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아웃, 마일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채택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021년식부터 전 차종에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 파
워트레인을 도입한다고 20일 밝혔다.
볼보차코리아는 204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본사의 탄소배출량 저감 액션 플랜에 따라 앞으로 모든 차종을
순수 디젤과 가솔린 엔진 대신 마일드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로 대체한다. 이를 통해 더 높은 연료 효율성
과 정숙성, 강력한 주행성능을 제공하면서도 배출가스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1년식을 시작으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을 대상으로 하며, 기존 순수 내연기관(D5–T4–T5–T6)을 대신해 마일드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새로운 전동화 파워트레인 선택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한국시장은 세계
국가 중 최초로 디젤 엔진 판매를 전면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B' 배지와 함께 선보이는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첨단 운동 에너지 회수 시스템이 2.0ℓ 가솔린 엔진과 결합된 엔진 통
합형 전동화 파워트레인이다. 48V 추가 배터리와 벨트 스타터 제너레이터(BSG), DC/DC 컨버터가 통합된 형태로 전
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이 에너지 회수 시스템과 상호 작용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준 약 10%의 효율 개선 및 ㎞
당 약 7g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수퍼차저 및 터보차저와 전기모터가 결합된 최대출력 405마력의 T8 트윈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역시
새로운 배터리 및 전자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한 형태로 개선된다. 특히 친환경 정책에 따라 총 생산량의 25%
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달성한다는 글로벌 목표를 반영해 새로운 구성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국내 확대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볼보차의 국내 파워트레인 구성은 B4(197마력), B5(250마력) 및 B6(300마력), 리차지 T8(405마력-전기모
터 포함) 등으로 재편된다. 글로벌 생산일정 따라 2021년식의 국내 출시 시기는 차종 별로 상이하게 이뤄질 예정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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