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석 디스크에 사선이 안쪽부터 이미 닳아 없어지기 시작해서
디스크가 다 됬구나 생각하고 있었는데
보시다시피 조수석은 많이 남았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최근에 교체해서 패드 문제는 아닐거 같구
패드 교체하면서 조수석은 피스톤 리턴 문제 있는건
확인했지만 일단 패드 작업 후 타본 결과 크게 문제 없어보였고
운전석은 패드 갈때도 테스트 했을때 문제 없었는데,
어제 디스크 확인차 보니 저러네요,,
10만때 캘리퍼 오버홀 하려 했는데 디스크가 먼저 가버리니,,
사업소에서 허브베어링 나간거 같다고 알려주긴 하던데
허브베어링 맛탱이 간걸로 디스크 이상 마모도 같이 올 수 있습니까??.
애초에 디스크 자체의 문제라는 거죠??
아니면 캘리퍼 센터가 잘 안맞는걸까요,,,?
특정속도까지는 비례해서 소음이 커지더라구요..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입전 바닥에 가로방향으로 홈이 여러개 나있는곳 밟고 지나갈때 나는 소리처럼요
캘리퍼도 디스크와 함께 너클에 고정되어있고 너클에 허브베어링이 인입되어있어 허브베어링에 유격이 생긴다하더라도 그 유격의 영향이 캘리퍼가 디스크를 사선으로 파먹을정도의 영향이 있다고 보기엔 어려울듯 하고, 만약 그렇다하더라도 허브베어링의 영향이라면 이미 소음도 느끼셨을것이고, 주행안정성에도 체감을 하셨을거라 봅니다
확실한건 바퀴탈거해서 디스크 안쪽과 바깥쪽의 마모도를 비교해보면 대강 원인 나올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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