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블에이입니다.
보배 가입하고 처음으로 인기글이 되었었네요! 많이 읽어 주셔서 고맙구요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Xcent 착석기를 바탕으로 어떻게 보면 Xcent보다 더욱 궁금하신 i10( 인도 현지명으로는 grand i10)이죠.
개인적으로 Xcent 디자인은 너무 껑충해 보이고 해치백에 꼬리 달아 놓은 느낌이라… 별로 였거든요! 그래서 ! 오늘 준비했습니다.
국내에서는 팔지 않지만, 해외에서는 승승장구 하는 자동차들! 아니 어떻게 보면 국내 도입이 시급한 차종! I10입니다.
현재 저는 인도에 와 있습니다.
대학생으로서 대외활동 개념으로 지금 저는 현대차 견학중입니다.
덕분에 인도여행도 하구 있구요.
뭐 솔직히 말해서, 아무리 현기차 까도… 국내에서 대학생에게 혜택이 돌아오고 하는건 현기차 밖에 없네요.
쉐보레/ 르노 / 쌍용 … 뭐
이제 다 외국 자본 기업이다보니 대학생들에게 돌아오는 혜택이 하나도 없죠.
그렇다고 제가 현대차 찬양하는건 아닙니다.
돈없는 대학생들에게/ 자동차 전문 기자도 아닌 저 같은 보배드림 죽돌이이게…
이런 기회를 준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네요.
이렇게 한다고 극단적으로 현빠라고 하는건... 너무 단편적인 생각인거 같아요.
그냥 저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자동차 정보의 소소한 재미를 드리고자 합니다.
그저 제 또래(대학생)에 계신분이라면 추천해주고 싶어요! 이런 활동으로 자동차에 대한 꿈을 키울 수 있다 이정도!?
물론 제 앞 가림도 못하고 있지만...
네, 우선 현대차 첸나이 생산법인에서 3대의 차량을 지원 받았습니다.
그랜드 i10과 Eon, 그리고 i20까지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grand i10에 대해 글을 작성하려 합니다.
네, 이 사진은 제가 앞선 글에서 i10으로 사진을 올렸는데요.
위 사진의 i10의 경우 유럽형 버전이었습니다.
눈치 채셨나요!?
바로 옆모습의 차이였습니다. 조금! 단순하게 처리가 된거 같아요.
그래도 크게 디자인면에서는 유럽에 비해 밀리지는 않는거 같아요.
전면에는... 음... DRL이 삭제되었군요 인도에서는!
후면은 크게 차이가 없네요.
이게 바로 grand i10 제원표 입니다.
전장이 국내 경차 3.6 m에 비해 꽤 크네요!
i10을 아무리 줄여도...국내 경차 규격에 맞추기 힘들꺼 같아요.
엔진은 1.2 가솔린
1.1 디젤
두가지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연비는 수동 기준이겠죠!?
가격대는 ...계산이 안되네요.. 아니... 무슨말인지 모르겠어요...
죄송해요...
서론이 차~암! 길었죠!?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승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시승한 모델은 1.2 가솔린 수동모델이었습니다.
매일 디젤 수동만 몰다가... 가솔린 수동...
처음에 시동 꺼먹을까봐 후까시 엄청 줬네요...
그냥 많이는 못 끌었습니다... 한정적이었죠 코스는...
현대차 첸나이 공장 안을 달렸습니다.
첸나이 공장 밖으로는 못나갔구요.
느낌은 1.0엔진 보다는 확실히 잘 나가구요... 1.4 엑센트보다는 가속력이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크게 부족함은 못느꼈구요.
참고로, 인도에서는 한국인들이 운전을 안한다고 하더라구요.
(인도에서는 외국인들을 대략 불가촉천민 수준 취급하고... 사고나면 ... 뭐 독박쓰는 거라네요.)
서스펜션은 인도 시장 특성상 단단합니다.
딱 유럽차 스타일... 하체 단단합니다. 단단하기보다는 다부지다고 해야할까요!?
