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소형차 엑센트와 프라이드에 무단변속기(CVT)를 얹는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 소형급 모델의 연비가 높아지고 승차감도 개선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 계열사인 변속기 전문 생산업체 현대파워텍은 지난 8월부터 경차 모닝과 레이에 탑재한 CVT 변속기를 추후 엑센트와 프라이드에도 확대 적용하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 7일 서산 공장에서 기자와 만나 "모닝과 레이에 탑재한 무단변속기를 엑센트와 프라이드 1.4 모델에도 얹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의 대표 소형차인 엑센트의 해치백 모델(사진 위)과 기아자동차의 소형차 프라이드의 해치백 사진.
회사 측은 구체적인 시점을 밝히진 않았으나 이르면 내년 중 미국 등 해외로 수출하는 엑센트와 프라이드에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기아차의 이같은 전략은 미국 내 소형차 시장에서 연비 경쟁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고효율을 달성하기 위해 CVT 장착 비중을 늘리고 있는 추세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CVT는 자동변속기의 한 종류로 변속 단수를 없앤 무단변속기다. 차량 속도 및 엔진회전수(rpm)와 관계 없이 연속적인 변속이 가능하고 크기와 무게를 줄여 가속 성능과 연비 개선에 도움을 준다. 배기량 1000cc 모닝과 레이의 2013년형 모델에 무단변속기를 적용했다.
현대파워텍 기술연구소의 이정선 상무는 "소형차에 CVT 변속기를 얹으면 연비가 8~9%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며 "다만 차량 가격은 조금 비싸진다"고 말했다. 이 상무는 "자동변속기는 단수를 늘릴 때마다 평균 6% 이상 연비를 올릴 수 있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뽑기가 쉽지 않다" 며 "연료 소비효율은 차량의 공기 저항계수와 차체 중량 등 외부 요소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이날 대형 세단 에쿠스와 제네시스에 탑재한 후륜 8단 자동변속기를 비롯 전륜 6단 자동변속기 등 현대파워텍에서 생산하는 변속기를 소개했다. 이 회사는 후륜 8단 변속기를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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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변속기만 바꾸면 변속기 단가가 비싼 것만큼 올라가는게 당연지사!
같은 cvt라도 현기에서 만든거랑 틀리지...현기것이 제일로 우수함. 끝.
수동밖에 없어서 팔리지도 않겠지만 그래도..
찌라시 그만 뿌려라
더군다나...개인적으로 현 시점에서 6단>cvt>4단...
씨브이티가 만능은 아님...호구 뭐 이런거 따질 필요 없음...알간!
님 말대로라면 신형 르삼차 전에 모델 산 님들이 더 좃되는거임.
찬양일색. 2002년식 월드컵모델 뉴이엪cvt 새차봅아 3년타다 신호대기중 차정지.
밋션나갔다는진단.추석명절시작전날 시골 내려가려던 한시간전.미치겟더라구요
할수없이 공업사입고후.렌트카로 시골다녀옴.근대 이느므cvt가 부품이 국산이아니라는점.모비스 신품으로교체시 수리빠름(밋션비 부가세별도에340이라는).도는줄 알앗슴.할수없이 전문 미션집으로 옮겨.160만원주고 수리 .차 맡긴후 20일만에찾음.지금은 기술많이늘고.부품국산화가 되있나.
연비차이는 별로 체감못했고. 단 그당시 변속충격이 없었지요.밟으면 알피엠이 오르락내리락없이 쭈욱올라감.괜찬타고 타다.미션 나가보니 멘붕.일반 밋숀수리40이면됀다는대.부품비만 340이란말에 진짜멘붕 이엇조.생각조차하기싫타ㅋㅋ
구매하란것도 맞구요.신기술.최첨단.개나발 불어노쿠 문제생김.높은수리비와 고치기 어렵다는어이없는말. 하긴 물건팔면서 고장.수리 문제까지 홍보하는댄 없지만.많이당황스럽지요.
독일차와 경쟁한다 떠드는대.진짜어이없음요.신념.개념.기초기술력.장인정신.지금2012현시점에도 아직멀엇다봅니다.눈가리고 아웅. 하긴정부에서 눈치보고.밀어주고
국내 착한 서민소비자들만 피해많이보지요.엔간한거 문제제기해야.기업들 신경도안쓰지요.하지만 시간이 지나면.현대기아 도요타보다 더 큰 시련을 맞을것입니다.
자신이 무능하다고 현기까지 무능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착각!
cvt 나쁘지는 않은것 같은데......
8단-10단-12단.. 이런게 아님.
계속 cvt 개발 열심히 해야함.
자트코 기술로 파워텍 자동기어가 탄생했는데 cvt 기술은 자트코가 안내줌.
현재 자트코가 cvt 최초 상용화한 회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현대도 빨리 따라가야함.
결과만 보면됨
고급차치고 CVT 단 차 없고(아우디는 전륜모델만 씀)
CVT 단 차 중에 원가절감 많이 안 한 차 없음
F1 경주차에도 장착하고 경기나가려고 했으니깐요~
밋션의 발전의 끝은 CVT라고 생각 합니다
1993년도에 윌리암스팀이 FW15C CVT 경주차 테스트까지 끝내고...
다시 F1엔진이 850마력정도 냈다고 합니다
실제 경기 나가려고했으나...
FIA에서 막아 버렸죠~
규정을 널널하게 풀어줬으면 좋겠다능
닛산, 미쯔비시가 왜 망하는지 아직도 이해를 못했냐?
엔진파워를 중간에서 CVT가 다 갉아먹어서 연비는 개판이고 가속도 개판이라서 망한건데
뒷북치면서 저걸 왜 따라하냐고 븅쉰ㅅㅋ들
그걸로 모자라서 "가격은 더 비싸진다"?
아주 문디 옆차기 해라 븅쉰ㅅㅋ들아
닛산이 장사 잘되서 르노 멕여살리는것도 모름??
르노가 닛산에 지분투자해서 배당받아 버는돈으로 먹고사는거 모름??
그리고 닛산 자트코가 cvt 물량을 대지도 못할정도로 주문이 쏟아지는 판에 뭔 소리.
전세계적으로 cvt 장착 차량이 더 늘어나는 추세인데 다 ㅄ이라 cvt로 바꾸는줄 아나
하지만 이론적으로 사실 가장 완벽하다고 할까요.. 고런 느낌이니..
닛산은 아무래도 대배기량에도 cvt를 적용하다보니 이런 병맛느낌이 고급차와 어울리지 않았다고 해야할지 아님 아직 보편화가 안되었다고 해야할지...
아무튼 경소형차 부분에서 엔진 출력이 어느정도 받쳐준다면 cvt 미션은 나름 좋을듯 하네요.
현기아의 나름 쓸만한 엔진과 가벼운 차체에 cvt는 나름의 효과를 거둘수 있을듯..
20년넘게 한우물판 결과물? ㅋㅋㅋ;;
토요롸 에서도 단 닛산은 알티마 하이브리드 기술 토요롸에 돈내고 쓰는;;;
그래서 하이브리드 차 어필안함; EV에 집중함 궁극적인 닛산의 목표는
EV+CVT DCT다 뭐다 -_- 8단9단 EV조합과 어떨지는 알아서들
(나 첨에 cvt 몰았을때 미션 고장난줄알았음 ㅋㅋ)
소형,중형까지는 결국 cvt가 대세가 될것이 확실함.
이미 소형은 상당수 cvt화 되어가는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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