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글 읽어주신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저는 중고로 구입한 구형 싼타페를 몰고있고, 이제 30만 킬로를 넘겼습니다.
대학원생 형편상 앞으로 2년은 타고다녀야 하겠기에 문의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ㅜㅜ
증상.
1. 시동이 꺼집니다.
1.1 처음에 1주일간 세번쯤은 정차중 D 에서 브레이크 밟고 있을때 갑자기 푸드득 하면서 시동이 꺼졌습니다.
그 후 한달정도 또 잘 타고 다녔습니다.
1.2 요즘은 저속에서 약간의 경사가 있을 때 차가 힘을 내지 못하고 그대로 시동이 꺼집니다.
두가지 모두 꺼진 직후 재시동이 안걸리나, 10~30초정도? 이후에 시동이 걸립니다.
2. 좀전에 1.2 의 현상이 발생할때쯤부터 1500RPM 이상에서 끼리리릭 하는 고음의 소리가 매우 크게 발생합니다.
시동 꺼짐과 상관이 있는 현상인지 잘 판단이 되지 않습니다.
몇군대 카센터에 문의한 바로는
가. 터보가 나갔다. 운행에 지장 없고 폐차할때까지 걍 타고 다녀라 (시동은 모르겠다)
나. (대충듣고) 매니폴더에서 나는 소리다. 40만원쯤 비용 들고, 까볼때까지 모른다.
다. (소음 추정부위를 명확히 짚어주셔서 제가 가장 믿고있는 의견 입니다) EGR 밸브에서 소음이 난다. 오래된 차라 매니폴드까지 내려야 해서 교환 비용은 30정도 들수 있다. 시동이 꺼지는건 상관 없을텐데 폐차할때까지 타고 다니길 권합니다.... (이부분은 검색에 의하면 상관 있는거 같은데요)
보배 형님누님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폐차하기엔,,, 차가 필요하고,, 새로운 중고차를 장만할 형편도 되지 않아요 ㅜㅜ)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정답을 알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고질병은 있습니다.
Ckp라는 크랭크센서 입니다.
대부분의 싼타페가 주행중 시동이 꺼지면
요 센서의 문제가 많습니다.그건 컴퓨터 찍어보면 나오구요.작업이 저렴하면서 제일 간단하게 먼저 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료압력의 문제를 봐야하구요
소음은 들어봐야 알겠으나
Egr보다는 배기매니에서 새어 나오는
소리일수도 있습니다.
싼타페가 배기폴트가 풀리거나 가스켓에서 좀 새는차들이 많습니다
증상얘기하면 봐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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