이 차와 가장 가까운 느낌을 가진 차량이 엑센트 1.4라고 보시면 됩니다.
핸들링도 ... 거의 비슷한거 같구요...
촬영 당시 날씨가 매우 좋았어요. 덥긴 했지만요... 대략 32도 정도...
한국이 정말 살기 좋은곳이란 것을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로우컷으로 찍은 뒷 측면입니다. 아담하죠!?
차를 배경으로 찍은 이곳은 팜하우스라고 해서 현차 공장안에 공원이 있더라구요.
뭐 이것도 기업들의 이산화탄소 배출 그런거랑 관련이 있겟죠?
옆에 팜하우스가 보이네요.
정면 컷입니다. 한눈에 봐도 경차처럼 작은 이미지는 아닌듯해요. 모닝보다 확실히 커보이는 듯 합니다.
사진만 봐도 말이죠 ㅎ
이쁩니다. ... 저 참... 이놈 탐났습니다... 이런 물건을
국내시장에서는 못 만난다는게... 에휴...
뒷모습은 현차 같지가 않아요.
마크만 없다면... 이게 현차인지도 모를 사람들이 태반이에요.
저는 개인적으로 씨트로엥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당돌하게 생겼습니다. 요놈참...
나름 잡지에서 본건 많아서 ... 이렇게 사진을 찍어 봅니다.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 하실 하부 사진
토션빔입니다.(당연한건데 말이죠)
뭐 하부 느낌은... 일반적으로 느껴지는 소형차 딱 그정도 였습니다.
방음도 그렇고... 언더 코팅도 그렇고...
이제 부터 디테일하게 한번 살펴 볼까요!?
사이드 라인은 도어캐치와 같은 라인이구요.
일반적으로 옆 라인은 모닝과 크게...다르지 않아 보여요. c필러 형상도 그렇구요.
테일램프는 클리어 타입입니다.
최고급형도 led는 없어요!
트렁크 공간이 캬...
예술입니다.
모닝보다는 훨씬 커요!
어느정도냐면... 클릭...?
아님 06년도쯤 나온 프라이드 5ㄷ도어 정도?
모닝보다 훨씬 큽니다. 그래서 가방을 넣어 봤어요. 대략적으로 일반적인 백팩입니다.
어느정도인지 가늠이 되시죠?
트렁크 공간 좋아요... 정말... 새컨카나 대학생들에게는 정말딱이에요...
축구화좀 넣고... 공좀 넣고 하면 말이죠...
프론트 그릴은 심플하게 일자로 쫙쫙~ 되어 있습니다.
해드램프도 딱 경/소형차 느낌이네요. 프로젝션은 사치죠...
안개등 디자인이 조금 아쉽네요...
바퀴는 165-65R-14인치입니다.
적당한듯하네요.
심플하고도 간결한 옆 라인이네요.
루프랙이 있네요. 차를 약간은 스포티하게 보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리어 스포일러 및 led보조 재제등
팜하우스 안을 달렸습니다... 뭔가... 열대 우림느낌이 나죠?
인도 첸나이는...열대 기후입니다... 하...덥다...
사이드에 라인 처리를 이렇게 해놨네요...
이게 용어가... 하... 생각이 안나요...
사이드 미러에 led도 있구요...
디자인도 나쁘진 않아요. 시야도 좋았구요...
참고로 인도는 사이드 미러 옵션입니다...고갱님...
14인치 휠이네요... 디자인은 뭐... 제타입은 아닌듯...
문짝 두께는 ... 모닝이랑 비교해서... 조금 두꺼운 편인거 같더라구요.
묵직한 느낌은 아닙니다... 경차라서...
자 이제 실내로 들어오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인테리어는 수평 대칭형 입니다.
현차 기본 레이아웃이죠.
실내가 정말 넓어요.
딱봐도 센터페시아에서 내려오는 라인/ 공간이 모닝보다 커보이죠?
재질은... 네... 플라스틱입니다. 그래도 뭐 경차급에서... 이정도면...
대시보드가 평평하죠!?
