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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중위 1 DOHC16V 23.03.21 23:20 답글 신고
    LFP라 그렇습니다. CTP(Cell to Pack) 구현이 가능해서 리튬이온보다 효율성 좋고 안전성도 좋은데 너무 무거운 게 최대단점
  • 레벨 소령 2 호랭이삼촌 23.03.21 23:24 답글 신고
    왠지 LFP VS 삼원계에서 자동차 배터리는 LFP쪽으로 헤게모니가 넘어가는분위기네여
  • 레벨 중위 1 DOHC16V 23.03.21 23:27 신고
    @호랭이삼촌 근데 인산철박대리가 그렇게 어려운 기술은 아니라서 현대나 폭바처럼 파워트레인 전부 제손으로 깎던 회사는 자체개발 들어가겠죠

    전고체가 가시화되면서 오래 전부터 쓰던 Ni-MH, 납축 등은 물론 리튬이온, 인산철까지 입지가 불안정한 상황이라 굳이 어렵고 까다로운 거 하는 대신 쉽고 저렴하게 버틸 겁니다.

    뭐가 좋고 나쁘다기보다는 수익성 문제인 것 같네여
  • 레벨 중장 원조집 23.03.21 23:23 답글 신고
    다른데 읽어보면 LPF의 맹점이 많음

    우선 고출력에 대비하기가 쉽지 않고 무엇보다 저온에서 리튬이온보다 훨씬더 취약한재질 임

    안추운나라나 지역에서 그렇게 성능이 높지 않은 차라면 LFP가 경쟁력이 매우 좋지만

    어느정도 성능을 요구하고 우리나라처럼 4계절의 기온차가 심한 나라는 과연..
  • 레벨 소령 2 호랭이삼촌 23.03.21 23:26 답글 신고
    일단 테슬라를 비롯해서 LFP를 탑재한 차량들 성능이 자동차 제조사들의 자체 기술력으로 계속 한계점을 극복을 하는거 보면 가성비나 효율성에서 결국 LFP 중심으로 돌아갈것 같은느낌도 드네여
    SK온이나 LG이노도 LFP로 결국 돌아가고 마지막까지 버텼던 삼성SDI마저 LFP에 손대려고 하는거 보면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22 09:31 신고
    @호랭이삼촌 돌아가는게 아니라 저가차를 위해서 추가로 개발하는거죠.
  • 레벨 원사 3 Shuri 23.03.22 16:21 신고
    @호랭이삼촌 아무리봐도 중국산 LFP가 전세계에서 점유율 못먹거나 IRA로 27년쯤 퇴출될테니 그거 자리 먹으려는게 아닐까염.
  • 레벨 원사 2 벌레잡는히드라 23.03.21 23:32 답글 신고
    추위에 약하면 전기로 배터리 열선 적당하게 둘러주면 괜찮을거 같아요.
    머리 좋은 놈들이 그정돈 대비하겠죠
  • 레벨 중장 원조집 23.03.21 23:24 답글 신고
    그리고 CATL이 LFP만 만들지 않음 CATL은 리튬이온 방식도 만듬

    당장 국내 니로 전기차도 CATL제 리튬이온 전지임
  • 레벨 소장 튜리노스 23.03.21 23:30 답글 신고
    기술구현이 수월하니깐요
  • 레벨 대위 3 풀옵빠 23.03.21 23:50 답글 신고
    테슬라 등 자동차 회사들이 LFP를 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중국 시장에 들어가려면 LFP 그것도 중국산 말고는 답이 없죠. 외산 배터리 인증을 거의 안내주니까요.

    그러다보니 중국 배터리 업체들 대량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이 생겼고, 그 가격 경쟁력으로 중국외 시장도 진출한다는 생각을 하는 외국 자동차 회사들도 나오긴 하는데 그래도 중국외 시장은 아직은 리튬이온입니다.

    그리고 LFP가 고성능이라고요? 에너지 밀도를 팩으로 계산해서 kg당으로 따져서 그렇지 LFP는 리튬이온 대비 40% 이상 에너지 밀도가 낮은 배터리입니다.

    고 C-rate에서 충전 성능이 떨어져서 시내 주행이 강점인 전기차에의 잦은 회생 제동을 통한 충전에는 효율이 안나옵니다.

    안전하다는 소문과 다르게 LFP도 불이 꽤 납니다.

