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란 코나 전기차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 결함 시정(리콜)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현대 코나 EV 전기차는 차량 충전 완료 이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하여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10월 16일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점검 후 배터리 교체에 해당되는 리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배터리는LG 화학의 NCM (니켈-코발트-망간) 622계열의 리튬-이온 배터리로, LG 화학이 배터리 셀 제작 및 팩모듈화를 담당하며, 제작된 배터리는 합작사인 HL에서 배터리 팩으로 제조가 되어 현대자동차에 납품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문제는 배터리 셀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 극판과 음(-) 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리콜은 KATRI의 결함 조사 과정에서 검토한 여러 원인 중 가장 유력하게 추정되는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현대차에서 자발적으로 시행됩니다. 리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 업데이트 및 배터리 점검
(2) 점검 결과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 등 이상 징후 발견 시 즉시 배터리 교체
(3) 이상이 없더라도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징후 발견 시 충전 중지 등 제한 조치 시행 및 경고 메시지 자동 전달
이번 리콜 대상은 2017년 9월 29일부터 2020년 3월 13일까지 제작된 코나 ev 차량 25,564대입니다. 결함 리콜과 관련하여 현대차는 우편 등으로 시정 방법을 알리게 되며,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Sk나 sdi도 같습니다
리튬이온
리튬이온폴리머
모두다 화재의 위험성이 있으며
분리막 자체가 충격에 매우약하기때문에
모든전기차에서 일어날수있는 일입니다
실제로 고성능 전기차인
포르쉐 타이칸이나
테슬라 전기차에서도 불이 종종나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특성 때매 어쩔수 없습니다
분리막기술 아직도 일본 독점입니까?????
아직 아사히 카세이가 60%정도의 점유율입니다
현대차와 재연 실험서 화재가 없었던 점 등을 들며, 배터리 셀 분리막 제조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는 입장이네요.
발표해야겠네요.
배터리
불똥은 어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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