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배터리나 AGM배터리에 맞는 충방전제어를 해주는 차량에서 50~70%의 충전상태를 잘 유지해주면 일반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대비 최대 3배의 수명을 가지나 EF배터리나 AGM배터리에 맞는 충방전제어를 하지 못하는 구형 차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일반배터리 사용시보다 수명이 짧아질수도 있다네요.
그 이유가 일반 납축전지는 100%에 가깝게 충전되어 있을수록 수명이 길어지고 충전량이 적어질수록 수명이 급감하는데 EF배터리나 AGM배터리는 50~70% 충전상태일때 수명이 가장 길고 100% 완충상태가 되면 오히려 수명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주행조건에 따라 달라요. 후라이드 디젤 대학교 통학한다고 주중 고속도로 왕복 120~150km씩 타던시절 출고당시 달려나온 배터리로 4년 약 18만km 동안 썼네요. 그것도 맛탱이 간게 아니고 알터가 먼저 오락가락하면서 예방정비차원에서 갈아줬습니다. 그 뒤 현대 i40 디젤 agm배터리 3년 약 9만km동안 1발시동 잘 걸렸구요, 현재 벨엔도 agm인데 1년반 4.5만 탔지만 아무 문제 없네요.
6년 13만 타고도 멀쩡하던..
그 이유가 일반 납축전지는 100%에 가깝게 충전되어 있을수록 수명이 길어지고 충전량이 적어질수록 수명이 급감하는데 EF배터리나 AGM배터리는 50~70% 충전상태일때 수명이 가장 길고 100% 완충상태가 되면 오히려 수명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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