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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장 세월아네월아 19.08.07 16:14 답글 신고
    똑같다면 토크곡선과 기어비 봐야죵.
  • 레벨 이등병 170mm 19.08.07 16:16 답글 신고
    자연흡기보다 같은 체적에 공기+연료를 더 때려넣을수 있기때문에 배기량이 작아도 됨
  • 레벨 소장 불뿜는소방차 19.08.07 16:17 답글 신고
    초반 펀치력은 터보가 나을거고

    고속에서 묵직하게 밀어주는건 대배기량 아닐까요?
  • 레벨 일병 하하하핫 19.08.07 23:11 답글 신고
    반대에요. 초반펀치력은 터보랙이 없는 자연흡기가 유리하고 고rpm으로 갈수록 터보차저가 유리해요.
  • 레벨 준장 보징어3쩜3터보 19.08.13 22:12 신고
    @하하하핫 댓글 삭제요망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08.07 16:30 답글 신고
    터보는 최고속으로 가면 배기저항이 추가로 생겨서 자연흡기에 밀립니다.
  • 레벨 일병 하하하핫 19.08.07 23:17 답글 신고
    성급한 일반화에요. 일반차들은 작은터보를 사용해서 터보랙이 줄어들고 상용구간에서 잘나가게 세팅하는거고 고출력차들은 큰 터빈을 사용해서 터보랙이 있는 반면 고속에서도 쭉쭉 뻗게 세팅합니다. 결론적으로 터보 자흡 둘중에 누가 유리하냐라고 물으면 당연히 터보가 셉니다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08.08 12:17 신고
    @하하하핫 터보랙이랑 터보의 배기저항은 다른겁니다.
  • 레벨 일병 하하하핫 19.08.15 09:28 신고
    @마이뿌 제 직업이 엔진개발인데요...
  • 레벨 중장 [피터팬] 19.08.07 16:32 답글 신고
    일부러 중속영역 등에서 토크를 제한한 경우를 제외하고 상대적으로 자연흡기가 플랫한 토크곡선을, 터보차저가 뽀족한 토크곡선을 보여주다보니 최대출력이나 최대토크만 적혀있는 제원 대비 다른 회전수에서 자연흡기차량이 더욱 높은 토크나 마력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서 나온 이야기인데.. 터보차저 기술이 좋아지면서 과거보다 상당히 플랫해진 토크곡선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아진..
  • 레벨 일병 하하하핫 19.08.07 23:24 답글 신고
    반대에요ㅠ 터보가 플랫 토크고 자연흡기가 뾰족한 토크곡선에요 많은 분들이 편견을 가지고 계신거 같은데..터보가 자연흡기보다 무조건 세요 처음 f1에 터보가 등장하면서 다 휩쓸어버렸죠
  • 레벨 대위 3 SOSUKE 19.08.07 17:12 답글 신고
    최고 rpm을 높게 쓰는게 가능해서?
  • 레벨 일병 하하하핫 19.08.07 23:09 답글 신고
    얘기하신게 맞아요. 같은 토크 같은 마력이면 동일해요. 오히려 터보가 더 유리하고요. (단,최고토크 출력값만 보시면 안되고 곡선으로 비교했을때 같은 rpm에서 토크가 높은차가 빨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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