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60)
(넥쏘: 80KM/H에서 정지 성공)
Euro NCAP에서 Automated Driving Test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위 캡처화면은 각각 볼보 V60과 현대 넥쏘인데, ACC 80km/h부터는 AEBS가 개입이 되어도 V60은 떼려박았고, 넥쏘는 겨우 깻잎 한 장 차이로 섰습니다.
130km/h(아래 벤츠 사고랑 비슷한 속도)에서는 V60은 AEBS가 작동했으나, 늦어서 운전자가 회피 기동을 했으며, 넥쏘는 경고음만 울렸고 마찬가지로 테스트 하시는 분이 회피 기동을 했습니다.
(테슬라 S: 둘 다 스무스하게 멈춤)
(닛산 리프)
(C CLASS)
테슬라 모델 S(위 사진)의 경우 두 경우 모두 섰지만, 닛산 리프, 벤츠 C 클래스(아래)처럼 80km/h에서 AEBS도 안걸리고 130km/h에서는 시스템이 아얘 인식조차 못한 차량도 있습니다.
아래 벤츠 사고에서는 127km/h에서 선행 차를 인식한거 같은데 C클은 130km/h에서 경고음도 안나왔네요.
(V60)
(넥쏘)
선행 차량이 잘 주행하다가 회피해서 다른 차선으로 나가는 Cutting Out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차량은 선행 차량은 인식했으나, 선행 차량이 나간 이후 앞에 서있는 자동차는 빠르게 인식하지 못해 충돌 방지 경고음이 울리거나 AEBS가 작동되도 너무 늦어버립니다.
결론: 50km/h 이상의 빠른 속도로 ACC 가동 중에는 선행 차량에 주의하자.
BMW와 현대는 좀 양반이군요.
근데 자율주행인줄 알고 넉놓고 있는 사람들은...어휴.
그래도 알고 쓰면 진짜 좋은 기능입니다.
전 다음차에도 꼭 넣을 옵션중 하나입니다.
무조건 현대 기아 만 안서야되는데..
http://www.youtube.com/playlist?list=PLU9zdsud17Y1UEANDLuxR5VaMVsVEKPGo
무조건 현대 기아 만 안서야되는데..
BMW와 현대는 좀 양반이군요.
...... 아니...못
"현기가 그러니..다 그런거니 까지 말라는건가..
근데 자율주행인줄 알고 넉놓고 있는 사람들은...어휴.
그래도 알고 쓰면 진짜 좋은 기능입니다.
전 다음차에도 꼭 넣을 옵션중 하나입니다.
저 영상들 보면 충격요법(?)으로라도 정신들 차리셨르면 하는 맘에 올렸습니다 ㅋㅋ;;
2단계 반자율주행에서 앞 차가 인식되면 속도 줄이고 늘이고 오류없이 잘 된다.
앞차없이 100km 이렇게 쭉 가는 도중 서 있는 차가 나타나면 기계는 그걸 인식은 하지만 서 있는건지 달리는건지 서행하는지 해석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때려박는거다.
사용설명서에도 분명히 나와 있는 내용이다.
앞차 따라다니기로 엄청 편한 기능이지만 자율주행은 아니란 말씀
얼마전에 고속도로 터널 안쪽이 그늘져서 안보이더군요. 그런데 정체로 막혀있었고
자동으로 급브레이크 밟아서 옵션값 뽑고 중고차 값까지 한번에 보전했습니다.
이게 케바케 인것도 있지만 정말 어쩌다 한번 작동해서 목숨살려준다면 그것도 나름 의미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엣분처럼 설명서는 한번 정독해보고 그 의미를 잘 파악한 상태로 몰면 더 좋겠죠.. 마치 자율주행차인것 마냥.. 미래에서 오신분이 너무 많지 않나 생각합니다.
옵션믿다가 바로 죽을수있을거같네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