했고 보일러는 전원을 껏다 키면 다시 에러가 뜨기 전까지는 온수와 난방이 정상적으로 가동되는 상황에서 보일러를 교체하는 것은 비용도 비용이지만 뭔가 찝찝한 생각이 들어 다른 AS대리점에 점검을 받아 보고자 대성보일러 본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습니다.
그간의 상황을 설명하고 우리지역 대성보일러대리점 말고 처음 우리집에 설치했던 대리점에 한번더 점검을 받아보고 싶다 라고 했더니 대성보일러대리점 계약 규정상 해당지역 이외의 대리점은 보일러점검을 할 수가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받았습니다
배관등 보일러 외부의 점검이나 설치는 아무곳에서나 고객이 원하는 업체에 진행할 수 있으나 보일러내부의 부품교체나 점검은 필히 해당지역 대성보일러대리점에서만 받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뭔가 소비자입장에서는 상당히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되지만 한편으로 보일러메이커 입장에서는 대리점 계약시 지역상권을 보호해 주고자 궁여지책으로 그러한 계약조항을 삽입해놓지 않았나... 넓은 아량으로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A/S기사는 패스하고 우리지역 대성보일러대리점으로 바로 전화를 하여 점장과 통화를 했습니다. 대리점 점장이 대표인듯 했고 2개여월간의 우리집보일러 수리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모르는듯 하여 처음부터 상세하게 설명을 했습니다.
설명을 다 듣고 나서 헛불방지스위치가 문제인듯 하니 신정연휴가 끝나고 나면 다른 A/S기사를 보내주겠다는 약속을 받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신정연휴가 끝나고 2일뒤 다른 A/S기사가 방문하여 간단하게 헛불방지스위치라는 부품을 교체하고 나니 보일러는 지금까지(1월초~ 오늘 2월중순) 더이상 A5오류 메세지가 출력되지 않고 보일러는 정상 가동중입니다.
수리비용은 3만4천원(그동안 자기들 진단오류도 있고 했으니 출장비는 안받는다고 하네요)지불 했습니다.
지난해 11월부터 장장 2개여월간 보일러이슈로 스트레스를 좀 받았었는데 잘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까딱 했으면 3만4천원으로 해결될 간단한 문제를 100만원을 들여 새보일러로 교체할뻔 했습니다.
제가 이렇게 일기 쓰듯이 이곳에 글을 올리는 이유는 최초 방문하여 점검을 하고 진단을 해줬던 A/S기사의 무책임한 조치와 새보일러를 판매하려는 속보이는 상술을 알려드리고자 함이며 또한 보일러A/S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점검 수리받을 권리가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저처럼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있을까 하여 정보 나눔 차원에서 알려드리고자 함입니다.
글이 길었는데 요약정리 하자면...
1. 대성콘덴싱보일러의 내구성과 성능은 아주 만족하며 우수합니다(현재 8년째 사용중인데 6년차때 부품교체 20만원 최근에 부품교체 3만4천원 들었고 지금까지 보일러 성능은 짱짱합니다. 더욱이 상향식보일러는 수명이 더 짧고 고장도 잘 난다고 하는데 대성보일러는 8년이 넘게 사용하는 동안 큰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오해 없으시길 바라는 맘에서 덧붙입니다. 대성보일러 홍보하고자 하는 맘은 1도 없습니다. 순수 소비자입장에서 사용해본 후기라고 생각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따라서 문제는 대성보일러대리점 또 그 대리점에서 일하는 A/S기사 개인의 문제이지 대성보일러 메이커 문제가 아님을 잘 헤아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3. 보일러A/S는 해당 보일러메이커의 지역 대리점에서만 받을 수 있다는 것(자신의 집이 속해있는 행정구역상 지역대리점에서만 받을 수 있어 만약 트러블이 생겼다거나 기술력에 문제가 있을시 다른지역이나 다른 대리점에서 A/S를 받을 수 없고 죽어도 해당 대리점에서만 받을 수 있으니 자신이 속한 AS대리점과 수틀리는 일이 없도록 친절하게 대하는등 각별히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4. 다른 보일러메이커도 위에 적시한 형태로 대리점계약을 하고 운영되는지는 확인된 바 없으니 참고하시고 궁금하시면 각자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5. 무슨 일이던지 모르면 모르는것만큼 눈탱이를 맞으니 가능한 많이 알고 사는게 좋습니다. 끝
누가 대성산다그러면 싼거 좋아하지 말라고 뜯어말려영..ㅠㅠ
하루종일 사용하는 식당들은 2~3년쓰면 고장난다고 난리난리 더라구영..
뜯어야 하는디
귀차나소... ㅠㅠ
몇 년 전에 느낌
그 지역에 오는 사람만 볼 수 있음
그 사람 형편없어도 다른 방법 없음
이상함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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