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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44 답글 신고
    아 그런가요...
  • 레벨 대령 1호봉 260말54톡쏘랑이 14.11.24 15:43 답글 신고
    예전 수동몰땐 그랬던기억이
    기어물고 브레이크밟음 속도줄면서 말타기하다 시동 꺼짐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45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타기...ㅋㅋ 아무튼...아무 효과읍는거죠..?ㅋㅋㅋㅋㅋ
  • 레벨 중령 3호봉 봉탄고청소부장 14.11.24 15:45 답글 신고
    수동은 미리 기어빼는것일뿐....


    엔징부렉이 마이 걸리야 진공 부스팅의 심리적체감 등도 모두 종합적으로 따져봐야합니다.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46 답글 신고
    흠...어렵네요 마지막줄... ㅎㅎ
  • 레벨 중장 증기징어 14.11.24 15:46 답글 신고
    운전대 놓으라고 말씀드리세요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47 답글 신고
    네 형
  • 레벨 소장 전기장어 14.11.24 15:47 답글 신고
    별차이 없습니다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48 답글 신고
    예형님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2 동네촌놈 14.11.24 15:49 답글 신고
    급브렉할때기어빼면 더밀린다던데 체감상 잘 모르겟던데요.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0 답글 신고
    흠.. 그러게요 기사아저씨가 중립하면서 급브렉 하면 더 잘슨다고해서;;말도안되는거죠 ?
  • 레벨 대령 1호봉 260말54톡쏘랑이 14.11.24 15:51 답글 신고
    오토일때나 그렇지 수동은 실제로 급브레이크시 기어물고 엔진브레이크걸기가 힘듬 속도계마다 기어다운시켜야하는데 급브레이크시 어떻게가능하죠?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2 신고
    @260말54톡쏘랑이 그러게요 ;; 저두알수가 ㅠㅠ 하하 ㅠㅠ
  • 레벨 중위 3 HKHY93 14.11.24 15:51 답글 신고
    속도가낮을땐 별차이없겠지만 60이상일땐 차이가있겠죠?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3 답글 신고
    정말모르겠네요 ... 고속에선 어느정도 효과가있다는건지 ㅠㅠ 아무 효과없는건지..ㅎㅎ
  • 레벨 대장 이러시면안돼요 14.11.24 15:53 답글 신고
    저는 조금 급히 서야하면 엔진브레이크걸면서 감속하고 저속(10가량)에서 중립놓아줍니다

    중립두면 조금은 더 잘서기는 합니다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5 답글 신고
    아... 그런가요... 미션은 무리안가겠죠?
  • 레벨 대장 이러시면안돼요 14.11.24 15:57 신고
    @너홍명보지 저속에서는 별 무리 없을것같습니다.

    사실 저도 잘은 모르는터라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8 답글 신고
    아하...ㅋㅋ 무튼 감사합니다~
  • 레벨 중위 1 가까비 14.11.24 15:57 답글 신고
    승용차는모르겠으나 봉고프론티어 트럭 수동은 기어빼고 브렉밟으면 밀리는느낌납니다

    실제로 제동거리가 상승하는지는 모르겠으나 탄력주행시 기어중립을 하면 위험한이유에 브레이크 제동거리가 길어진다라고는 하는데 정확히는 잘모르겠네요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5:59 답글 신고
    아하... 실험해보고싶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소령 2 marineblue 14.11.24 16:03 답글 신고
    그냥 기분상인거 같습니다. 현재 수동을 몰고 있는데 급브레이크인데 그건 순간적으로 몸에 밴 습관인거 같아요..
    엔진브레이크를 생각해보면 고속주행중에도 악셀에서 발을 떼면 속도가 줄어드는데 고속중에 기어를 빼면 속도가 줄어드는
    시간이 더 오래걸리고 그냥 튀어나가는 느낌입니다. 기어는 빼지 않고 브레이크 밟는게 좋겠죠.. 시동꺼지는거 무서워 치고나가야 할 상황에 기업중립이면 난감하겠죠.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6:06 답글 신고
    오토일경우엔 어떨까욥... ㅠㅠ 결론이안서요 ㅋㅋㅋ
  • 레벨 소령 2 marineblue 14.11.24 16:10 답글 신고
    굳이 수동을 물어보시니 답을 한거긴한데 브레이크라는게 이미 바퀴를 잡는것인데 그게 기어가 들어가있든 중립이든 상관이 없지 않나요? 단지 그게 브레이크중에 다시 가속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할 상황이라면 뺀것이 좋을지 안뺀것이 좋을지는 대략 감이 오지 않을까요?
  • 레벨 하사 2 너홍명보지 14.11.24 16:14 신고
    @marineblue 아~ 아아 아 이해됬어요 아아 흠 그러겠네요 !
  • 레벨 중사 2 베르그만 14.11.24 19:15 답글 신고
    확실한건, 눈길에서 브레이킹시 중립 넣는건 잘 서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후륜차들은 드라이빙 스쿨서도 가르쳐 주는 팁입니다.
    뒤가 안흐르도록 후륜이 풀려야 되는 경우가 많은데,
    엔진 물려있으면 TCS가 브레이크 푸는게 도루묵된다고...

    암튼 기사님들은 수동차 + ABS로 겨울철 드라이빙에서 쌓인 노하우가 아닐까 싶네요.
  • 레벨 중위 1호봉 l흰고양이l 14.11.24 19:17 답글 신고
    급브렉때 기어조작보다는 핸들을 꽉 지어야죠. 수동은 클러치랑 같이밟아야죠. 택시기사님들 운전 이상하게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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