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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준장 보징어3쩜3터보 19.12.11 21:16 답글 신고
    근데 일반적인 사람들은 1.6~2.0 타고다니잖아요 대중 배기량

    이 배기량 영역에서는 아무리 가솔린 터보가 날고기어도 디젤한텐 안됨(실사용 rpm구간 한정)

    그리고 테클은 아닌데
    최대토크52가 1300~4500rpm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이는 엔진토크고 실제로는 좀 더 윗영역부터 시작되죠

    회사차 투싼2.0디젤 타보니..
    디젤 한번 타보니 절대 탈생각 없음
    그 유류비좀 아끼려다가 내 귓때기 희생당할듯

    그리고 디젤오너분들 그 소음 진동 참고 다니시는거 존경하고
    투싼가지고 쏘고다니는 분들 보면 제 운전실력이 형편없나 자괴감에 빠집니다
    답글 9
  • 레벨 소위 1 3751호 19.12.11 22:19 답글 신고
    가솔린터보가 연비제외한 모든부분에서 우월하죠
    답글 0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12.11 21:37 답글 신고
    달리기에는 가솔린 터보가 당연히 좋지만 토크만 따지면 디젤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솔린 터보는 과급이 되기전 저회전에서 매우 낮은 토크를 보이는 반면 디젤은 터보 터지기 이전에도 가솔린대비 토크가 휠씬 높지요.
    그 특징으로 가감속이 잦은 주행에서 운전이 편하고 특히 오르막에서 탁월한 주행성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소음,진동,매연냄새 때문에 저는 못탑니다 ㅎ ㅎ
    답글 3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중사 2 레드스팅어 19.12.11 21:07 답글 신고
    그렇죠. 성능으로 타는 차는 분명 아닙니다.
  • 레벨 중위 3 주먹왕랄부 19.12.12 09:43 신고
    @레드스팅어

    그렇죠 누가 성능으로 디젤을 타요

    연비 때문에 타는거죠^^
  • 레벨 소령 2 나도쫌 19.12.12 09:51 답글 신고
    차량값 따지면 거기서 거기입니다. 영업용 아니고서야 별반 차이가 없죠..
  • 레벨 중위 3 볼퐁 19.12.12 10:25 답글 신고
    출퇴근용으로 짧은 거리 많이 타다보니 연비도 썩 좋지 않네요...
  • 레벨 하사 3 엑센트오너 19.12.11 21:05 답글 신고
    기름값 백원차이나던데 나도 가솔린터보타고싶다. 일반유넣어도되나여?
  • 레벨 중사 2 레드스팅어 19.12.11 21:06 답글 신고
    일반유 넣어도 문제 없어요.
  • 레벨 대령 1 오디여 19.12.11 21:07 답글 신고
    그래도 디젤 토크빨은 못넘죠.
    또한 모하비가 스팅어 3.3처럼 트윈터보 적용하면 현재 57토크만 나올까요??
  • 레벨 중사 2 레드스팅어 19.12.11 21:19 답글 신고
    R2.0디젤 40토크 185마력.
    2.0tgdi 35토크 245마력.

    그렇게 큰 차이 없어요.
    현기의 3.3은 배기량 대비 출력이 낮은 찹니다.

    아우디 3.0트윈터보 디젤 67토크
    타사 가솔린 3.3트윈터보면 60토크 넘어 갑니다.
    차이 많이 안납니다.
  • 레벨 대령 1 오디여 19.12.11 21:23 신고
    @레드스팅어 수치상으로봐도 디젤 토크는 못넘는단 얘기에요~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령 1 오디여 19.12.12 17:23 신고
    @씹졸귀 아니 달리기 성능 비교한게 아닌디 가솔린토크 디젤토크 토크값만 보라구요!
  • 레벨 소령 2 나도쫌 19.12.12 09:52 답글 신고
    공도에서 무슨 제로백 젤것도 아니고...
  • 레벨 중장 spe02 19.12.11 21:07 답글 신고
    다운사이징이라고 해서 저배기량 터보가 나오긴 하는데 아직까진 잘팔리는 차들 대부분 자연흡기고
    디젤차들이 초반 토크터지는 힘이 좋아서 운전할때 답답함이없죠ㅋ
    rpm조지면서 달리면 휘발유차가 더빠르긴한데 그런환경이 많은것도 아니고
    무엇보다 디젤의 연비는 무시못하지ㅋ
  • 레벨 준장 보징어3쩜3터보 19.12.11 21:16 답글 신고
    근데 일반적인 사람들은 1.6~2.0 타고다니잖아요 대중 배기량

