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십이나 리어엔진 이런차들 제껴두고 FR 레이아웃 4인승 차량에게 50:50은 극히 이상적인 무게배분이 맞다.
문제는 50:50 만으로는 우수한 운동성능이 나오지 않고, 여러가지 다른 조건까지 만족시켜야 한다는 거지.
둘다 50:50 무게배분이지만, 위의 차는 무거운 부품을 차 내부로 밀어넣어 날렵하게 움직일거고,
아래의 차는 무거운 부품이 차의 중심에서 멀어 매우 둔하게 움직일거다.
이런 반례가 있기 때문에 '50:50이 진리다' 라는 명제가 부정당하는 것임.
하지만 BMW의 차 만드는 방식을 보면 위의 차 그 자체라는걸 알수 있다.
E클과 5시리즈를 한번 비교해보자.
우선 차의 앞뒤로 있는 부품중에 덩치가 가장 큰 서브프레임부터
W213 E클래스의 전방 서브프레임이다. 튼튼하긴 한데 무거운 스틸소재다.
W213 E클래스의 리어 서브프레임이다. 역시나 싸구려 스틸 프레스 소재다.
반면에 BMW G30 5시리즈의 전방 서브프레임을 보자.
튼실하면서도 경량화까지 잡은 풀 알루미늄 서브프레임이다.
리어 서브프레임은 E클래스 프레임을 닭갈비뼈 수준으로 보이게 만든다. 물론 통 알루미늄이다.
일단 서브프레임에서 E클래스는 차의 중심에서 먼쪽에 무거운 스틸 소재를 사용했고,
BMW는 경량 소재를 사용해서 무게중심을 끌어당겼음을 알수 있다.
다음은 브레이크다.
E63AMG의 브레이크는 전방은 바퀴 뒤쪽에, 후방도 바퀴 뒤쪽에 있다.
M5의 브레이크는 전방은 바퀴 뒤쪽에, 후방은 바퀴 앞쪽에 있다. 차체 중앙을 향해서 브레이크까지 당겨 배치했음을 알수 있다.
마지막으로 엔진이다. 이게 치명적이다.
E63 AMG의 엔진룸이다. 빨간선이 실제 엔진블럭의 끝부분이고, 하늘색 원이 댐퍼 마운트 위치다.
E63은 엔진이 절반 이상 튀어나가 있음을 알수 있다.
F90 M5의 엔진룸이다. 엔진의 20%남짓만이 댐퍼 마운트 전방에 있을 정도로 엔진이 깊숙히 매립되어 있다.
BMW의 차량들은 50:50 무게배분 뿐만 아니라 중량이 나가는 부품들을 최대한 안쪽으로 끌어들이고, 어쩔수 없이 차량의 끝부분에 위치하는 부품들은 경량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레이스카 설계의 원칙을 승용차에 적용하고 있다.
벤츠는 무게배분조차 못맞추고, 차체 끝단의 관성모멘트를 줄이려는 노력조차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
거기에 E클래스는 엔진을 저렇게 앞으로 내밀고도 페달이 M5보다 두배는 틀어져있다 ㅋㅋㅋㅋㅋㅋㅋ
차 만듦새가 이렇게 차이가 나니까 벤빠들은 과학적인 설명을 거부하는거고 신앙과 역사에만 의지하는거다.
F1 성적이 어쩌구 하는데 양산차에는 카본은 커녕 알루미늄도 제대로 안써주는 회사에 무슨 레이스 성적을 가지고 양산차의 품질을 논할수 있을까?
bmw는 너무나 당연히 뒤에 있어서 상상도 못했다 ㅋㅋㅋㅋㅋ
bmw는 너무나 당연히 뒤에 있어서 상상도 못했다 ㅋㅋㅋㅋㅋ
F10 M5가 8기통 터보 얹고도 52:48이고 F90 M5는 4륜구동 추가되어서 55:45 됨.
AMG는 후륜구동 모델도 54%이상 프론트 헤비에 공차중량 자체가 50~200kg 무거움.
균등한 무게배분, 경량화, 무거운 부품의 내측 배치 그 어느면에서도 벤츠는 앞서지 못함.
끝.
보기 추하네요;
일반 5시리즈도 위에서 설명한 알루미늄 동일한 프레임이 맞는거죠? 제가알기론 그런데.. 그리고 실례지만 글 퍼가도 될까요?
요즘 하체 후리기들이 잘 되어 있어서.. 차를 좀 아는 분들은 많이 참고하더라구요.
116번째 추천
고속에서 브레끼밟앗을때 비엠은 이녀석이다 싶엇음요! 지금도 만족하면서 잘타고잇습니다 ㅎㅎ확실히 운전좋아하면 비엠. 감성이나 삼각별좋아하시면 벤츠죵 ㅎㅎ
5, E클래스는 선택? ㅎ 그렇지만 무게배분은 역시 MR이지요~
어차피 안정성 평가하면 다 최고등급 나오는 차들이고
운전하는 재미가 달라
어리고 역동적인걸 좋아하는 사람은 비엠타고
나이가 좀 있거나 안정적인 가/감속을 좋아하는 사람은 벤츠타고 그런것 같아
벤츠 동호회에서는 비엠 안까는데 비엠 동호회에서는 벤츠 많이 까더라
비엠 오너들이 열등감이 있는지 비교글 많이 올리고 상대차 많이 까고 그러는 듯
요즘 독3사에서 아우디가 인식이 바닥을 치고 있어서 아우디는 또 안까더라
이런 수준 있는 글을 바랬어~
설득을 시키려면 그럴싸한 근거를 제시하자!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윗분 댓글중에 "차를 좋아하면 짱츠, 운전을 좋아하면 뱀..." ...이말이 참 와닿네요...
난 여자를 좋아하니깐 아우디로 가야것다...
남들이 똥무더기에서 똥 뒤집고 싸울때
그 속에서 수박씨 찾아서 꽃 피우시는분
알루미늄 하체.
이정도급에선 싼가격이죠
현실적으로 bmw가 기술적으로 암만 좋아도 이상하게 벤츠로 바꾼 후 다음차는 그냥 최소 s클래스만 보인다는게 현실임.
bmw를 타던 시절엔 bmw가 최곤줄 알았는데... 현실은 차값의 반 이상이 엠블렘 값이 아닐까?!
BMW 13년째 이차 저차 다 타지만 일상용차로는 벤츠하고는 클래스가 다름
1은 아니고 0.5정도
벤츠>>BMW>>>>>>>>>아우디
(실내옵션이나 가죽보다 새시,금형 알류미늄부품이 제조단가가 더 비싸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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