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잘못 알고계신분들이 많아요
일본에서 경차가 많이 팔리는 이유를 얘기할 때 가장 많이 나오는 얘기가 '차고지 증명 면제'다. 좁은 도시에서 차고지가 없으면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되기 때문에 이를 면제받을 수 있는 경차를 어쩔 수 없이 구매 하고 있다는 식이다.
이건 오해다. 일본에서도 도쿄는 물론 인구 20만명 이상의 도시에서는 경차도 차고지를 증명 해야 차량 등록이 가능하다. 만약 허위로 차고지 증명 서류를 제출했다가는 징역형 처분까지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주차 문제 때문에 경차가 많이 팔린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일본의 경차 판매가 줄지 않는 이유는 '보유 부담'이 일반 승용차보다 현저하게 낮아서다. 예를 들어 일반 승용차가 연간 평균 4만엔(약 40만원)의 자동차세를 부담하는 반면, 경차는 7200엔(약 7만원)에 불과하다. 중량세, 보험료, 유료 도로의 통행료,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연비의 경제성까지 계산하면 경차의 총 보유비용(TCO)은 일반 승용차의 3분의1 수준이다.
계산을 해 보면 우리나라 경차 혜택과 별 차이가 없다. 구매시 취득세와 등록세가 면제되고 매년 납부하는 자동차세 역시 배기량에 따라 많게는 cc당 200원을 내야 하지만 경차는 80원에 불과하다. 고속도로, 주차료 감면 혜택에 유류세 환급혜택까지 경차에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출처 : 오토헤럴드(http://www.autoherald.co.kr)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와 경차의 혜택차이는 크지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좋은차=부의상징(경차=여성차) 라는 국민적 인식이 박혀서
경차를 안사는겁니다
본인이 알고계시는 지식만으로 남을 폄하하는 일이 보배에는 줄어들어야 하겠습니다 ^^
모닝, 스파크 일본가면 경차혜택 못받는...
일본의 경우 단순히 전폭 1.7m 미만의 소형차량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에서의 경차와 비경차 수준의 차이 정도로 보일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승용차량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전폭 1.7m 이상의 보통차량과 비교하면 일본 경차의 혜택은 어마어마한..
어릴때나 뒤에 탈때 가끔 몰땐 몰랐는데 데일리로 타니
일본은 고로고루 잘살기때문에
굳이 자동차로 과시를 안합니다.
자동차로 그 사람의 됨됨이를 보는게 전 좋은건 아니라고생각합니다
일본 요즘도 도요타 아쿠아가 1위 독식하나...
농촌에 가면 경차 천국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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