    이 배기량 영역에서는 아무리 가솔린 터보가 날고기어도 디젤한텐 안됨(실사용 rpm구간 한정)

    그리고 테클은 아닌데
    최대토크52가 1300~4500rpm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이는 엔진토크고 실제로는 좀 더 윗영역부터 시작되죠

    회사차 투싼2.0디젤 타보니..
    디젤 한번 타보니 절대 탈생각 없음
    그 유류비좀 아끼려다가 내 귓때기 희생당할듯

    그리고 디젤오너분들 그 소음 진동 참고 다니시는거 존경하고
    투싼가지고 쏘고다니는 분들 보면 제 운전실력이 형편없나 자괴감에 빠집니다
  • 레벨 원사 3 미래는없다 19.12.12 08:47 답글 신고
    아무리 가솔린터보가 날고기어도? a45 amg 타보셨나요? 타보셨으면 그런말 못하실텐데..
  • 레벨 대위 3 꽉찬느낌 19.12.12 09:17 답글 신고
    각각 2천찌찌 터보 달린 530i 520d 둘다 타보고 비교해봐도..

    날고 겨도 520d가 전구간 발립니다..... 520d 악셀 밟자마자 0.몇초정도 빠른정도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1호봉 맛있는불닭 19.12.12 10:07 답글 신고
    반대로 적은거 아니신지? 가솔린터보가 날고기어도 디젤한테 안되다니!?
  • 레벨 하사 2 hong82 19.12.12 12:07 답글 신고
    아니 도대체 bmw 5시리즈 사면서 왜 디젤을 사지?
    승용차 세단 디젤이 승용차임?
    7천만원짜리 차사면서 기름값아낄려고 사는거임?
    1년에 3만키로 이상타는거 아니면 왠만하면 휘발유 삽시다~~
    국산휘발유보다 독일 휘발유가 그래도 좋지않을까요
    참고로 디젤을 사는순간 승용차가 아닙니다 ~
  • 레벨 준장 보징어3쩜3터보 19.12.12 12:59 답글 신고
    난독들이 많네
    실사용구간 한정이라고 분명 말했거늘...
    풀가속 땡기면 당연 가솔린 터보가 훨씬잘 나가고
    지적 할려면 잘좀 읽고 하자
  • 레벨 대령 2 6GT예비오나 19.12.12 15:26 신고
    @보징어3쩜3터보 같은 배기량 터보끼리 비교면 실사용 구간이든 뭐든 무조건 가솔린이 연비말곤 다 좋은데... 뭔소린지...
  • 레벨 상병 대다나다너 19.12.12 17:29 답글 신고
    포터(디젤) Vs K7&그랜져
    어느게 좋나요???
    ㅎㅎ
  • 레벨 일병 dofjfl 19.12.11 21:23 답글 신고
    전 디절 타는데 앞으론 가솔린 구입 할것 같습니다. 디젤은 저렴한 유지비로만 타는것뿐, 하브나 가솔린이랑 비교해도 좋은점이라곤 싼 유류비 이것말고 또 뭐가 있을까요
  • 레벨 소위 2 인생뭐있드라 19.12.11 21:30 답글 신고
    디젤엔진이 더 무거워서 또이또이임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12.11 21:37 답글 신고
    달리기에는 가솔린 터보가 당연히 좋지만 토크만 따지면 디젤이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솔린 터보는 과급이 되기전 저회전에서 매우 낮은 토크를 보이는 반면 디젤은 터보 터지기 이전에도 가솔린대비 토크가 휠씬 높지요.
    그 특징으로 가감속이 잦은 주행에서 운전이 편하고 특히 오르막에서 탁월한 주행성을 가지고 있지요.
    하지만 소음,진동,매연냄새 때문에 저는 못탑니다 ㅎ ㅎ
  • 레벨 원사 1 ttma 19.12.11 23:11 답글 신고
    가솔린 터보 실영역에서 과급기 터진지 오래됐는데 뭔 쌍팔년도 얘기를 하시는지?? 1500rpm만 넘어도 터빈 돌아서 최대토크 나옵니다
  • 레벨 중령 1 마이뿌 19.12.12 11:27 신고
    @ttma 도대체 무슨 자료를 보고 그런 소리를 하시는지? 가솔린 터보가 아무리 좋아져도 기본적으로 디젤터보의 저속 토크 밴드는 못 따라옵니다. 그 이유는 디젤은 모든 영역에서 스로틀이 없는 정압 싸이클이라 가솔린 대비 기본 폭발 압력부터 달라요. 그에 비해 가솔린은 회전속도를 스로틀로 제어하는...
    고만 할랍니다. 어차피 알아 듣지도 못할 소리.
  • 레벨 중령 3 저승신하데스 19.12.12 13:40 신고
    @ttma 경유 연료의 특성. 디젤엔진의 롱스트록 고압축비! 이런거 모르시는 듯... 과급기 가솔린 엔진으로 범접할 수 없는 범위가 있습니다.
  • 레벨 중위 2 가람나래 19.12.11 21:47 답글 신고
    그런게 어딨어요?
    푸라셀 밟으면 잘 나가는걸....
    3.8돼지 같은 차량 에코모드에서 안나가길래 푸라셀했다가 훅 나가는데 놀랐어요...
  • 레벨 상병 부서진돌 19.12.13 22:35 답글 신고
    기름게이지 보면 한번 더 놀라실듯
  • 레벨 소위 1 3751호 19.12.11 22:19 답글 신고
    가솔린터보가 연비제외한 모든부분에서 우월하죠
  • 레벨 대위 3 apomorph 19.12.11 22:26 답글 신고
    토크하나는 가솔린터보보다도 디젤이 우월하지요

