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마음에 조언좀 구하고자 글 올립니다!
저는 22년 5월 출고한 투싼(nx4) 1.6 가솔린 차량을 타고있습니다..
1. 차량의 떨림 증상을 느낌
일단 가장 처음 증상이 나타난건 24년도, 키로수 40,000km 정도 때 엔진오일을 교환한 후 였습니다.
제 체감상 그 전에는 전혀 떨림이 없었는데 엔진 오일 교환 후 차량을 출고하여 주행하는데 정지 후 출발할 때 차량이 달달달 떨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당시에는 불편함이 크게 느껴지는 정도는 아니었으며 "그냥 일시적인 증상이겠지 .." 생각하고
다음 오일을 교환하러 갈 때 문의해보자는 생각으로 계속 탔습니다.
이후, 엔진 오일도 교환할 겸 차량 입고하여 차량 떨림에 대해 (파란손)엔지니어분께 문의드리니
"원래 DCT 미션이 저속에서 울컥거림이 심하다며 출발할 때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지만 말고 엑셀을 밟는 습관을 들여보라면서 저의 운전 습관을 바꿔보라"고 하시더라구요..(이때 좀 어이가 없었습니다.)
일단 알겠다며.. 엔진 오일만 교환한 후 차량 출고했습니다.
2. 점점 심해지는 차량 떨림
이후 뭔가 차량의 떨림(특히 정지 후 출발할 때 떨림이 매우 심함)과 울컥거림이 점점 심해졌으며 증상이 이상해서 다시 파란손에 차량을 입고하여 증상에 대해 문의하니,
미션의 소모품인 듀얼클러치의 문제라며 증상을 바로잡으러면 듀얼클러치를 교환해야한다고 했습니다.
보증기간이 지나서 교환하려면 공임비 포함 비용 100만원 정도 들거라고 하셔서..
수리비 부담으로..수리 없이 일단 다시 차량 출고했습니다!
3. 차량 떨림 및 엔진 경고등 이슈(엔진 제어 시스템)
출고하여 차량을 타는데.. 듀얼클러치 문제라는 말을 들어서인지.. 차량 떨림이 점점 더 불편하게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럼에도 나름 조심히 잘 타던 중,
가속페달을 60%정도? 밟으며 가속을 했더니 특정 단수에서(4단, 5단) 차량의 동력이 탁! 탁! 탁탁! 끊기는 듯한 느낌이 들며 차량이 심하게 떨리더니 엔진 경고등이 들어오더라구요.
경고등의 메세지는 "엔진 제어 시스템" 이었습니다
4. 엔진 정비 (1차 - 점화플러그, 2차 - 점화 코일, 3차 - 인젝터)
엔진 경고등 이슈로 차량 입고하여 수리를 맡겼습니다.
첫 방문 때, 점화플러그가 나갔다며 7만7천원? 정도 비용을 들여 수리받고 출고하였습니다.
1차 - 점화플러그
수리 후 출고하여 주행하는데 또 똑같은 증상이 나타나 다시 입고하여 문의드리니,
점화 코일을 교환해보자고 하셔서 점화 코일 교환하였습니다(보증 수리로 비용이 들지 않았습니다)
2차 - 점화 코일
점화 코일 교환 후 다시 주행하는데 또 즉시 같은 증상이 발생하여 다시 입고하니..
이번에는 인젝터를 교환하자고 하시더라구요.. 역시 보증 수리로 비용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3차 - 인젝터
인젝터 수리 후 차가 괜찮아지길 바랐으나.. 파란손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엔진의 압축비가 안나와서.. 본사에 보증수리 요청을 해둘테니 엔진을 통째로 교환해야할 것 같네요.."
... 5만km 밖에 타지 않았는데 엔진을 바꾼다니... 한숨이 푹 나왔지만 일단 보증수리가 가능하다고 하니 알겠다고 하며 부품이 준비되면 연락 준다는 말을 듣고 일단 차량 출고해서 살살 타고다녔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5. 엔진 교환
부품이 모두 준비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9/16일 엔진 교환을 위해 차량을 입고,
9/19 엔진 교체 완료하였다는 연락 받고 차량 출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출고한 바로 다음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엑셀 60% 정도로 가속을 해봤는데..
이게 무슨일인지.. 차량의 떨림이 똑같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센터에 연락하여 말씀드리니.. 돌아오는 답변은
"저번에 말씀드렸다시피 그건 미션의 소모품인 듀얼클러치 문제라 떨리는거에요. 그 증상 잡으려면 듀얼클러치 교환하셔야해요~"
라고 하시더라구요..
뭐 소모품의 문제라고하시니 그런가보다 하고 어쩔수없이 타고다녔습니다..
그런데 바로 오늘.. 10월 7일 오후 1:30 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가속을 하는데.. 엔진 경고등이 또 떴습니다.. 내용은? 엔진 제어 시스템
엔진을 교환하기 전 떴던 그 경고등이 똑같이 떴네요...
연휴가 끝나면 다시 차량을 입고시켜보긴 하겠지만.. 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CT가 문제인데 엔진을 왜 교체했는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4만 km에 DCT에 문제 있을 정도면
시내 운행의 빈도 수가 많거나 운전자 운전 습관이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