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총 60개소 영업소에 확대 설치
-연간 1,400억 원의 편익 창출 기대
국토교통부가 '다차로 하이패스'를 전국적으로 대폭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두 개 이상의 하이패스 차로를 연결(차로 간 구분시설을 제거)해 보다 넓은 차로 폭을 확보함으로
써 운전자가 사고위험 없이 빠른 속도로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3.5m 미만으로 협소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제한속도가 30km/h로 설정되
어 있으며 운전자가 불안감을 느끼는 등의 불편이 있었다. 반면 다차로 하이패스는 차로 폭이 본선과 동일한 수준이므
로 주행속도 그대로 영업소를 통과해도 안전상 문제가 없다. 또 운전자도 압박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
다.
실제로 올해부터 운영을 시작한 서울 영업소 등에서 다차로 하이패스 이용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종합만족도는 4.10점(5점 만점)으로 단차로 하이패스(3.18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안전성과 신
속성 측면의 만족도가 대폭 상승해 다차로 하이패스를 확대할 경우 국민이 느끼는 체감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2021년까지 총 60개소 영업소에 다차로 하이패스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사업효과가 크고 교통
량이 많은 동서울, 시흥 등 13개 본선형 영업소에 우선적으로 다차로 하이패스를 구축한다. 내년에는 구조변경이 필요
한 4개 본선형 영업소와 교통량이 많은 28개 나들목형 영업소에 구축 예정이다.
이 외에도 국토부는 하이패스 이용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차로 폭이 3.5m 미만인 하이패스 차로를 3.5m 이상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올해까지 개선효과가 높은 162개의 진출 차로를 우선 개량해 급격한 감속 없이 진출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다만 경찰청과의 협의 결과에 따라 톨게이트 밖의 교통흐름 상 안전 등을 고려해 제한속도는 80㎞/h(본
선형 영업소), 50㎞/h(나들목형 영업소)로 조정할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다차로 하이패스 확대시 이용자가 느끼는 효과 외에도 경제적 편익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통행시간
단축(1,113억 원)과 운행비용 절감(232억 원), 환경비용 절감(55억 원) 등 연간 1,400억 원의 편익이 창출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하이패스 한 차로 당 처리용량이 최대 64% 증가돼 영업소 부근의 지정체가 크게 해소될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전혀 그렇지 않소
졸라 편하오
정규직 체용하라구 맨날 데모한다 우기면
필요없는 인원체용해주냐 나라망한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