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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병 보배드림 17.12.28 10:22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대위 3 재진군 17.12.28 11:34 답글 신고
    이야 진짜 숨가쁘게 달려왔네요
  • 레벨 하사 3 맛세이를피는넘 17.12.28 11:57 답글 신고
    평창역이네요 무정차시 저렇게 고속으로 달리는데 플랫홈에 안전바가 없어서 위험해 보입니다.
  • 레벨 소위 3 처리처리뱅뱅 17.12.28 12:12 답글 신고
    이런 글은 추천!!
  • 레벨 중사 1 어쩔수없이 17.12.28 13:56 답글 신고
    자 이제 ktx 승무원 문제도 해결합시다.
  • 레벨 준장 능동주유소 17.12.28 14:24 답글 신고
    경강선에 원주는 왜 들르는지 모르겠슴다.
    거리만 더 멀어진 기분...
    서울서 무궁화타도 1시간이면 가는 원주인데.....
    거기다가 원주사는 분들 강릉갈때 차 끌고 한시간 반이면 가는데.... 차도 안막히고 .
    굳이 KTX탈일이 없을 듯 싶은데....
  • 레벨 대위 3 블루티슈 17.12.29 09:40 답글 신고
    건설비 아끼려고 기존 선로 개량화 한 후

    원주서부터 강릉까지 250km급 선로 건설한겁니다
  • 레벨 원사 1 민트옴므 18.01.01 03:27 답글 신고
    경강선은 영동고속도로처럼 인천에서 강릉 사이를 오가는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영동고속도로에 만종분기점이 있듯 경강선도 만종역을 들르게 되는 것이구요.
  • 레벨 대위 3 몬테크리토리스백작님 17.12.28 14:33 답글 신고
    추천이요
  • 레벨 중장 데모크라시 17.12.30 12:39 답글 신고
    경상도에서 전라도까지도 빨리 갈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네요
  • 레벨 원사 1 민트옴므 18.01.01 03:28 답글 신고
    경전선 고속화도 장기적으로 계획되어 있다 들었습니다.
  • 레벨 일병 연비7키로 17.12.31 13:15 답글 신고
    경강선을 준고속철도라 표현하는게 아쉽네요.
    보통 고속열차라 하면 일반인들이 ktx생각하고 300km/h라 하는데.
    철도법에서는 200km/h 넘으면 고속으로 표현됩니다.
  • 레벨 원사 1 민트옴므 18.01.01 03:58 답글 신고
    경부 호남선 KTX도 고속선에서 대체로 250~270 정도로 주행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또 말씀하신대로 200 이상이면 고속철도로 볼 수 있는데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경강선 KTX 임률도

    기존 중앙선은 1km마다 100원, 신설된 경강선(만종~강릉)은 1km에 140원이 추가된다고 점에서,

    어찌보면 경강선도 나름 경부·호남·수서고속선과 같은 고속철도에 견주어 봐도 손색은 없을텐데요.

    다만 이들 고속선은 향후 기술발전을 고려해 300킬로미터 이상 속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경강선은 완벽한 고속철도가 아니다보니 적정 수준으로 빠르게 달릴 수 있게만 설계한 점,

    또 고속철도 특성상 면단위는 정차하는 경우는 없는데 경강선은 진부, 둔내 같은 면단위 정차역이 있다는 점,

    또 경강선은 시속 250 킬로미터 대에 맞춘 전용 준고속 열차 개발이 완료되면 KTX 대신 투입 예정이라는 점,

    건설 당시부터 원주 강릉 고속철도가 아닌 원주 강릉 철도(복선전철)라고만 언급이 되었던 점 등은

    당초 경강선이 완벽한 고속철도로서 계획된 노선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시킬 수 있는 대목이죠.

    그래서 고속선과 현행 일반선의 중간 단계의 의미로 고속화철도, 준고속철도라 표현될 수 있다고 보구요.

    더불어 ITX새마을, 무궁화호, 누리로 등 일반열차의 최고속이 150이고 수도권 전철은 110에 맞춰져 있는데요.

    문제는 전국 철도망을 놓고 보면 150은 커녕 100조차도 제대로 내기 어려운 구간도 꽤 많이 있다는 사실이죠.

    따라서 철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라면 경강선과 같은 고속화철도의 확대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데요.

    장래에 전국적으로 철도 고속화가 추진되어 전국적으로 시속 200킬로미터급 고속화철도가 활성화되고,

    동시에 철도차량 생산 능력도 향상될때쯤에는 고속철도의 척도를 가름하는 속도가 바뀌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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