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구니 카시트의 필요성과 설치 방식 설명
일단 바구니 카시트를 왜 사용해야 하는지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안전성
현존하는 자동차용 어린이보호장치를 통틀어 가장 안전한 카시트 그룹이 바로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입니다.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는 약 1년, 13kg, 75cm의 신체사이즈를 대상으로 극히 적은 대상을 타겟으로 삼아 제작된 카시트입니다. (키코 핏2 Chicco Fit2 제품의 경우 15.8kg / 88.9cm / 만 24개월까지 사용 가능)
이에 반해, 유아용 컨버터블 카시트들은 신생아~만4세, 주니어 하이백 부스터들은 만5~12세, 더 나아가 신생아~12세 이런 제품들은 사용가능한 연령대 그룹이 다소 범위가 넓다보니 모든 연령대의 탑승자 안전성을 완벽하게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적은 타겟을 위한 카시트라서 안전하기도 하며 동시에, 전세계의 카시트 충돌테스트 결과를 보면 신생아 카시트만이 최고점수를 찍고 있습니다.
2. 각도
신생아들은 원활한 호흡을 위해 누워있어야 합니다.
신생아들이 앉아있는 자세를 취하면 아시다시피 목뼈가 온전치 않아 머리가 목을 누르며 기도가 눌려 호흡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유아용 컨버터블 카시트들의 경우 목에 힘을 줄 수 있는 유아와 신생아가 함께 탑승이 가능한 제품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카시트의 뒤보기 각도가 45도 이상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시트를 너무 눕게 제작할 경우 무게가 무거운 유아들의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어, 많은 브랜드들이 유아용 컨버터블 카시트의 기본적인 각도는 적당히 리클라인되도록 하고, 신생아 인서트를 내부에 집어넣어 각도와 자세를 잡아주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초부터 아예 누운 각도에 가까운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에 비하면 안전하고 편안한 자세의 확보 수준이 차이가 큽니다.
차량의 뒷좌석 시트의 착좌부 각도가 누워있는 경우에는 카시트 각도 차이는 더욱 벌어집니다.
때문에 신생아에 최적화 된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편의성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는 바구니처럼 손잡이가 달려 아이를 안전한 곳에서 탑승시키고 카시트와 함께 운반하여 차량에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목도 못가누는 아기를 들고 차 안에 구겨져서 탑승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한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는 간편한 탈착으로 유모차와 호환이 됩니다.
이 유모차 연동 호환성 또한 매우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다만 아기를 카시트에 탑승시켜 장소를 이동하고, 차량에 설치하고, 유모차에 설치하는 동안 어른들은 장소가 바뀌었다 생각하지만 아기는 오랜시간 지속적으로 누워있게 됩니다.
너무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것은 유럽 및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도 사망률이 높은 증후군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되도록 아기는 지속적으로 보호자가 호흡을 관찰해주셔야 하며, 30분에 한번꼴로 아이를 빼내어 안아주고 바람쐬어주는 식으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iwacha/3495
바구니 카시트 아니더라도 신생아 아기들의 잦은 휴식은 꼭 필요합니다.
4. 베이스
일반적으로 우리는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가 바구니만 있는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국내 카시트 제조/수입사들이 가격상승을 막기 위한 라인업 축소때문일 뿐이고,
전세계 거의 모든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들은 카시트를 원터치로 탈착할 수 있는 베이스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베이스는 아기를 탑승시킨채로 차량에 설치할 때에 안전벨트를 휘두르며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럽 신생아 카시트 안전성 테스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안전벨트로 설치했을때 바구니 카시트의 안전성이 최상의 결과를 냈고, 베이스에 설치했을 때에 그보다 아주 약간 아래를 밑도는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안전만 생각한다면 내가 좀 불편하게 벨트로 설치하는 것이 맞고, 아주 약간 안전성은 내려가더라도 원터치 탈착의 환상적인 편의성을 원한다면 베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이스는 북미형 카시트들의 경우, 플렉서블 래치와 안전벨트 체결방식이 많고, 서포트레그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유럽형 카시트들은 고정식 래치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바구니 카시트 설치 방법 (베이스 없이)
신생아 바구니 카시트를 안전벨트로 설치하는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유럽식
- 안전벨트로 카시트의 상부와 하부를 휘감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은 카시트를 온전히 벨트로 휘감기 때문에 매우 안전합니다.
유럽의 엄격한 안전기준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오로지 3점식 안전벨트로만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는 안전벨트 기준이 동일한 유럽형 차량에서는 설치가 거의 가능하지만, 유럽과 아시아, 북미형 차량이 혼재되어있는 한국 시장에서 제작된 차량들의 제각각인 벨트 길이 때문에 설치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미국식
- 안전벨트로 카시트의 하부만 휘감는 형식입니다.
이 방식은 유럽형 ELR 안전벨트 차량으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유럽형 차량에서 미국식 바구니 카시트를 설치하려면 ALR로 변경해주는 장치인 락킹클립 (Locking Clip)을 사용해야 합니다.
북미의 카시트 안전기준은 엄격한 설치보다, 오래된 차량이 많은 북미시장에서 더 많은 차량에 카시트를 보급해 아기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폭넓은 범용성에 촛점이 맞춰져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점식, 3점식 안전벨트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짧은 벨트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추가정보
바구니 카시트를 들고 비행이 여행을 하려면 내 카시트 하단 어딘가에 태그를 확인해야 합니다.
TUV라고 적혀있으면 TUV 인증 카시트 기내 설치를 지원하는 유럽 국적기 또는 유럽연합과 얼라이언스 된 비행기에서 사용하면 되며,
FAA라고 적혀있으면 FAA 인증 카시트 기내 설치를 지원하는 북미 국적기 또는 미국과 얼라이언스 된 비행기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무턱대고 가져가지 마시고, 항공사에 꼭 미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iwacha/2702
(연관자료 - 카시트를 비행기에 설치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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