    같은배기량끼리 비교해도 토크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물로 마력은 가솔린터보가 높지만
  • 레벨 중위 2 나만꿈꾸다 19.12.12 17:24 답글 신고
    빤스 기준으로 보면 또 그게 아니네요..ㅎㅎ

    2리터 트윈터보 디젤 토크가 51kg.m정도
    45amg 계열 2리터 가솔린 토크가 50kg.m 정도네요..

    물론 45엔진이 극단적이기도 하고 토크밴드는 디젤이 앞쪽이고 좁네요..
  • 레벨 병장 자라독시 19.12.11 22:59 답글 신고
    토크가 비슷해도 연비가 안비슷하니깐 어쩔수가 없지요...

    보통 일반적인 2천cc급에서 시내주행비슷하게 다니면
    디젤대비 가솔린은 연비 반토막나오네요..

    최대토크를 막 뿜어내듯 다닐려면 가솔린은 디젤보다 더 연비가 극악으로안좋아지는거죠
    그래서 가솔린은 초반에 살살밟고다니는거구요
    디젤은 막밟고다녀도 연비가 10은 나오니 토크때문에 탄다는말 나옵니다
  • 레벨 원사 1 ttma 19.12.11 23:12 답글 신고
    결국 연비 때문에 탄다는거잖아요
  • 레벨 병장 자라독시 20.01.08 12:59 신고
    @ttma 휘발류 터보가 같은돈대비 디젤터보에비해 돈값못한다는 소리입니다.

    경유가 그만큼 효율이 좋다는소리구요

    그걸단순하게 연비라고 생각한다면 뭐 그렇게 알아들어도 되구요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19.12.12 04:08 답글 신고
    자연흡기 6200cc 에 공차중량 1.4톤대 차량 타는 중 입니다. (데일리카는 디젤 2.0 ... 그외 바이크 8대 보유중입니다..)

    역시 토크는 대배기량 휘발류 N/A 의 토크가 아름답고 영롱하죠.
    디젤의 높은 압축비+착화연소+터보차저까지 더해져서 두툼한 토크가 저RPM 부터 나오긴 하지만 휘발류 토크와 직접 비교하기엔 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냥 우앜~ 하고 나오고 마는 디젤과 비교하자면 휘발류들은 조금 더 맛있는(?) 토크 특성을 보여주더라구요.

