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쏘나타와 투싼을 봤습니다.
쏘나타 / 투싼
전장 4900 / 4480
전폭 1860 / 1850
축거 2840 / 2670
쏘나타와 투싼의 너비는 10mm 차이로 거의 일치한데
축거(휠베이스)가 약 170mm (17cm) 쏘나타가 더 크더군요.
쏘나타는 D세그먼트이고, 투싼은 C-SUV(?) 여서, 당연히 쏘나타가 더 넓어야 하는게 맞지만
전폭의 차이는 실상 같다고 봐야 하기때문에 실내크기에서 운전자 또는 동승자가 느끼기에
실내가 넓다! 집 거실만큼 크다, 안락하다! 하는 느낌을 받는 요소 중 전폭은 영향이 없는가요?
[별첨] 전폭
쏘렌토 1900
그랜저 1875
모하비 1920
팰리세이드 1975
G80 1925
아반떼 1825
아우디A6 1885
벤츠 E-class 1850
BMW 5시리즈 1860
레이보면 뒷좌석 뒤로 다밀고
조수석 문 다열면 그렇게 커보일수가 음슴.
물론 승차감따위 ㅋ
뒷좌석은 요철 만나면 곡소리가..
참고적으로 현대기아차의 경우 골격 대비 살을 적게 붙인 차량이 많고 르노삼성차의 경우 살을 많이 붙인 차량이 많아서 전폭 1820mm인 XM3가 전폭 1760mm의 스토닉보다 실내폭이 조금 좁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폭 대비 플랫폼이 큰 차량은 앞유리의 와이퍼가 세워져있는 부분의 좌우 거리가 길고 전폭 대비 플랫폼이 작은 차량은 외부는 늘였지만 실제 골격부는 안쪽에 있다보니 필러와 차체쪽 골격의 연결형상으로 인해 앞유리의 와이퍼가 세워져있는 부분의 좌우 거리가 좁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플랫폼을 봐야지요
g70 후륜이에요~ 전륜대비 당연히 휠베이스가 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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