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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2 2018Q50s 20.03.04 11:10 답글 신고
    ㅇㅋ
  • 레벨 준장 HR34sky 20.03.04 11:12 답글 신고
    ㅊㅊ
  • 레벨 대령 3 남사장늙차B 20.03.04 11:15 답글 신고
    스팟용접만으로도 종강성 횡강성 비틀림강성 확보 될텐데
  • 레벨 준장 HR34sky 20.03.04 11:22 답글 신고
    용접보다 접착제가 더 튼튼하대요
  • 레벨 중장 [피터팬] 20.03.04 11:18 답글 신고
    오래된 차량을 리스토어할때 구조용 접착제를 함부로 사용할수 없는 이유가 있는데 구조용 접착제가 용접보다 강한건 사실이나 열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양산차의 경우 엔진열, 배기열 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는점과 설계 자체가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했을때 효과가 날수있게 되어있는지 아닌지의 차이 및 구조용 접착제 사용시 오히려 찢어짐 등이 발생할수도 있는 등 고려할것이 많다고..
  • 레벨 준장 HR34sky 20.03.04 11:24 답글 신고
    접착제 살포 부위는 튼튼할수는 있지만 그 부분을 연결해주는 부분이 약하면 말짱 도루묵이 될 수 있겠군요.
    그리고 열에 약하기에 열대응도 생각 해야하구요.
  • 레벨 대위 3 위대한조국남조선 20.03.04 11:31 답글 신고
    구조용 접착제가 얼마나 강력하냐면 ...

    비행기 동체 및 날개를 접착제로 붙입니다
  • 레벨 준장 HR34sky 20.03.04 11:41 답글 신고
    그 용도로도 쓰는건 처음알았네요
  • 레벨 대위 3 졸린사자 20.03.04 11:34 답글 신고
    구조용접착제를 사용하는 실질적인 목적은 강성 보강도 있겠지만 내구성 향상임.

    원래 용접이라는 것이 전기로 순간적인 열을 가해 결국 용접점에서 철판을 녹여 붙이는 것임. 따라서 용접점에서 소재의 화학 변화가 이러나 장기적으로보면 그곳부터 발청이 시작되고 강도가 떨어지게 되며 이런 현상은 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해도 동일함.

    구조용접착제를 적용하면 이러한 발청이 일정부분 방지되고 차체의 내구성이 (신차 제작시 차체 강성) 상당 부분 유지됨.

    BMW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구조용접착제 적용시 7년 10만 마일 주행후에도 차체 강성이 70~80프로 수준 유지 가능함. 용접만으로 제작시에는 50프로 수준으로 하락함.
  • 레벨 준장 HR34sky 20.03.04 11:42 답글 신고
    전문가분이 이렇게 하나 둘 나오시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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