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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장 IMPPIPE 19.12.11 12:13 답글 신고
    최대운행이 211이면 실제는 150키로 남짓 정도일듯 한데..

    하루에도 보통 시내주행만 200넘게 뛰는 1톤차들이 많아서 조건이 맞는 경우 아니면

    아직은 시기 상조 같아요.

    배터리를 모듈식으로 만들고 지역마다 배터리교체하는 충전소가 있어야 될듯..
    답글 0
  • 레벨 대령 2 찰팅 19.12.11 12:12 답글 신고
    211. ㅋ
  • 레벨 대장 IMPPIPE 19.12.11 12:13 답글 신고
    최대운행이 211이면 실제는 150키로 남짓 정도일듯 한데..

    하루에도 보통 시내주행만 200넘게 뛰는 1톤차들이 많아서 조건이 맞는 경우 아니면

    아직은 시기 상조 같아요.

    배터리를 모듈식으로 만들고 지역마다 배터리교체하는 충전소가 있어야 될듯..
  • 레벨 중장 [피터팬] 19.12.11 12:23 답글 신고
    IMPPIPE님이 이야기하시는 배터리를 교체하는 서비스가 힘든 이유가 과거 유럽에서 플루언스 Z.E.(SM3 Z.E.)에서 시행했지만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없던 이유가 충전비용과 별도로 교체공임이 5만원 수준이라..
    문제는 플루언스 Z.E.의 배터리 중량도 200kg을 넘었기에 포터 전기차의 배터리는 350kg은 될건데 정비공임이 낮은 우리나라에서 하더라도 3만원 이상의 공임이..
    아예 버스의 경우에는 지붕에 배터리를 싣고 기계로 교체할수 있기에 승용차나 트럭의 경우보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은것이고요.
    ps. 셀이 나뉘어진 배터리의 경우 셀간의 성능차나 충전량의 차이는 전체적인 배터리의 수명저하를 유발하기에.. 알카라인건전지 10~20개짜리 구입해서 2개 이상씩 사용해야할때 그냥 사용하는 경우와 전압을 측정하여 높은것부터 낮은것까지 줄세운후 차례로 사용하는것에서도 수명차이가 생각보다 적지 않은 수준이라..
  • 레벨 대장 IMPPIPE 19.12.11 12:29 답글 신고
    피터팬님 말씀처럼 그런 문제가 있었군요..

    모듈화시에 병렬로 여러블럭을 나누어서 수작업으로도 교체가 가능하다면 어떨까 싶네요

    예를 들자면 20~30키로 짜리 10개로 만들어서 일부만 교체 한다던지 하는 그런시스템 말이죠.

    P.S 기술개발이 많이 필요하군요.
  • 레벨 중령 3 634345 19.12.11 12:29 답글 신고
    시기상조라고 햇더만 뚜백이시부랄들 와서 극딜 하더만 ㅇㅇ
    211킬로에 충전시설 찾아가서 충전하던지 220v로 10시간 충전하는 상용차가 많이 팔릴래야 팔릴 수가 읍지 ㅇㅇ
    시내바리 돌리는 차도 211킬로면 하루정도 버티면 다행 ㅇㅇ
  • 레벨 이등병 메모리님 19.12.11 12:35 답글 신고
    음, 사과 농사 하시는 아부지께 한대 뽑아드릴까도 싶은데
    간간히 타지역으로 배달 가시고 하는 날이 있어 조금
    걸리긴 하네요
    그래도 매일 밤 충전해서 아침에 나가고 하는 패턴이면
    괜찮지 않으려나요?
  • 레벨 중위 2 달팽이행진 19.12.11 12:38 답글 신고
    사이버트럭 대항마라하기엔 주행거리가...짧네요.
  • 레벨 중장 원조집 19.12.11 12:40 답글 신고
    일부 전기버스가 교체식이 있었긴 한데 상당히 교체하기 되려 까탈스러웠다 하더군요. 차량의 정차 위치도 정확해야 하고 이거저거 복잡한게 많아서 결국엔 버스도 거의 다 내장형이 되었다는.

    그리고 제일큰 문제는 배터리와 차가 연결되는 접점이라 하더군요. 여기에서 손실되는 전기가 생각보다 상당하다는 이야기가. 아예 매립일 경우 큰 신경 안써도 되는데 이게 장착탈착을 할려면 이부분에서 로스가 많다고 합니다.
  • 레벨 대장 IMPPIPE 19.12.11 13:07 답글 신고
    기술개발이 많이 필요 하군요.

    레일식접점에 체결완료시 접점을 좁혀주는 현가장치를 쓰거나

    모듈화시 블럭화 시켜서 나뉘어진 블럭과 교체된블럭의 효율성을 높여서 배터리소모량을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터미널회로라던지

    사각블럭 보다는 다른 형태.. 그 SF영화 보면 손잡이달린 원통을 들고가서

    낑구고 돌려서 체결하는 방식이라던지

    얇은 사각의 레이어 판넬 형태라던지...

    상상력을 동원해서 실현가능한 여러가지 상상을 해보긴 합니다.
  • 레벨 대장 IMPPIPE 19.12.11 12:59 답글 신고
    전기차용 차대를 개발하고 신소재적용 시켜서 경량화시키고 배터리효율문제랑 충전 문제와 인프라시설 확충이 선행되어야 전기상용차 시장에 활력이 붙을듯..
  • 레벨 하사 3 우라차챠 19.12.11 14:09 답글 신고
    차량용 보조 배터리 곧 나올듯
  • 레벨 상사 1 옴마니훔 19.12.11 20:51 답글 신고
    다마스
  • 레벨 소령 3 예흐나라 19.12.11 23:37 답글 신고
    와~ 근데 아무리 주행거리 나빠도 1,360만원이면 시골에 계신 아버지 한 대 뽑아드리고 싶네요.
  • 레벨 하사 1 RG3 19.12.11 23:59 답글 신고
    전기차 주행가능거리는 고속도로는 나빠지고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주행에서는 회생제동 때문에 오히려 전비가 좀 더 증가합니다. 트럭 특성상 시내만 주로 다닌다면 적재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200 키로 정도는 충분히 다닐 것으로 보여지구요. 각종 운영비, 유지비 및 혜택 고려하면 충전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극한의 주행조건이 아닌 경우라면 나름 메리트 있다고 보여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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