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ssawarmanse/221560531621
사진이 일부에서 깨저나오니 원활히 보실려면 링크 확인하세요~
아래 내용들의 출처는 정확히 없으며, 독일3사의 프리미엄SUV의 사이즈, 현기와 제네시스의 보유엔진과 미션 및 프레임, 경쟁상품과 현 제네시스차량의 가격을 따져 추측했습니다.
1. 종합고찰내용 및 결론
제목에 언급한 차량들은 대한민국 아빠들이 노리고 있는 가족용 차라는 점에서 주목되는 신차들입니다. 따라서 필자도 엄청 기대하고 있는 차종입니다.
가장 먼저 GV80을 기대했었으나.... 차가 한대라면 와이프가 몰기에 너무 큰게 문제고, 차가 두대일경우 제가 이걸 사려면 와이프는 최소 G70은 사줘야 한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문제가 발생하네요.
그래서 차선책을 생각중인 것이 GV70이었습니다. 크기도 운전하기 적당할테고, 차박도 2명은 할만하며, 기동성을 잘 내기 위한 체급이기에 스포츠성도 우수할테니까요.
그러나 GV80과 달리 GV70은 후륜이 아닌 전륜기반이라는 이상한 소문(모터그래프 카더라 유투브방송)이 들립니다. G70플렛폼이 있는데 왜 구지 그렇게....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 만일 소문이 사실이라면 고민거리가 됩니다.
후륜기반차량은 코너링시 매우 매끄러운 느낌을 줍니다. 전륜은 오직 방향전환과 도로추종에 중점을 두고 후륜은 오직 동력전달에 힘을 쓰니까요. 여기에 서스펜션까지 기울여 설계하면 뒷좌석의 승차감도 코너링시 몸도 안쏠리고 부드럽게 돌아나갑니다.
전륜기반차량은 방향전환과 동력전달을 전부하자니 슬립이 나고 거친 코너링을 하게 되지요.
후륜기반이 고성능 엔진과 미션의 탑재로 스포츠셋팅이 가능해 지는것도 중요한 체크요인입니다.
게다가 비교될 신형쏘렌토는 설계와 소재의 개선으로 둔했던 기동성이 좋아질 것입니다.
제 결론은
1) GV70이 후륜기반이면 바로 구매리스트에 두겠지만 전륜기반이라면 그냥 또 쏘렌토 사는게 나을수도 있다는 겁니다. 내장재나 완성도의 품격은 떨어지겠지만 쏘렌토도 제법 나쁘지 않은 완성도를 갖게 될테니까요.
2) 그러나 신형쏘렌토가 싼타페처럼 기동성 둔하게 출시된다면 구매리스트에서 무조건 제외합니다.
3) 일정체크
*GV80 올해하반기출시. 신형쏘렌토 내년상반기 출시. GV70 내년하반기 출시.
*GV80 올해하반기출시되면 하부재료, 무스테스트 체크해 기술발전도 정도 체크.
*신형쏘렌토 내년상반기 출시되면 하부재료, 무스테스트, 프레임구조 체크해봄. 무스테스트 75이상 나오고 현가장치 알미늄으로 너클과 로워암정도 넣었으면 구매리스트에 둠.
*GV70 내년하반기 출시되면 후륜기반유무, 하부재료, 무스테스트, 프레임구조 체크해봄. 무스테스트 77이상 나오길 기대해봄.
하부 재료를 체크하는것은 오래탈것을 염두해서 출고초기 컨디션유지와 관계가 있습니다. 재료가 싸면 금방 헐거워집니다. 엔진반응이든 코너링이든....
전륜기반 후륜기반 자세한 내용 참고하시라고 첨부 올립니다.
4륜, 후륜기반과 전륜기반 관련 링크
https://blog.naver.com/ssawarmanse/221444518298
https://blogthumb.pstatic.net/MjAxOTAxMTdfMjQy/MDAxNTQ3NzAzNTUwOTA4.h8ywFoUK3E7vtGH7Fai0UCneOY4Q2UU1Qao_QicjX8cg.4hp66B9iLkY91LHgNdhVYXCOfZJeG9cVeXwecATWnDsg.PNG.ssawarmanse/K-016.png?type=w2%22&type=ff120">
SUV. 4륜방식 후륜기반? 전륜기반? 무슨차이?
