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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CRDi16V 18.07.24 20:36 답글 신고
    키보드좆문가들과 사대주의자들이 듣고싶은 말을 해줘서 어그로에 성공했을 뿐입니다
    뒤늦게 덧붙이자면
    ㄴ모씨는 아무 잘못 없습니다
    단지 하나의 의견쯤으로 받아들인다면 말이죠
    문제는 'ㄴ사장 가라사데'를 씨부리는 광빠들이 문제라고 봅니다
    답글 2
  • 레벨 중장 CRDi16V 18.07.24 20:36 답글 신고
    키보드좆문가들과 사대주의자들이 듣고싶은 말을 해줘서 어그로에 성공했을 뿐입니다
    뒤늦게 덧붙이자면
    ㄴ모씨는 아무 잘못 없습니다
    단지 하나의 의견쯤으로 받아들인다면 말이죠
    문제는 'ㄴ사장 가라사데'를 씨부리는 광빠들이 문제라고 봅니다
  • 레벨 준장 빨간미친차 18.07.24 20:48 답글 신고
    펙트
  • 레벨 중위 1 송파떡집 18.07.24 20:52 답글 신고
    인정합니다 ㅎㅎ 비전문가를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빠돌이들이 더 문제입니다
  • 레벨 준장 ZK5LTGDI 18.07.24 20:42 답글 신고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달린 문제를 편향된 시각으로 판단하시는군요 ㅡ
    일반적으로 al합금소재가 고급차나 스포츠성이 나은차에 더 많이 쓰이는거보면 노사장 말도 틀린게아닙니다
  • 레벨 중위 1 송파떡집 18.07.24 20:45 답글 신고
    아니에요 ~~ 동일한 강성을 요하는 곳에는
    강성이 훨씬 강한 스틸은 알루미늄보다 작게 설계할 수 있어 결론적으로 스틸을 사용했을때 현가하질량은 줄어듭니다. 그리고 경량스틸 중에는 알루보다 가벼운것도 있어요
  • 레벨 준장 ZK5LTGDI 18.07.24 20:58 신고
    @송파떡집 단순히 스틸강성이 뛰어나다는 건 맞는데요 ㅡ 대신 변형이 있다는 맹점이 있다캅니다 ㅡ 반면에 알합급은 변형되지않고 파괴되고요 ㅡ
  • 레벨 대위 1 디젤이용 18.07.24 20:53 답글 신고
    제가 느낀건 노사장은 2.0터보가 더 밸러스좋다고 한것같은데 하체부터가 3.3이 우월해보이네요
  • 레벨 준장 ZK5LTGDI 18.07.24 21:01 답글 신고
    스팅어인지 지칠공인지 2.0이 밸런스가 좋다고 했던거 같은데 ㅡ 다른 매체의 여러시승기에도 그렇게 언급합니다 ㅡ 무게때문인지 몰라도 틀린말 아니에요
  • 레벨 중장 테놀라이트 18.07.24 21:33 답글 신고
    같은 중량이라도 알루미늄 주물은 강성이 더 큼 stiffness. 달리 말하면 같은 강성이라면 알루미늄이 더 가벼움. 전혀 틀린 말이 아님
  • 레벨 중위 1 송파떡집 18.07.24 21:40 답글 신고
    ?????..반대에요.. 그렇게 치면 철 주물은 연성은 없지만 강성은 난리나죠
  • 레벨 중장 테놀라이트 18.07.24 22:49 신고
    @송파떡집 맞아요. Stiffness = E × I 에요. 탄성계수 × 두께로 보면 되요. 철 절곡은 두께를 주기위해서 꺾는거고 그것보다 두께가 두꺼운 알루미늄 사각형이 가벼우면서도 I 값이 더 커요. E는 주철이 더 크나 같은 중량의 알루미늄이 두께가 두꺼워서 I값이 훨 커요. 그러나 더 비싸죠. 부식도 안되고 알루미늄이 훨 좋아요. 알루미늄이 진동흡수가 좋은게 아니라 상대적으로 가볍고 잘 움직여서 차체에 전달되는 진동이 작은거에요. 같은 조건이라면 알루미늄이 훨 좋은건 다 아는데 비싸서 안쓰는거에요. 결론적으로 주물알루미늄보다 가벼운 절곡 철은 강성이 더 떨어지는거에요
  • 레벨 상사 1 반응공학 18.07.24 21:55 답글 신고
    이분은 진짜 전문가 느낌이나더라...
  • 레벨 하사 1 태양이귀여옹 18.07.24 22:49 답글 신고
    이번하체리뷰 굿
  • 레벨 하사 3 우리여기에 18.07.25 09:36 답글 신고
    철과 알루미늄 관련 참고하실 만한 글..
    알루미늄이 쓰이는건 자동차보다는 비행기가 먼저..

    ----------------------------------------------------------------------------------------------------------
    항공기 기체에 쓰이는 재료는 크게 철강 재료와, 비철 금속 재료, 복합 재료, 비금속 재료로 나뉜다.
    철강 재료 같은 경우는 강도와 경도가 높지만 무게가 다른 재료에 비해서 월등히 높기 때문에 하늘을 나는 항공기에는 거의 쓰이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등장한 게 알루미늄 합금인데 순수 알루미늄 같은 경우에는 비중이 2.7로 가볍다. 비중으로 얘기를 해서 이해가 잘 안 가겠지만 철의 비중은 7.85므로 철에 비해서는 상당히 가볍다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순수 알루미늄은 내식성과 가공성이 우수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쉽게 만들 수도 있고 부식에 강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강도가 철강에 비해 터무니없이 약하기 때문에 순수 알루미늄으로는 항공기의 주요 구조 부재에는 사용하기엔 상당히 부적합하다. 이로써 나온 것이 알루미늄 합금이다. 도가 부족한 알루미늄에 구리나 망간 마그네슘 등 여러 가지 물질을 첨가하여 강도를 높인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알루미늄 합금은 순수 알루미늄에 비해 내식성이 떨어지게 되고, 시효경화가 된다는 점이다. 시효경화라는 것은 우리가 일상생활에 찰흙과 같이 처음엔 사용할 땐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도 있고 그러지만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즉 시효경화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경화가 되어 가공하기 힘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가공할 땐 인공적으로 냉각을 시켰다가 작업할 때 빠르게 작업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점들도 있지만 결국엔 철과 비슷한 강도를 지니면서 보다 가볍기 때문에 한때 항공기에 알루미늄 합금을 많이 사용하였다. 하지만 요즘 들어서 복합재료가 등장하면서 더 강하고 더 강한 재료가 나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요즘은 복합재료로 많이 가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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