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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차체보강 01/04 01:33 답글 신고
    아줌마가 대왕... 왜 광폭이 불리한가욤? 광폭이 접지면이 넓어서 좀 더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 레벨 소위 2 폴쉐외고 01/04 07:40 답글 신고
    넓어진 만큼 미끄러지죠... 눈을 누르면서 주행하지 못하거든요..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1/04 09:01 답글 신고
    광폭 타이어가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접지력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쉽게말하면 스노우보드처럼 광폭 타이어가 더 넓은 면적이 미끄럼을 타기때문에 제동거리가 조금 더 길다라고 합니다.


  • 레벨 1 승도 01/04 12:32 답글 신고
    차체보강//물리학적으로(음 너무 고상한척인가..) 말씀드리자면 닿는 면적은 마찰력과 상관이 없고 마찰계수와 중량에 비례합니다^^
  • 레벨 이등병 bbah 01/04 08:48 답글 신고
    265/18 로 바꾸고 살짝눈길인데도 나갔다가 눈썰매 된줄 알았습니다...
    직진에서완전 드리프트 되더이다..
  • 레벨 대위 3 캐딜락CTSV 01/04 13:00 답글 신고
    타이어폭이 좁고 차는 무거울수록 눈길에 유리하죠
  • 레벨 훈련병 불의산 01/04 13:57 답글 신고
    상황에 따라 다른데 ..
    눈길에서는 광폭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단 상부가 녹은 상태에서는 불리해질수도 있습니다.
    눈길에 많이 미끌려 주행이 힘들경우 타이어의 압력을 낮추어서 접지면적을 크게 한후 주행하면 상당히 안전하게 갈수 있습니다. 눈길주행 요령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비오는날 같이 노면이 젖었을 경우 타이어 압력의 올려 접지면적을 조금 줄여주면 수막현상이 덜일어나서 좀더 안전한 주행이 되죠.

    눈은 이 두가지 현상이 함께 일어나기때문에 앞에 말씀드린대로 적은것 입니다.
    (눈길엔 유리하고 녹은길은 불리하다...)

  • 레벨 상사 1 수동의신 01/04 15:38 답글 신고

    오르막길에서도 접지면이 좁은게 좀 더 유리합니다.


  • 레벨 이등병 첫눈앙 01/04 17:44 답글 신고
    광폭이더불리한듯한데요..마른노면이라면모를까 빗길이나눈길서는 광폭이더 취약한걸로알고있습니다^^;;
  • 레벨 병장 광음질주 01/05 00:11 답글 신고
    WRC 랠리차량 보면 눈길에서는 상당히 얇은 타이어 쓰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 레벨 상병 오갓트 01/05 00:33 답글 신고
    차량이 멈추느냐~ 아니면 운행중이냐에 따라서
    폭이 좁은가 넓은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한쪽 의견으로 몰고 가시면은 안됩니다.
    자기의 운전스탈일에 맞겠금 타이어를 선택하시면은 됩니다.
  • 레벨 상사 1 Garu 01/05 08:48 답글 신고
    타이어 광폭이든 작은 일반 타이어든 상관없이 눈길위에선 똑같이 밀리고 돌아버립니다.
    또한 빗길에서도 광폭이든 일반 타이어든 고속운전하면 똑같이 밀리고 돌아버립니다.
    마찰력은 오직 중량과 비례하지요.
  • 레벨 상사 1 Garu 01/05 08:50 답글 신고
    근데 쪼매난 일반 타이어보다 그것보다 더 무거운 큰 타이어가 중량면에서 뛰어나기땜에
    큰타이어가 안전하겟죠. 그나마~
  • 레벨 상사 1 Garu 01/05 08:53 답글 신고
    무쏘로 비포장 60도 언덕(커브길 각도 80도) 올라갈때 2단치면 시동꺼지고 1단치면 휠스핀 갈기고 알피엠 천 유지하면서 간당간당 올라가는데 중간에 섯다가 출발하면 차 저기미트로 쭈욱 미끌립니다 ㅋ 목숨걸죠. 그만큼 마찰력은 중량과 밀접한 관련이잇죠 중량만 ㅋ
    (ex 페이로더나 중장비는 중간에 섯다가 가도 타이어 슬립은 안일어나죠 ㅋ 타이어 지름이 2미터이니 ㅋ물론 토크빨이 틀리긴하지만 ㅋ)
  • 레벨 상병 꼬마병아리 01/05 09:27 답글 신고
    광폭이면 대부분 트레드가 고속주행용에 맞게 디자인 되거던요. 경주용 타이어는 트레드가 거의없구요, 따라서 고속주행용 타이어가 눈길/빗길에 맞을리가 없구요.
    스노우 타이어 보면 일반용보다 좁고 트레드가 모자이크에 가까운거 보면...
  • 레벨 상병 꼬마병아리 01/05 09:29 답글 신고
    눈길에서 티코가 젤 잘 달리는 이유는..?
  • 레벨 상병 오갓트 01/05 11:31 답글 신고
    Garu님.
    중량면으로 따진다면은 좁은 면적에 많은 중량이 결국 더 좋으것 아닐가 하는
    제 짧은 소견을 비칠게요^^ (날카롭게 중량이 밑으로 행하게 되니까)
    운행중일 경우입니다...
    결국 제목에 눈길에서 이니까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잡느냐...운행을 하느냐에 따라서
    선택하시면은 됩니다...
    어젯 밤에도 여럿 뎃글 달았지만
    결국 개인차인겁니다...ㅎㅎ
  • 레벨 상사 1 Garu 01/05 14:33 답글 신고
    오갓트님 제말은 똑같은 중량의 차량에 타이어의 폭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타이어의 무게가 커지게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1/05 22:18 답글 신고
    위 글에 대한 정답은
    시배목에서.....6500rpm.....님께서 올리신 자료를 보시면 정답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위 질문 건으로
    시배목에서도 치열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 레벨 소장 Babyblue 01/06 08:02 답글 신고
    정말좋은 글이군요.. 도움이 되었습니다.
  • 레벨 소위 3 팬티벗고하이킥 01/06 11:06 답글 신고
    광폭이라 눈에서 역시 잘 안미끄러지고 좋다는 사람있는데 미치겠네요
  • 레벨 원사 1 로얄마력 01/06 21:24 답글 신고
    글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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