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종업원 1만7000명에 달하는 GM대우가 인력 이탈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자동차는 신차개발부터 마케팅까지 전문인력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 핵심인력이 빠져나가면서 자칫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9일 회사 및 업계에 따르면 GM대우 직원의 퇴사규모는 일주일 평균 15명 안팎인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1~2년 새 퇴사 비율이 갑자기 증가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퇴사는 주로 회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대리나 사원급 직원들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이 이직을 결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동종 다른 업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처음에는 큰 차이를 몰랐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격차가 점차 벌어지는 양상을 보이면서 상대적 박탈감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때마침 해외에서 승승장구하는 현대·기아차가 인력 충원에 나서기 시작하면서 이직을 더욱 부추겼다는 분석이다.
특히 연구개발(R & D) 인력의 퇴사가 두드러지는 양상이다. 연구개발 및 디자인, 생산기술 등 GM대우 R & D 관련 인원은 약 2500명 정도인데, 많은 숫자가 현대·기아차와 현대모비스 등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직 GM대우 출신 관계자는 "지난 4월 유기준 R & D부문 사장이 물러난 이후 연구개발 인력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GM대우 출신 인력들의 지원이 올 들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으며 현대차 역시 "구체적인 숫자를 밝힐 수 없지만 GM대우 에서 온 인력이 늘었다"고 밝혔다.
회사 비전에 대한 불확실성도 직원들을 움직이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GM이 정상화 과정을 밟으면서 이 같은 불안감은 많이 해소됐지만 여전히 불안하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특히 국내에 '시보레' 브랜드를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GM대우가 생산기지로 남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한 몫 했다.
GM대우 출신 관계자는 "아무래도 불확실한 비전이 문제"라면서 "GM대우가 GM의 메인이 될 수 없지 않냐"고 반문했다. 미국 회사인 만큼 사업 중심은 국내가 아닌 미국이 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한편 GM대우는 올해 상반기에만 500명의 직원을 신규 채용했다. 이 가운데 400명이 R & D 관련 인력일 정도로 이 분야 강화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퇴사 인력 보다 더 많은 직원을 새로 뽑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할 직원 60~70명 정도만 경력사원일 뿐, 500명 가운데 대다수인 430여 명이 신입직원으로 구성됐다. 경력 보다는 신입직원의 선호도가 높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최일권 기자 igchoi@
p.s: 직원들 급여도 낮고 알페온 개발비도 안 들어갔는데 판매가격은 경쟁차량 보다 비싼이유는?
한마디로 아카몬이 지엠대우 엑스맨인듯..
본문에도 나와 있듯이 현대나 기아나 대우나 르삼이나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실제 알고보니 갈수록 벌어지는 격차 때문에 발생하는 상대적 박탈감이
가장 큰 이유
지엠대우가 지엠의 메인이 될 수없다라는 말도 의미심장하군요.
지엠녀석들 입장에서는 한국 R&D 센터에 아쉬운게 있겠습니까???
나갈 넘은 나가라. 안잡는다겠죠. 그러니 직원들 처우가 저 지경이죠.
처우를 개선해서 기존 경력 기술인력의 유출을 막을 의지도 없어보입니다.
지들이 개발한 모델 한국에 팔면되는데요. 지금도 일부 차종이 그러고 있구요.
아쉬운게 없는거죠.
이러다가 대우 R&D센터가 공중분해 되는거 아닌지 모르겠네요.
GM대우 R&D 쪽에 있어봤자 득보단 실이 더 많을 수 밖에 없어보임..
현대 모비스, 현대-기아 자동차를 목표로 삼아야 하나 ...
지엠대우 갈까요?
아님 현기차 갈까요?
우수인재 편중현상은 불보듯 뻔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