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국내, 가을 미국 출시
현대자동차가 18일 7세대 올 뉴 아반떼를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고 25일 사전계약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세계 최초 공개 행사는 최근 코로나19 이슈에 따라 무관중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한국, 북미, 중국, 호주 등 세계
주요 지역에 중계됐다. 호세 무뇨스(Jose Munoz)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장)은
"1990년 출시 이후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는 미국을 넘어 현대차의 세계적인 성공에 중요한 차종이었으며, 특히 이
번에 선보이는 7세대 아반떼는 모든 면에서 진보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신형은 4월 국내 판매를 시작하며 올 가을 미국 판매 예정이다.
1세대로부터 30년에 걸쳐 꾸준한 인기를 이어온 아반떼는 미래를 담아낸 파격적 디자인, 3세대 신규 플랫폼으로 빚어
낸 탄탄한 기본기, 차급을 뛰어넘는 첨단 편의품목, 효율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주행성능이 완벽하게 조화된 7세대로 재
탄생했다.
4월 국내 출시될 7세대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ℓ MPi(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7㎏·m), 1.6ℓ LPi(최
고 출력 120마력, 최대토크 15.5㎏·m) 등 총 2개 엔진으로 운영되며 3세대 신규 플랫폼이 최초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이외 1.6ℓ 하이브리드와 1.6ℓ 터보 N라인은 향후 추가 투입된다.
3세대 신규 플랫폼은 충돌 안전성, 승차감, 소음 진동, 동력, 효율 등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이를 통해 신형은 역동
적인 디자인에 걸맞은 낮아진 전고와 시트 포지션, 동급 최고 수준의 휠 베이스와 개선된 레그 룸, 헤드 룸, 숄더 룸으
로 우수한 공간성을 확보했다. 특히 정면 충돌 성능이 향상된 3세대 플랫폼은 과감하고 혁신적인 디자인 구현을 돕고
서스펜션 기본 성능을 강화해 조타감과 응답성을 높였다. 또 내연기관, 하이브리드, 전기차 통합 플랫폼으로 개발돼 향
후 글로벌 준중형 승용차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신형은 고강성 경량화 차체와 첨단 안전 품목을 갖췄다. 모든 트림에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를 기본 적용했다. 국내
준중형 세단 최초 적용된 전방 충돌 방지 보조(자동차/보행자/자전거/교차로 대항차)는 교차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와 주행 중 전방에서 보행자가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에 자동
으로 제동한다. 차로 유지 보조(LFA)는 앞 유리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선을 인식해 스티어링 휠을 자동
제어함으로써 차로 중앙을 벗어나지 않게 돕는다. 이외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등을 선
택 가능하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는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
정한 속도로 곡선로에서도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돕는다.
젊은 감성을 갖춘 소비자를 위한 첨단 품목도 적용됐다. 10.25인치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통합된 형태
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공학적 구조와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기능으로 완성도 높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운전자별 시트 위치와 내비게이션, 사운드, 블루투스, 라디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개인화 프로필',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에어컨 켜줘", "열선 시트 켜줘" 등 공조를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는 '음성인식 자동차 제어', 차내에서
집 안의 홈 IoT 기기의 상태 확인 및 동작 제어가 가능한 '카투홈' 기능이 국내 준중형 세단 최초로 적용됐다.
카카오와의 협업을 통해 뉴스 브리핑, 날씨, 스포츠 경기, 영화/TV, 주식, 시설물 검색 등은 물론 공조, 뒷유리, 스티어
링 휠, 시트 열선 등을 자연어 기반으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통해 키(스마트키)
가 없어도 스마트폰 애플레이케이션으로 출입 및 시동이 가능하다. '현대 디지털 키'를 이용해 가족과 지인 등 다른 사
람에게 차를 공유하거나, 키가 없는 상황에서 손쉽게 차를 이용할 수 있다.
