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만2,000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0% ↑
-전기 화물차, 보급 확대로 큰 폭의 성장 기록
-초소형 전기 승용차 618대로 전년 比 45.8% 급감
2020년 상반기 전기차 시장에서 상용차 판매가 두각을 나타냄과 반대로 초소형차 시장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
다.
현대차 포터 EV
29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기차 보급은 총 2만2,267대가 판매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0% 증가했다.
가장 비중이 높은 전기 승용차는 총 1만6,359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2.7% 후퇴했지만 코로나19 등 국내 여건
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다만 국산 전기차 판매는 43.1% 줄었다. 신차 부재와 대당 보조금 축소, 개인 완속 충
전기 보조금 폐지 등이 영향을 미쳤다. 반면 수입 전기차 판매는 상대적으로 보조금 영향이 적은데다 테슬라 열풍으로
전년대비 크게 성장했다.
전기 승용차보다도 큰 격차를 보인 건 전기 상용차와 초소형 전기차다. 먼저 전기 화물차는 올해 상반기 총 5,031대를
팔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 15대와 비교하면 큰 폭의 성장률이다. 전기 화물차는 현대기아자동차가 가격과 성능 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신차를 출시하고 운송 사업 허가 혜택 등이 더해지면서 영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구매 수요를 이끌
어냈다.
그 결과 연간 보조금 규모(5,500대)의 91.5%가 상반기에 끝났다. 환경부는 제3차 추경예산을 통해 전기 화물차 보급
을 추가 확대(5,500대)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전기 승합차 역시 전년 대비 64.5% 증가한 181대를 판매했다. 지자체의 친
환경 버스 전환 정책의 강화로 보조금 규모가 497대에서 650대로 확대된 게 컸다.
기아차 봉고 EV
반면 초소형 전기차는 판매가 신통치 않다. 초소형 승용 기준 상반기 618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기간 1,140대에 비해
45.8% 감소했다. 차종별로는 르노삼성 트위지가 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1,038대) 절반이 넘게 떨어졌고 쎄미시스코
D2 역시 한 자릿수 판매를 기록했다. 캠시스가 올해 선보인 쎄보-C가 유일하게 오르며 초소형 전기 승용차 시장에서
체면을 지켰다.
초소형 화물차도 상황은 비슷하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전체적인 판매는 올랐지만 우정사업부의 집배차 공모사업 지
연으로 62대를 기록,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표를 받았다. 브랜드 및 차종 별로는 대창모터스의 다니고3이 42대, 마스터
밴 14대, 쎄미시스코 6대 순이다.
업계에서는 초소형 전기차의 보급 부진 이유로 국내 지형 및 빠른 배달문화를 꼽고 있다. 초소형 전기차의 경우 이륜
차가 아닌 승용으로 분류돼 언덕 및 골목길이 많은 지형, 주차 공간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속도가 생
명인 배달 시장에 기존 이륜차의 신속성을 따라잡지 못한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유동성이 큰 배달 거리와 한 번에 많은
짐을 실어야 하는 물류 업체의 국내 사정도 초소형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목을 잡는다.
쎄미시스코 D2C
이와 반대로 전기 상용차는 상대적으로 이동 패턴이 정해져 있는 택배 시장에서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
가 높은 금액의 보조금(전기 화물차: 1,800만원, 전기 승합차: 최대 1억원) 지급이 입소문을 타면서 내연기관 제품의
대체재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
업계 전문가는 "전기차 내에서도 차종별 판매 차이는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며 보급 대수를 비롯한 정부의 향후 보조
금 정책과 신차 출시가 관건이 될 것"이라며 "국내 산업 경쟁력을 고려해 친환경차 보조금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
다"고 설명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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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할 때 조용하게 에어컨 나와서 시동민폐 없지
유지비 적게 들지
심지어 돈도 싸지(보조금 2700만원)
정말 나중에 1000km가는 상용차 나오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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