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득 생각난것인데,
4륜이 2륜보다 좋다는것이
가속할때 네바퀴가 다 굴러가서 그렇다고 하는데
뒷바퀴가 미는힘때문에, 오히려 조향성 면에서는 전륜보다 불리하지 않을까요?
브레이크시는 4륜이나 2륜이나 똑같겠고..
그리고 체인을 감았을시
눈 쌓인 도로(눌려있는 눈)에서 제동을 하면..
기본적으로 체인이 ㅡ자로 되어있는데
체인이 안단것에 비해 제동시, 옆으로 돌아버릴 확률이 더 높지않을까요?
눈을 긁는 힘보다 옆으로 미끄러지는게 훨씬 쉬울것같은데.
한국들어와서는 통 운전을 안해봐서, 눈길에대해선 잘 모르겠어서..
제 상식으론 무조건 안전한건 없는것같아요..
경험이나 지식이 있으신분들께 생각을 감히 여쭈어봅니다.
차는 작고 전륜이 최고요ㅎㅎ
이것저것 몰아보니깐 눈길에선 작고 가벼운 차요...!
전륜에는 후륜까지 체인을 감으면 오히려 위험할것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여..
누가뭐래도 눈길엔 대중교통이죠!ㅋㅋ
전륜차ㅋㅋ 참고!! 초보 기본 입문이요ㅋㅋ 어릴때...
하지만 생각못하시는게 있지말입니다.
말씀하시는것처럼 사륜이 언더성향을 보이긴하지만
무식한 네바퀴의 구동력이 이륜차량의 조향특성을 무마시켜버릴만큼
강력하지말입니다.
그리고 브레이킹 시에도 네바퀴에 걸리는 부하때문에(엔진브레이크같은)
이륜차보다 같은 조건하게 브레이킹에서도 효과를 보지말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것처럼 브레이킹시에는 약간의 위험요소가 있지말입니다.
체인은 구동력을 배가시키는 탈출용이지 제동력을 높혀주는 그런제품이 아니지말입니다.
전륜의 눈길 조향성을 못따라갈것같고
전륜같은 경우는 형태가..
뒷꽁무니가 따라오는것에 따른 위험요소가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눈길에 4륜이 잇점이 많겠지만
특별히 앞바퀴만 빠지거나 그런것이 아닌이상
전륜에비해 엄청나게 뛰어난것이 없는것같아서요.
정확한 조향은 전륜이 단연 으뜸인것같고
조향의 안정성에서는 4륜이 나은거같고..음...
복잡하네요 ㅜㅡㅋ
한가지 확실한것은 운전자가 가고자하는뱡향으로 가는것이 주 목적이라 생각합니다.
각각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절대그립이라는것은 존재하지 않죠....
아시다시피 우리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타이어는 항상 미끄러지고 있는것처럼요
절대그립이 높은 환경(F1차량에 F1서킷)이라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사륜이나 후륜이 각각 구동과 조향을 분담하고 있기에
구동과 조향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는전륜보다 우수한 조향특성을 가지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시겠지만 말도안되는 조향으로 멋지게 짐카나를 코너를 돌리는것을 보셨을겁니다.
물론 강력한 구동력(빠워)가 뒷바침이 되지않으면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4륜이
조향특성에서는 언더를 보이기 쉽지 말입니다.....
좋은정보 배웁니다.~~
덕분에 많은 생각을 해보겠네요.
오늘 눈길에 미끄러지는 차들 보면서
하루종일 생각했었는데..참고해서 제 머리속으로 재현해 봐야겠어요 ㅋㅋㅋ
좋은지식감사함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