인도는 저 앞에 신을 모신다고 막 악세사리 두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평평하게 디자인한다고 합니다...
인도인들 취향 참...
계기판입니다.
그래도 나름 평균 연비까지 다 나옵니다... 계기판 디자인도 이쁘구요...
수동 변속기입니다. 아...역시 ... 저같이 어린놈은
아직 수동 좋아요...제 마인드는 자동차는 자동차 다워야 한다이기때문에
오토 ... 재미없어요...
나이들면... 오토로 생각이 바뀌겠죠!?
뭐 알류미눔 페달 이런거 없네요...
도어트림 디자인도 뭐 따로 페브릭으로 두르지도 않고 깔끔하게...(좋게 말하자면이죠...)
근데, 유럽형은 조금 다른거 같더라구요. 디테일이 조금더 살아 있을 거에요...
근데 솔직히 인도에 있으면서 느끼는건데... 얘네들은 차에 정말 크게 옵션 중요시 안하는듯
그리고 도어트림에 패브릭 감싸고 하면...때타고 해서 저렇게 두는게 훨씬 좋은듯해요.
그래도 조립품질은 참 좋은거 같더라구요.
블루투스 오디오도 지원됩니다.
스티어링휠 디자인도 뭐 준수하구요!
마감 수준은 대략 이정도입니다.
룸램프는 조금... 실망이 가득 ㅠ 조금더 신경좀 써 주시지...ㅠ
이차는 에어백이 있네요!
시트입니다.
특이한점 찾으셨나요?
네, 해드레스트 일체형입니다.
마치 버스 좌석같은...
원가 절감이 느껴지네요.
시트 포켓도 조수석 쪽에만 있습니다.
하지만 미스테리!
뒷자석은 해드레스트 분리형입니다.
왜냐...
i10도... 기사대동해서 다닌다고 합니다...
많이 놀래셨죠?
저도 많이 놀랐습니다...
그래서 뒷자리는 신경좀 쓴듯합니다.
2열 좌석도 꽤 넓어요... 상상이상...
인도 오기전 한국에서 공항올때 타고온 아베오랑... 비슷했어요...
아베오 비하 하는거 아닙니다... 제가 느낀거 그대로 말씀드린거 입니다.
여기서 또!
아... 부럽다... 에어밴드
근데... 인도시장에서 느끼는 건데...
얘네는 진짜 에어컨 하나는 확실히 해야 하는거 같아요.
열선시트고 다른 옵션은 별로 없어도 에어컨 하나는 정말...중요한듯...
지금까지 i10(grand i10 ) 시승기& 탑승기..였습니다.
다음편에는 i20를 준비하겟습니다.
위 사진, 500만대...
현차가 인도서 500만대 생산했다네요... 나름 대단한듯...
이차는 지금 제가 타고 다니는 차량입니다.
14인승 입니다. 트레블러라는 차량인데... 뭐 딱 옛날 베스타 느낌의 실내를 자랑하는 차량인듯 하네요.
어제 첸나이- 델리로 이동후
오늘 델리에서 타지마할 까지 다녀왔네요.
타지마할 실제로 보니 정말... 입이 떡 벌어지더라구요.
보배님들도 제가 본 타지마할의 기운을 함께 해봐요! ㅎ
이상 어설프지만!
올 바른 자동차 정보 창고 보배드림을 원하는
더블 A 였습니다.
잘 보셨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조금이나마 글을 쓰거나 할때 힘이 듭니다ㅜㅜ
정말 뒷자리 신경 많이 썼네요. 저급에 후석에 에어밴드라니.
5cm 넓은 폭은 답이 없네요..
국내 경차 출시는 힘들듯요...
ㅡㅡ;;;
선츛천후댓글
이 차를 국내판매하게 되면 눈에 딱 보이는 머플러조차 녹 잘 쓰는 일반 얇은 양철판으로 장착됩니다
눈에 보이는것도 그러는데 안보이는 부분에서 또 얼마나 많은 원가절감 장난질을 해댈지 뻔한 현대차입니다
사기꾼 회사차는 사줘선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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