요즘 우리나라에도 1인가구 증가, 개성존중, 소득수준증가, 차에대한 지식의 증가로 다양한 차에 대한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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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상에 필요한 요소들
1) 제네시스는 후륜구동기반과 우물정자 프레임을 현재까지 고집했다.
제네시스는 전차종 우물정자 프레임을 사용하며 네모난 프레임 가운데 엔진이 들어가 보호를 해줌.
2) 현대기아는 전륜구동기반과 H프레임을 고집한다.(카니발제외)
현기의 전 차종에 들어가는 H프레임. 타브랜드는 경차 또는 소형차에 적용되나 현기 특유의 개량으로 전차종사용. 경량화라는 면에서 유리한 프레임.
3) 최근 신형쏘나타인 DN8에 우물정자프레임을 넣기 시작한것이 큰 이슈. 특히 너클과 전륜로워암을 가벼운 알루미늄 사용.
신형쏘나타에 들어간 우물정자 프레임. 미션과 엔진을 보호하고 전체적으로 단단하게 차체를 잡아주고있음.
4) SUV는 차체가 높아 H프레임을 사용하면 하방으로 오는 충격을 방어할 구조물이 없어 엔진 미션에 큰피해를 입게 됨. 또한 아무래도 여러강성에서 불리할 수 있음.
대표적인 현기 SUV 차체. 현기는 차체에 초고장력강과 울트라강을 조합하여 차체의 강도를 확보한 후 H프레임을 얹는 설계를 함. 올뉴쏘렌토 이후 출시된 SUV는 설계가 좋아져 비틀림강성도 제법 우수하나 더 이상의 강도를 내기에는 H프레임보다는 우물정자 프레임이 충돌안전성이나 비틀림강성에서도 유리한것이 사실.
5) GV70은 제네시스브랜드라 당연히 후륜기반 일 것으로 알았는데, 전륜기반이라는 소리가 나오고 있음. 렉서스, 볼보, 아우디도 전륜기반이니 크게 이상할것은 없긴함...
3. 각 차종별 예상 상세정리
GV80 :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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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구동기반. 우물정자 프레임.
-> 고성능 프리미엄지향의 제네시스 기본을 따를것. 그런데 프레임이 알루미늄으로 나올 가능성도 있음.(그동안 강철사용. 벤츠, 비엠은 이급은 알루미늄사용.)
*크기는 펠리세이드보다 약간 작고 쏘렌토보다 조금 크나 실내는 쏘렌토 수준.
-> 후륜기반과 고성능차량 특성상 엔진과 미션을 차체 안쪽으로 최대한 넣고 서스펜션이 누운형태로 제작될 가능성 높아 크기에 비해 실내는 좁음.
*상기결과 강력한 동력성능에 최근 우수한 재질 사용으로 현가하질량개선을 하여 기동성이 좋을 것으로 추측. 경량화 및 무게중심개선을 위해 디젤S엔진을 버리고 디젤R엔진을 6기통화 하고 구조를 개선시킨 엔진을 개발중이라고 함. 가솔린은 3.3 및 3.8터보 또는 5.0타우도 예상
*가격은 일반모델 5500~7000만원, 고성능모델 6000~8000만원대, 볼륨모델 옵션포함 실구매가 6800만원선 예상
신형쏘렌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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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물정자 프레임 사용. 여전히 전륜기반 사용.
-> 항상 싼타페보다 새로운 엔진(최초 R엔진탑재), 더 큰크기, 한차원높은 셋팅을 지향해왔으므로 이젠 새시를 우물정자 프레임으로 바꿀차례. 이것이 바뀌어야 조향시 든든한 느낌을 주기 유리하고 정면충돌 시 엔진과 미션을 어느정도 보호할 수 있음. 2020년 초중순 출시하는 신형투싼을 주목하면 답이 보일듯.
*크기는 길이를 좀 더 키운 형태가 될듯.
-> 싼타페와 차별을 길이를 통한 3열의 공간활용에 중점을 둘 듯.
