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신규 수요 약 4,000대 규모의 캠핑카 시장
-안전과 배기가스, 소음 단속하고 나머지 규제는 풀어줘야
튜닝 산업에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분야가 바로 캠핑카다. 올해 캠핑 인구가 600만명을 넘어섬에 따라 연간 신규 캠핑카 수요도 약 4,000대에 이른다. 늘어나는 주문에 맞춰 캠핑카 제작 업체들도 공급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원하는 만큼 차를 제작할 수 없는 상황이 속속 발견되고 있다.
지난 6일 막을 내린 2019 오토살롱위크에서 만난 대다수 캠핑카 업체 대표들은 한정된 조건이 많다며 튜닝 규제 개선이 폭넓게 이뤄지지 않아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문제점을 찾고 캠핑카 튜닝 활성화 방안을 위해 지난 4일 한국자동차튜닝협회가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우선 시장 흐름의 파악부터 이어졌다. 그동안 캠핑카 튜닝은 자동차 겉을 꾸미고 주행과 제동력을 끌어올리는 성능 개선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활 방식에 따라 오감을 만족시키는 내부 튜닝으로 추세가 바뀌는 중이다. 그만큼 맞춰야 할 튜닝 규제는 더 많아졌고 개조 범위는 한정적으로 줄어들었다.
걸림돌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우선 차종 확대를 선택했다. 기존에는 캠핑카가 11인승 이상 승합차로 분류돼 승용차나 화물차는 캠핑카 튜닝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튜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승용과 화물·특수차까지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손 보고 있다.
캠핑카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세부적인 규제도 철폐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안전과 배기가스, 소음 등 3대 항목을 중심으로 철저히 규제하고 나머지 세부 기준은 규제를 완전 풀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또 캠핑카의 경우 운동 성능에 목적을 맞춘 튜닝이 아니어서 규제가 완화되면 보다 긍정적인 시각이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튜닝 규제 개선 역할을 두고 관련 부처만 겨냥하지 않았다. 국내 약 300여개 캠핑카 업체와 수 백만명의 캠핑 소비자들도 동참해 뜻을 모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업계에서는 합법적인 캠핑카 튜닝을 위해 필요한 설비 및 인력을 갖추고 안전기준에 적합한 구조 변경을 제안했다. 또 소비자는 불법적인 자가 튜닝을 지양하고 합법적인 개조를 통해 법의 테두리에 안착할 필요가 있다고 조건을 붙였다.
튜닝협회는 규제가 줄어 캠핑카 시장이 활성화된다면 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행 300개에서 최대 500개 업체로 증가하고 신규 인력도 약 1만명 이상 증가할 예정이다. 또 제작과 관련한 가구 및 용품 산업도 경제 성장 효과를 볼 것으로 예측했다.
연사를 맡은 캠핑카 제작 업체 밴텍디엔씨 윤성현 대표는 "캠핑카는 튜닝 활성화에 불을 지필 수 있는 새로운 산업군"이라며 "규제 완화 및 폐지에 따라 시장의 운명이 달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와 업계는 물론 협회의 노력과 소비자의 관심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국자동차튜닝협회는 "관계부처와 업계 사이에서 캠핑카 튜닝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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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회전 딸딸 거리면서 충전하고 난방하고 별거 다 할건데
근처 가면 NOx 에 중독될듯.. 애들한테 질소산화물 먹이고 싶지 않으면 무조건 LPG만 허용
공회전 딸딸 거리면서 충전하고 난방하고 별거 다 할건데
근처 가면 NOx 에 중독될듯.. 애들한테 질소산화물 먹이고 싶지 않으면 무조건 LPG만 허용
포함된 자재에 대해서는 철저한 규제가 필요합니다.
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기는데 과연 유해물질 관련 규제가 있기는 한건지?
지켜지기는 하는지 정말 의심스러움
어차피 시장한계
현실은 그냥 단체로 모여서 캠핑장비 자랑질 모임뿐
고속도로만 뚫어서 중국이나 다른나라운전해서
가지않는다면 큰의미 없음.
물론 강원도에서 배태워서 블라디보스톡 가능 방법이있긴하지만 땅으로만 운전해서 가야한다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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