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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ABS15347 20.03.01 16:55 답글 신고
    sheetmetal님 수리기 보세요.. 그거보심 이해가실듯.. 현대 직영계시는분인데 제대로 fm수리하시는분입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3.01 16:58 답글 신고
    그분은 본드에 스팟용접까지 하시더군요.
    그런데 본드로 붙이고 스팟용접을 빼면 어찌될까 궁금합니다.
  • 레벨 병장 케파dct 20.03.01 17:05 답글 신고
    샘플로 인장이나 전단시험을 해보면 양면스폿 용접보다 구조용 접착제가 파단시 까지 최대 강도가 더 크게 나타났으며 일정한 편으로 나타납니다. 스폿용접과 접착제 합쳐진 상태에선 용접부분이 먼저 파괴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3.01 17:13 답글 신고
    접착제가 요즘은 제법 강한가보네요.
    그렇다면 연식이 오래된, 스폿용접으로 조립 된 차량은 쿼터패널 수리때 본딩으로 접합시 강도가 더 높아질수도 있는건가요.
  • 레벨 병장 케파dct 20.03.01 17:18 신고
    @HR34sky 구조용 접착제가 도포가 아예 안되었다고 가정시에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보통 구조용 접착제가 적용되는 부위 이외에는 아니라고 보네요. 차체 수리시에는 양면 스폿 용접으로 진행되기 어려운 부분은 플러그 용접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대략 강도가 양면 스폿용접에 비해 10% 내외로 낮은 것으로 알려저 있습니다. (부연 설명하자면 스폿 용접이 100의 강도를 갖는다면 플러그 용접은 90정도라고 보시면 되요.)또한, 맞대기 용접 등이 있어서 일부 부분에는 물리적 성질이 낮아지는 부분도 존재할지도 모르겠네요.
  • 레벨 병장 케파dct 20.03.01 17:20 신고
    @HR34sky 접착제나 스폿용접 관련 내용은 자동차와 관련된 공개된 논문에 잘 나와있습니다. 시간 되신다면 참고하시는것도 좋을거 같네요. ^^
  • 레벨 준장 HR34sky 20.03.01 17:27 답글 신고
    좋은답변 되었습니다
  • 레벨 병장 케파dct 20.03.01 17:28 신고
    @HR34sky 좋은 하루 되세요.^^
  • 레벨 병장 세피앙 20.03.01 19:08 답글 신고
    이런글과 답변들이 베스트지~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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