*상기결과 변경된 프레임을 바탕으로 너클과 일부 암의 소재변경 및 조향계통을 더 개선하여 현기 D세그먼트 유일한 최대약점인 기동성이 향상 될 것으로 예상. 이것으로 현기는 2020년에 마지막 하자였던 기동성마저 향상된 C세그먼트(신형투싼)와 D세그먼트(쏘렌토) SUV를 완성할 것으로 예상.
그러나 전륜미션 허용토크 때문에 동력계통은 스포츠셋팅 못하고 지금보다 덜 멍때리는 정도로 셋팅하지 않을지...
*엔진은 가솔린 세타3 2.0또는 2.5터보, 2.2디젤, 북미용 3.8가솔린, 2.5 NA가솔린하이브리드 예상
*가격은 가솔린모델 2800~4000만원, 디젤모델 3100~4200만원대, 볼륨모델 옵션포함 실구매가 3800만원선 예상
GV70 :
전륜 뒷쪽이 연장되어있는데 이래도 전륜구동? 새로운 전륜미션을 GV70만을 위해 개발할리는없고... 단순 제네시스 특유의 레이아웃을 위해 모양때문에 늘렸을까? 후륜구동기반일꺼 같은데....
*우물정자 프레임 사용. 후륜기반으로 예상했지만 전륜기반일 가능성 있음.
-> 고성능을 내려면 디젤엔진은 개발중인 6기통 신형R엔진을 얹어야 하는데 이 엔진의 토크는 6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대응할 전륜미션이 없어 후륜구동으로 갈 것으로 예상했었음.
하지만 이 차급의 너비가 신형쏘나타 DN8과 동일 또는 약간 큰 수준일 것인지라 전륜기반인 DN8의 새시를 사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이 경우 고성능영역은 전륜기반미션 허용토크인 50이하로 3.0가솔린, 3.3가솔린, 3.8가솔린, 3.3가솔린터보디튠형 엔진을 사용할 수 있음.
디젤은 2.2이 보통이고 후륜구동이면 고성능버전에는 신형디젤3.0가능.
*크기는 쏘렌토보다 길이는 다소 작고 너비는 약간 좁은 정도로 투싼보다 조금씩 큰 차체를 같으나 고성능 서스펜션 설계로 내부는 투싼정도일듯.
*상기결과 후륜기반으로 나온다면 BMW X3에 어느정도 대응이라도 기대해 보겠지만 전륜으로 나온다면 허용토크 50이하 제한으로 충분한 고성능 엔진이 탑재될 수 없고 넣더라도 고속과부하주행시 미션보호를 위해 멍때리는 셋팅을 하게 되어 스포츠성은 기대하기 어려울듯.
*가격은 일반모델 4200~5000만원, 고성능모델 5000~6000만원대, 볼륨모델 옵션포함 실구매가 5000만원선 예상
g70플랫폼으로 만듬 뒷자석 트렁크 너무 작아서 이도 저도 아닌차 되니,
그냥 소렌토 가져와서 고급화 해서 팔겠다는거죠~ 렉서스 es 처럼요~ 해외 시장에서 충분히 먹히고 있죠~
그리고 gv80같은 모델은 많이 팔수 있는 차가격 차종도 아니라서 아마 브랜드 구색맞추기 정도고, 실판매 담당은 gv70으로 하려는 생각인가 보더라고요~
그리고 suv에서 전륜베이스 후륜베이스 코너링 따지기엔 ㄷㄷ
다만 전륜 후륜 차이만으로 모든걸 가늠하는건 무리가 있다는겁니다.
요즘 suv코너 잘돌죠. 요즘 가로배치 차들도 밸런스 좋을 수 있습니다. 구조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차량의 완성도와 밸런스가 더 중요하다는 댓글을 이렇게나 돌고 돌아 쓰는겁니다 ㅋ큐ㅠ
일단 추천하고 갑니당.
전기차 공용플랫폼은 사용할 예정입니다.
과거 YF를 내놓을때까지만 해도 현대기아차의 전륜구동 차량의 전측 캘리퍼를 후치로 셋팅하긴 했으나
최근 전륜구동형 출시차량이 모두 전방배치로 바꾼것만 보아도
굳이 전륜구동차량에 캘리퍼를 후방배치로 바꿀것 같진 않구요
모터그래프..가만 보면 가끔씩 뇌피셜을 퍼트릴때도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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