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컨미션도 동력손실이 많이 줄고 다단화로 인해 연비도 많이 준수해졌구요
dct도 벨로스터n 끼리의 대결에서 나왔듯이 서킷이나 드래그나 어디 하나 수동이 이제는 상대도 안되는 지경에 이르렇고
cvt의 경우도 아반떼의 ivt가 깡통수동보다 효율
가속력에서 월등하고
대형화물차의 경우도 zf16단수동이 amt를 못이긴다는 특히 다음단 넘어갈때 사람이 하는 변속보다는 amt의 정확하고 신속한 변속때문에 가속력, 연비, 언덕길에서의 변속시 타임 로스가 적어 효율적이고 안전하죠
수동변속기의 장점이라면 싸다(이것도 사실 듀얼매스플라이휠이라면 정비비손실이 큰ㄷㄷㄷㄷㄷ)
그리고 감성(재미짐,손맛) 이것뿐이 없군요
그래도 감성이 최고라 캅니다
그 감성때문에 수동이 타고 싶군요
제가 bmw를 멋지게 생각하는 이유가 m3,m4에 한정적이지만 지조있게 꾸준히 수동모델을 내어주는것입니다
연비도 수동에 밀리고
또 하나는 앞이 무거워진 거 보상하느라 마이너스 캠버에 순정브레이크가 못 버티더군요 (수동은 순정 패드 이상 무)
뉘르 최고 랩타임 기록한 최상위 차량들 모두 수동 변속으로 기록한 기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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