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44cc의 L엔진까지도 직렬6기통이니..
만약 디젤엔진이 지금처럼 퇴출의 분위기로 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기술의 발달로 과거보다 적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뽑아낼수 있게 되었기에 8기통을 개발하지 않았을겁니다.
그나저나 이번 겨울이 역대 최고온을 기록하고 작년 겨울이 두번째의 기록한 이유가 상당수 국가에서 디젤차량의 퇴출 분위기로 가면서 가솔린차량의 비율이 크게 높아진것과 전기차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화력발전을 크게 늘인것도 한몫한다는 연구도 있던데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이네요.
왠만한 메이커들이 6기통 디젤로 트리플 터보까지 만들면서 기존 8기통디젤이나 과거 10기통 디젤까지도 대체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것도 기술력의 중요성이고, 메이커들도 이제 고배기량 디젤을 신경쓰지 않는거죠.
그리고 북미에선 디젤을 생각치도 않고, 유럽에서도 고배기량 디젤은 많이 팔리지도 않습니다. 거기에 이제 디젤에 대한 수요도 점차 줄어들고 있구요.
현대기아가 괜한돈 들여서 고배기량 디젤을 만들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직렬6기통 디젤도 애초에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만든 것도 아니고, 15년 디젤게이트 이후로도 소비자들의 인식이 조금씩 줄어갈 때에 현대에서도 생각을 했겠죠.
딱히 넣을차도 업고
이시기에 굳이 디젤 딸딸이 투자하느니
하브나 만들듯
타사도 다기통 디젤 없에는 판에
안 팔려서 안 만드는 것 뿐.
만들면 살 것도 아니잖아요
만약 디젤엔진이 지금처럼 퇴출의 분위기로 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기술의 발달로 과거보다 적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뽑아낼수 있게 되었기에 8기통을 개발하지 않았을겁니다.
그나저나 이번 겨울이 역대 최고온을 기록하고 작년 겨울이 두번째의 기록한 이유가 상당수 국가에서 디젤차량의 퇴출 분위기로 가면서 가솔린차량의 비율이 크게 높아진것과 전기차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화력발전을 크게 늘인것도 한몫한다는 연구도 있던데 이래도 걱정, 저래도 걱정이네요.
그리고 북미에선 디젤을 생각치도 않고, 유럽에서도 고배기량 디젤은 많이 팔리지도 않습니다. 거기에 이제 디젤에 대한 수요도 점차 줄어들고 있구요.
현대기아가 괜한돈 들여서 고배기량 디젤을 만들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직렬6기통 디젤도 애초에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만든 것도 아니고, 15년 디젤게이트 이후로도 소비자들의 인식이 조금씩 줄어갈 때에 현대에서도 생각을 했겠죠.
유럽은 다운싸이징
미국은 가솔린
오데 팔거임
참고로 승용 8기통 디젤을 만드는 메이커는 VW 그룹과 JLR, 그리고 승용이라고 하기엔 조금 애매하나 도요타의 V8 4.5 뿐입니다. JLR에서는 이제 레인지로버 SD V8 하나만 존재하니 이거도 단종이 머지 않은듯 하네요. 도요타꺼는 배기가스 규제가 뒤떨어지는 국가에서만 판매되는 랜드크루저와 LX450d 입니다.
8기통 디젤을 타고 싶으시면 더 늦기 전에 지금 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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