운전자와 탑승자를 위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장점이다. 목적지 인근 주차 후 실제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스마트폰
앱에서 AR로 안내 받을 수 있는 '최종 목적지 안내', 집과 회사 등 등록된 목적지로 이동시 자동차 위치를 자동으로 공
유하는 '내차 위치 공유'를 탑재했다. 아울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선으로 다운로드해 설치 가능한 '내비게이션 무
선 업데이트', 대리주차 시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자동차의 이동 시간과 현재 위치까지 파악 가능한 '발레모드', 미세먼
지 센서로 실내 미세먼지를 측정해 나쁨 수준 시 자동으로 고성능 콤비 필터로 실내 공기 청정을 실시하는 공기 청정
시스템 (미세먼지 센서 포함) 기능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올 뉴 아반떼는 현대차 디자인 아이덴티티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강조한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적용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정교하게 깎아낸 보석처럼 입체적으로 조형미를 살린 외관과 운전자 중
심 구조로 설계된 내장이 어우러져 1세대부터 이어져온 아반떼 고유의 대담하고 스포티한 캐릭터를 재해석했다.
전면부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 헤드램프, 강인한 범퍼가 조화를 이뤄 넓고 낮아진 비율과 함께 미래지향적이고
역동적이다. 원석이나 광물에서 볼 수 있는 기하학적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은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이 반
사돼 색깔이 변하는 입체적이고 강렬한 디자인이 돋보인다. 측면은 차체 전체를 관통하는 강렬한 캐릭터라인이 세 개
의 면으로 나뉘어 각기 다른 빛깔을 구현한다. 전체적으로 전면부는 낮고 후면부로 갈수록 높아지는 웨지(Wedge) 스
타일 디자인으로 긴장감과 속도감 넘치는 측면부를 완성했다. 후면부는 현대의 H로고를 형상화한 'H-테일램프’'가 강
렬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감성을 더한다. 날카로운 스포일러 형태의 트렁크와 넓은 일체형 테일램프가 어우러져 더욱
역동적이다.
실내는 비행기 조종석처럼 운전자를 감싸는 구조로 설계됐다. 문에서 콘솔까지 연결되는 운전자 중심 구조는 낮고 넓
으면서 운전자를 감싸 돌아 스포츠카를 연상케 한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10.25인치 내비게이션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바뀌고 커스텀 색상 지정이 가능한 주행 모드 연동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신형은 길이 4,650㎜(기존 대비 +30㎜), 너비 1,825㎜(기존 대비 +25㎜), 높이 1,420㎜(기존 대비 -20㎜)로
날렵해졌으며 휠베이스는 2,720㎜(기존 대비 +20㎜)로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공간을 확보했다.
외장색은 총 9종으로 사이버 그레이 등 2종의 신규 색상을 포함해 팬텀 블랙, 폴라 화이트, 플루이드 메탈, 일렉트릭
쉐도우, 파이어리 레드, 라바 오렌지, 인텐스 블루가 마련됐다. 실내는 블랙과 모던 그레이 2종 중 선택 가능하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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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중에 삼각성애자가 있나 하....
빨리 질리게 생겼다.
삼각형 디자인 잘 이용 하면서 잘 만든듯 하네요 ~~
굿입니다 ~~
디자이너중에 삼각성애자가 있나 하....
빨리 질리게 생겼다.
주면 잘탄다
삼각형 디자인 잘 이용 하면서 잘 만든듯 하네요 ~~
굿입니다 ~~
라디에이터는 소머리 라이트 이어지는 부위는 뿔같고...
가성비가 얼마나되려나 ?
근데좀 못생겼다..
사진보고 저도 존나 디자인 쥑이네 했다가
실제보니 너무 조잡, 싼티 팡팡...
실망 존나게....
너무한거 아냐????????????
재고정리 컨셉이니??? 디자인이 산으로 가네.. ㅎㅎㅎ
방향지시등.. 치켜 올라가는 찢어진 눙깔좀.. 고쳐다오...
국내에서 아반떼와 경쟁할 차좀 알려주고 까보던가 까기만 할줄알지 대안은 없는 현까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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