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자동차가 브랜드 최초 친환경 소형 트럭 포터II 일렉트릭을 출시했다.
포터II 일렉트릭은 완충 시 211km를 주행 가능하며, 모터 135kW, 배터리 58.8kWh가 탑재돼 우수한 등판 능력과 흡차음재 최적 적용으로 완성한 상용차 최고 수준의 정숙한 승차감이 특징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기존 포터II에 비해 연간 연료비는 50% 수준에 불과하며,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으로 경제성이 뛰어나 도심 운송 서비스업에 매력적인 차종이 될 전망이다.
가격은 스마트 스페셜 4,060만 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 원이다. (※초장축 슈퍼캡 기준)
포터II 일렉트릭은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기술을 탑재했다.
상용 전기차는 적재 중량에 따른 하중의 변화가 승용차보다 커서 주행 가능 거리 역시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기술을 통해 주행 가능 거리를 정밀하게 예측해 충전시기를 운전자에게 알려준다.
적재량이 많을 경우 주행 가능 거리를 줄여서 운전자에게 안내함으로써 목적지까지 주행 거리 걱정 없이 충분한 배터리 충전량을 확보하도록 유도한다.
한편 현대차는 포터II 일렉트릭에 첨단 안전사양을 대폭 적용해 사고예방 안전성을 높였다.
전방 차량 또는 보행자와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하고 필요 시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전방 카메라를 이용해 차선을 인식하고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경고문을 표시하고 스티어링 휠 제어를 돕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하여 휴식을 권유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Driver Attention Warning)’ 등의 안전사양을 모든 트림에서 선택 가능하다.
현대차는 포터II 일렉트릭에 전기차 전용 범퍼 및 데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버튼시동&스마트키, 야간 주행 시계성을 개선한 4등식 헤드램프 등을 기본 탑재했고, 고객 선호도가 높은 운전석 통풍시트, 크루즈 컨트롤 등을 적용했다.
아울러 현대차는 사용자가 클러스터를 통해 출발 시각, 희망 온도를 설정할 수 있는 예약 충전, 공조 시스템, 충전소 찾기 등 EV 특화 정보를 추가한 8인치 TUIX 내비게이션, 혹한기 충전시간을 단축하는 배터리 히팅 시스템, 엔진 사운드를 출력해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하는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등을 선보이며 친환경 트럭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하루에도 보통 시내주행만 200넘게 뛰는 1톤차들이 많아서 조건이 맞는 경우 아니면
아직은 시기 상조 같아요.
배터리를 모듈식으로 만들고 지역마다 배터리교체하는 충전소가 있어야 될듯..
하루에도 보통 시내주행만 200넘게 뛰는 1톤차들이 많아서 조건이 맞는 경우 아니면
아직은 시기 상조 같아요.
배터리를 모듈식으로 만들고 지역마다 배터리교체하는 충전소가 있어야 될듯..
문제는 플루언스 Z.E.의 배터리 중량도 200kg을 넘었기에 포터 전기차의 배터리는 350kg은 될건데 정비공임이 낮은 우리나라에서 하더라도 3만원 이상의 공임이..
아예 버스의 경우에는 지붕에 배터리를 싣고 기계로 교체할수 있기에 승용차나 트럭의 경우보다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도 나쁘지 않은것이고요.
ps. 셀이 나뉘어진 배터리의 경우 셀간의 성능차나 충전량의 차이는 전체적인 배터리의 수명저하를 유발하기에.. 알카라인건전지 10~20개짜리 구입해서 2개 이상씩 사용해야할때 그냥 사용하는 경우와 전압을 측정하여 높은것부터 낮은것까지 줄세운후 차례로 사용하는것에서도 수명차이가 생각보다 적지 않은 수준이라..
모듈화시에 병렬로 여러블럭을 나누어서 수작업으로도 교체가 가능하다면 어떨까 싶네요
예를 들자면 20~30키로 짜리 10개로 만들어서 일부만 교체 한다던지 하는 그런시스템 말이죠.
P.S 기술개발이 많이 필요하군요.
211킬로에 충전시설 찾아가서 충전하던지 220v로 10시간 충전하는 상용차가 많이 팔릴래야 팔릴 수가 읍지 ㅇㅇ
시내바리 돌리는 차도 211킬로면 하루정도 버티면 다행 ㅇㅇ
간간히 타지역으로 배달 가시고 하는 날이 있어 조금
걸리긴 하네요
그래도 매일 밤 충전해서 아침에 나가고 하는 패턴이면
괜찮지 않으려나요?
그리고 제일큰 문제는 배터리와 차가 연결되는 접점이라 하더군요. 여기에서 손실되는 전기가 생각보다 상당하다는 이야기가. 아예 매립일 경우 큰 신경 안써도 되는데 이게 장착탈착을 할려면 이부분에서 로스가 많다고 합니다.
레일식접점에 체결완료시 접점을 좁혀주는 현가장치를 쓰거나
모듈화시 블럭화 시켜서 나뉘어진 블럭과 교체된블럭의 효율성을 높여서 배터리소모량을 관리해주는 인공지능 터미널회로라던지
사각블럭 보다는 다른 형태.. 그 SF영화 보면 손잡이달린 원통을 들고가서
낑구고 돌려서 체결하는 방식이라던지
얇은 사각의 레이어 판넬 형태라던지...
상상력을 동원해서 실현가능한 여러가지 상상을 해보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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