    결론은... 대배기량 N/A 가....
  • 레벨 소위 1 지오메뜨리 19.12.12 09:58 답글 신고
    6.2에 1400대면 콜벳인가요? ㄷㄷ
    그나저나 바이크계 유명인 그 분이세요?ㄷㄷ
  • 레벨 대령 3 파워라이더 19.12.24 13:45 신고
    @지오메뜨리 이제와 뱠네요... 네, 콜벳 타고 있습니다. 유명인은 아니지만... 그 사람이 저 맞긴 할 것 같습니다. ㄷㄷ
  • 레벨 원수 XLR8 19.12.12 04:55 답글 신고
    토크는 시간의 흐름이 제로일때 순간단위로 내는 회전력이고 결국 가속력으로 우리가 느끼는 것은 무게와 기어비라는 것을 거쳐 증폭 또는/그리고 축소된 결과값.

    과학적으로 접근했을때 연료만 따지고 보면 디젤이 저회전에 더 유리한건 맞습니다
  • 레벨 상사 1 유끼신 19.12.12 08:48 답글 신고
    디젤은 6기통 정도 되야 그나마 덜 시끄러움
  • 레벨 중령 2 까칠한레이서 19.12.12 09:05 답글 신고
    3.0모하비 토크 모르겠다 차가 무거워서 그런지 답답하다 근데 디젤치고 소음진동은 거의 없다
    2.0투싼 토크로 치고 나가는 경쾌함이 너무 좋다 근데, 시끄럽고 진동이 올라온다 아직 6개월도 안됫는데...
    3.0K7 가솔린이라 조용하고 진동이 없다
    확실히 초반엔 투싼 보다는 좀 답답하다
  • 레벨 훈련병 9ALACE 19.12.12 09:09 답글 신고
    저는 초반 토크빨이라는거 실제 경험 해봤었는데
    제차는 16년식 320d
    아는 형님 두분이랑 뻥뚫린 길에서 셋이 나란히 서고
    (한분은 14년식528i)
    (한분은 10년넘은 구형 s클래스)
    신호 대기중에 파란불 되자마자 셋다 풀악셀로
    스타트 한적있는데 제로백 될때까진 제차가 제일 앞을치고갔던 기억이 있었어요 (물론 그뒤엔 금새 따라잡혔지만ㅎㅎ)
  • 레벨 소장 Umut 19.12.12 09:22 답글 신고
    같은 1.6인 코나 가솔린과 디젤을 비교하면 어떨까요?
  • 레벨 소장 Umut 19.12.12 09:25 답글 신고
    방금 찾아보니 가솔린 압승인데요?
  • 레벨 중령 1 조카십팔색크레파스 19.12.12 11:00 답글 신고
    업무용 장거리 디젤!
    주말 펀카 가솔 터보!
  • 레벨 이등병 FXPRESS 19.12.12 11:22 답글 신고
    정답인듯 합니다.
    솔직히 연비때문이죠뭐ㅎㅎ
    연 주행거리 많고 장거리 운전 잦아서 디젤탑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또치10 19.12.12 16:31 신고
    @ATS검덩이 저 ATS 가지고 있어요. 장거리 못 가져가요. 그놈의 고급유 때문에....일반유 넣어도 되긴 한데 넣기가 싫어요.장거리는 그냥 그랜드체로키 디젤 타고 갑니다. ATS에 비교해 전혀 힘들거나 피곤하지 않아요. ATS는 왕복 500키로 내외에서 재미지게 운전하고 싶을 때 탑니다^^
  • 레벨 하사 2 거함 19.12.12 11:45 답글 신고
    그래서 요지는??
  • 레벨 소령 2 엣지330 19.12.12 12:16 답글 신고
    디젤타는이유 딱 하나죠. 기름값 아낄려고. 특히 외제차 무리해서 간 사람들.
  • 레벨 원사 3 또치10 19.12.12 16:33 답글 신고
    기름값 부분에서 딱히 부정하지는 않는데 그게 이유의 전부는 아닙니다.^^
  • 레벨 소령 2 엣지330 19.12.12 17:49 신고
    @또치10 550d나 카이엔디젤s같은거는 고급유찾으러다니기 싫어서 사는거 ㅇㅈ
  • 레벨 중위 1 태양파파 19.12.12 12:36 답글 신고
    디젤suv를 4대..거의 19년정도 타다가...이번에 가솔린suv로 바꿨는데...정말 신세계네요..
    이번에도 3.0 디젤 고민하다 가솔린갔는데 만족도가 매우높습니다..초반에 굼뜰줄알았는데 그런것도없고..디젤과 다르게 출발할때 미끄러지듯이 움직이는게..감탄하면서 탑니다..ㅋ
  • 레벨 중령 1 시골목수 19.12.12 13:34 답글 신고
    직전에 혼다파일럿 3500cc자연흡기 가솔타다가 x5디젤 3000cc 디젤 바꾼지 45일인데..7800km탔습니다.
    같은 v6이지만 차가 훨씬 무거운데도.. 비교불가입니다.

