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에서 2,3단은 슬슬 늘어지다가
4단에선 두차량 모두 closely ratio ..아마 3,4단은 일반주행때 자주 바꾸는 기어이기 때문에 그런 듯.
그러다가 5단에서 탄력도 받았겠다 연비도 잡으려고 두 차량 모두 widely ratio
말리부 LF 모두 5단까지 최고속뽑는 가속형 기어이고 6단은 오버드라이브 항속형 기어비
근데 말리부는 전구간 기어비가 너무 낮네요. 오버드라이브가 아직 남았는데도 5단 1:1에서조차 매우 늘어져서
가속엔 불리하고 항속 연비엔 좋을 듯. 물론 그것도 적당해야지 너무 늘어지고 엔진힘이 없으면 망..(ZF9단기어 적용한 크라이슬러.)
한줄요약: 기어이빨은 많으면 많을수록 작은 토크를 잘게 쪼개쓸 수 있다.
참고로 보통 쓰이는 4기통엔진 토크가 그렇게 좋은게 아닙니다. 1.6~2.0 정도의 토크는 힘좋은 자전거 선수들도 그정도 냅니다. 벙 아니고 진짜임. 그래서 기어비가 1단 4:1..디퍼런셜에서 4:1정도 토탈 16:1로 잘개 쪼개서 1톤이 넘는 자동차를 견인하는 겁니다.
힘 좋고 가벼우면 기어 가짓수 적어도 됨.(드래그레이스처럼)
수동 토크렌치로 50토크 이상도 낼 수 있음 ㅎㄷㄷㄷ
다리로 쌔빠지게 돌려야 15kg.m나오거든요
아...휠이면 온몸으로 찍어 누르면 가능하겠군요.ㄷㄷ
단발로 찍어 내리는것과 15kg.m의 토크를 부드럽게 원운동하며 수십초간 유지하는건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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