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더라이지만 국게와 상당히 관련된 정보인 거 같아 올려봅니다
일단 폭스바겐 그룹에서 부가티를 리막으로 매각시키기 위해서 폭스바겐 그룹 고위 관계자들은 의결안을 통과시켰고, 매각하기 직전까지 왔다고 합니다. 싸인하는 것만 남았다고 하네요
매각하는 이유는 단지 폭스바겐이 자금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서 라고 합니다.
지금의 부가티를 만들고 폭스바겐 그룹으로 인수시킨 장본인은 전 폭스바겐 회장이자 엔지니어였던 고 페르디난트 피에히 회장인데 이젠 돌아가셨으니 아무도 신경 안 쓰는 것 같아요. 피에히 회장 집권 아래 람보르기니와 벤틀리도 인수됬었는데 이 상황은 곧 이 두 브랜드도 다른 브랜드로 매각될 수 있다는 거겠죠
매각 한 이후에도 폭스바겐 그룹과의 연결고리는 남아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포르쉐가 리막의 15.5%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제가 이 정보를 국게에 쓰는 이유는 현대차와 관련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작년 5월 현대기아차그룹은 리막에 1100억원을 투자했는데요 그 결과로 리막의 지분 14%를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리막 창립자를 제외하고 지분으로는 3위인데 (포르쉐가 2위) 그 말은 리막이 현대차와 공동으로 전기 스포츠카를 개발하는 것처럼 부가티와도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거죠.
긴 글 읽는 거 안 좋아하시는 분들 많은 거 같아서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1. 폭스바겐 그룹에서 부가티 매각을 준비 중
2. 부가티를 인수하는 브랜드는 크로이티아의 EV 스타트업 컴퍼니인 리막
3. 리막은 2019년 5월에 현대기아차그룹으로부터 1100억원을 투자받았고, 그 결과 현대차와 공동으로 전기스포츠카를 개발 시작함
4. 현대차는 공동개발 뿐만 아니라 리막의 지분 14%를 얻음. 현대차는 리막의 지분율로 3위임. (창립자 제외, 포르쉐가 2위)
5. 부가티가 리막에 인수되기 때문에 부가티와의 공동 개발 가능성도 없는 것은 아님.
추가:
부가티를 시작으로 이탈디자인, 세아트, 벤틀리, 람보르기니도 매각 고려 중이랍니다
기업가치로썬.. 만년적자죠
전 꾀죄죄 가난티...ㅡㅡ;
허나 이것은 우리가 현대차와 폭스바겐 그룹 같이 큰 기업들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고 리막 같이 치고 올라가는 것이 중요한 타이밍에 놓여있는 상대적으로 작은 기업 입장에서는 자기들이 인수한 이상 부가티로 뭔 짓을 하던 그건 지들 마음이긴 해 보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