    디젤토크가 당연히 좋고요.
    순간가속도 디젤이 우수.. 높은 rpm에서라면 특유의 고음영역에서는 비슷하게 받쳐줄듯요.

    전 저음의 가속 배기음이 더 좋음.
    15%가격차 30%효율차이는 덤

    ..1년에 최소 5만은 넘게 탑니다.-_-
  • 레벨 중위 2 나만꿈꾸다 19.12.12 17:32 답글 신고
    위 내용은 둘 모두 터보들 얘기하시네요..자연흡기와 비교면 당연 월등한데 요즘은 가솔린도 터보로 나와서 그만한 차이 없다! 라고 얘기하시는것 같습니다.^^
  • 레벨 원사 3 또치10 19.12.12 16:26 답글 신고
    3.0디젤 SUV와 2.0휘발유터보 두 대 가지고 있는데 같은 토크면 당연 휘발유가 낫다. 디젤은 250마력인디 중량이 2.4톤이고 휘발유는 272마력에 1.6톤 정도. 토크가 58과 41이니 차이가 제법 난다. 마력수는 높아도 토크는 많이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이 SUV는 휘발유엔진도 있다. 3.6이다. 자연흡기. 토크는 35정도. 솔직히 같은 성능을 낼려면 더 큰 배기량이 필요하다. 아님 터보엔진을 달거나. 그럼 세금에 기름값 감당 못한다. 아니면 성능을 포기하던가...디젤을 쓸 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휘발유차 좋다는 사람은 타면 되요. 왜 멀쩡하게 잘 타는 차를 갖고 시비를 거는지 모르겠음. 두 대 모두 운행하는바 휘발유차가 다 좋은 것도 아닙니다.
  • 레벨 상병 대다나다너 19.12.12 17:32 답글 신고
    디젤 타시는분들이 연비때문에 탈까요???
    상황에 맞게 쓰는거죠
    오히려 연비 생각하는 분들은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사용하시고요.
  • 레벨 하사 2 수수깡이 19.12.12 18:07 답글 신고
    디젤타는 사람은 대부분 안그런데..

    왜 휘발유 타는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이런식으로 되새김질을 하는지..

    겨우 몇백원 차이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차량 기준으로 그 작은 금액이 과연 수천만원~ 몇억씩 하는 차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게 더 웃기는군요..
  • 레벨 대위 1 SkullDrag 19.12.12 18:30 답글 신고
    연 2만 키로 이하는 디젤을 탈 필요가 없음..사는 곳이 산등성이나 오르막이 많은 동네면 몰라도..

    연비 좋고 힘 좋으면 뭐하나..주기적으로 인젝터하고 흡기 클리닝 해줘야지 연료필터 자주 갈아야지 수분경고등 뜨는지

    봐야지 부품값 비싸지 그렇다고 요새 가솔린이 연비 아주 나쁜것도 아니에요 생각보다 나쁘지도 않음

    휘발유 SUV가 많아진 이유도 그거죠 다운사이징 터보 장착하면서 휘발유의 강점이 생기고 있죠

    뭐든지 기브앤 테이크죠 토크 좋지만 후빨 딸리고 소음 진동 있고. 롱스트로크라 응답성 느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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