    마지막으로 LFP 배터리 원천 기술은 미국 A123이라는 배터리 회사 거였죠. 중국이 인수해서 회사를 해체하면서 기술 빼먹고 발전시킨 겁니다.
  • 레벨 중위 1 DOHC16V 23.03.22 00:08 답글 신고
    Kg당 효율은 오히려 Li-ion이 높습니다. 자리차지가 적어져서 LFP가 유리한 거죠. 구현하기 쉬운 기술과 주행거리, 안전성이 큽니다. LFP도 불이 난다지만 구조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Li-ion보다는 훨씬 사정이 나으니까요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22 09:33 신고
    @DOHC16V 자리차지라 적다는것에 웃고 갑니다.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 크기대비 효율인대 자리차지가 적을수가 없죠.
  • 레벨 원사 3 Shuri 23.03.22 16:23 신고
    @DOHC16V

    ID3 중국 모델 52.8kWh 배터리 팩 CATL NCM811 배터리 무게 309kg 배터리 팩 무게 390kg
    ID3 유럽모델 58kWh 배터리팩 LG NCM712 배터리무게 310kg 배터리 팩 무게 430kg

    배터리 무게가 같아도 부피문제에서 이어지는 중량 문제는 모듈화 및 냉각등에서 차이가 나게 되어있습니당.
  • 레벨 중위 1 DOHC16V 23.03.22 09:54 답글 신고
    CTP 기술로 기존보다 자리차지가 늘어났나요? 같은 섀시의 LFP 테슬라 모델3와 삼원계 모델3 주행가능거리가 10마일도 차이나지 않는 건 들어본 적도 없나보네요 ㅎ
  • 레벨 원사 3 Shuri 23.03.22 16:20 답글 신고
    중국이라고 다 LFP쓰는게 아닌데...

    중국은
    BYD때문에 LFP가 많아 보이는데, BYD는 LFP 장인이라 좀 다르니까 따로 봐야됨
    CATL LFP는 경차 아니면 영업용 아니면 스탠다드임....

    NCM이 150~180만대입니다. 총 450만대중.
    BYD가 95만대니깐 절반정도는 NCM이고 절반이 CATL NCM인데 그마저도 영업용과 경차위주임...
  • 레벨 원사 1 차빡구 23.03.22 02:52 답글 신고
    전기차라는게 배터리만 있다고 굴러가는건 또 아니거든요 모터라든지 보조기술들이 엄청 많습니다. Lfp가 고성능에 취약하다는데 비교적 그렇다는거지 제로백 6초이내로 충분히 나오는데 언제부터 이게 저성능이였는지... 이미 단점들을 보완해줄 발전과 기술.보조장치들이 들어가는데 단순 특징들만 보고 판단해선 안됩니다.
  • 레벨 원수 0뽀개드림0 23.03.22 04:37 답글 신고
    전기차 사이에선 제로백 6초이내로 어필하기 힘들죠
    3초대~4초대는 나와줘야 좀 달리네 이런 느낌들죠
  • 레벨 준장 ER34GTT 23.03.22 08:12 답글 신고
    나트륨 + 전고체 기대해봅니다
  • 레벨 소위 3 하루만놀아 23.03.22 08:55 답글 신고
    낮은 C-rate때문에 고성능 전기차에서는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든다는데요
  • 레벨 중령 2 유세하 23.03.22 09:34 답글 신고
    LFP배터리는 새차일때는 티가 안나는대 어느정도 시점되면 성능이 확 떨어져서 문제가 될겁니다.
  • 레벨 원사 3 Shuri 23.03.22 16:32 답글 신고
    CATL LFP 쓴 모델3 배터리 보증 8년 or 16만km
    모델3 퍼포는 LG ES 꺼인데 배터리 보증 8년 or 19.2만km
    거의 15%정도 차이난다고 봐야겠네요.

    어차피 CATL은 CTP로 온몸비틀어서 하는게 생각보다 대단한거뿐...
  • 레벨 하사 1 십년된차 23.03.22 11:00 답글 신고
    LFP는 화학적 특성이 삼원계 보다 저온에 더 취약하고 에너지 밀도가 떨어짐. 그럼에도 제조사들이 LFP를 왜 사용할까?? 저렴한 모델이 필요 하니까. 3천
    내외의 보급형 모델이 필요하니까 싼거 찾는거임. 물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어느정도는 보완이 되겠지만 소재의 화학적 특성을 뛰어넘는건 불가능 하다고 생각됨.
  • 레벨 중위 1 DOHC16V 23.03.22 20:38 답글 신고
    이게 정답에 가깝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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