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6)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소위 3 왕돌짬 19.12.18 15:36 답글 신고
    인터넷으로 "한국선원복지고용센터"를 보시면 해상직 내항선이나 외항상선 선원모집을 하더군요.

    근데 생각보다 임금수준이 높지는 않더군요

    구인란을 보시면

    제가 1년여동안 가끔 한번씩 들여다볼때
    "폴라리스쉬핑(주) 에서 구인공고가 많이 올라오는데 배도 10만톤급들이 주로있고요
    급여도 다른업체들비해서 높더군요.

    아직 40대시면
    승선경력 쌓고 갑판부원(약 2~3년)-> 갑판수-(3년 ~5년)> 갑판장 정도 까지 충분히 하실수 있을걸로 보입니다.

    뜻하시는대로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18 19:09 답글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답변으로 인해 중년취업 희망은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이미 아는 사실일 정도이고 이조차도 누가 지도해준 것이 아니라 홀로 깨우쳐 나간 정보입니다.
    정말 힘들군요.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19.12.19 11:41 답글 신고
    민간선박은 타본 적이 없지만 그냥 해운업 현직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들은걸 얘기해보자면
    일단 내항쪽 국내 돌아다니는거는 일반 선원에게는 돈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대형선사 아닌 이상은 어렵다고.

    돈 벌려면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이라도 가는 배를 타야한다고.

    근데 이 경우에는 승선 경험이나 직능 외국어 능력이 되는 사람을 먼저 본다고 하더군요.

    다만 이 역시 대형 선사에 취업은 좀 힘들거 같긴 합니다.

    제 친구가 12년전에 3항사로 외항선 타기 시작해서 지금 1항사 하고 있는데 요즘 회사 차원에서 외국인 선원들의
    비중을 늘리는 편이라고 하더군요. 선장이나 사관급들까지 외국인인 경우가 제법 된다고. 뭐 돈 때문이죠.
    뭐 이 이상은 저두 들은 얘기인지라.

    그리고 배 생활을 처음 해보시는거라면 마음 단단히 먹어야 할겁니다.
    배 생활이라는게 쉬운게 아닌지라.
    배생활 자체가 육상에서 생활하는것과는 다른 스트레스를 안겨줍니다.
    뭐 어떤 사람은 좋다 하지만 그런 사람 딱 한명 봤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인지 몰라도 배에서는 육상에서의 경력을 잘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이런 거는 감안하셔야 할듯 싶습니다.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19 12:25 답글 신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사관으로 승선하려는 것은 아니어서요.
    물론 그들보다 급여는 적습니다. 상대적으로요. 물론 육상직보다는 높죠.
    부원은 외국어와는 무관한 사람들입니다. ㅎㅎ
    물론 하면 좋겠지만 말이죠.
    부원 생활하다가 부원 승진을 감안한 활동도 해보고 이와 달리 승선경험 올려가며 낮은 등급의 해기사 취득도 단계적으로 각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취업에 차별을 받느냐 아니냐인데...
    가능하다는 말과 격려, 실제 있고 진행중이라는 말... 그리고 어림도 없다는 말들이 서로 난무하니 무엇이 옳은지 정말 혼을 쏙 빼놓는군요.
    얼마남지 않은 시간 이 노력들이 허송세월이 될까 두려운게 아마 중년 재취업자들의 심경일겁니다.
  • 레벨 중사 1 1년만뚜벅이 19.12.19 21:10 신고
    @조세피나2PLUS
    업무야 당연히 영어 필요없죠.
    님 직별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특별한 기술이 없다면 갑판일텐데 갑판부 일이라면 전부 노가다 일이나
    교육 조금만 받으면 할 수 있는 일이니 그런게 필요있나요.
    위에서 LNG 교육 쓰신게 LNG 화물창 관리 관련한거인지 아니면 LNG 추진기관 관련인지 알수 없어서
    이건 따로 언급을 안했구요.

    요즘 외국인 선원들이 많아지고 선장들도 외국인을 쓰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구성원들간에 의사소통 문제가
    중요해지는지라 해운사에서 선원이라도 어느 정도 영어가 되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뜻입니다.
    뭐 배에 한국 사람보다 외국애들이 더 많은 배들이 허다하니 이러는 거죠.
    물론 아직까지는 외국애들이 우리말 조금씩 배워서 일하는 경우가 많지만 외항선 큰 배로 갈수록 이런 문제가
    생긴다고 제 친구놈이 얘기하더군요.

    그리고 취업문제는 뭐 본인이 해보지 않곤 모른다고 밖에는..

    어렵다는 사람도 아직 기회는 있다는 사람도 아예 틀린 말은 아니라고 보는지라..

    사실 님이 바라는 외항선 중 괜찮다고 하는데는 어려워 보이는건 사실입니다.

    다만 국내 등록 선원 평균나이가 50대 초반이라는 거만 봐도 아예 기회가 없는 건 아닙니다.

    얼마나 괜찮은 곳을 갈수 있느냐의 문제지요.

    그리고 제가 보기엔 이런 문제보다 가서 적응을 할 수 있냐 없냐가 제일 큰 문제입니다.

    다들 적응 못하고 기항지에서 내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얘기하는지라.


    ---------------------------------------------------------------------------------------

    이거 뭐 꼭 제가 경험한거처럼 썻는데 제 친구놈한테 들은 얘기가 태반입니다.

    여기에 제 군시절 경험이 겻들여 졋구요.

    제가 외항선을 탔거나 해운사에 일하는게 아니니 오해 마시길.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19 22:44 답글 신고
    해박한 지식과 설명 감사드립니다.
    분명한 것은 전 교육생이고 앞으로 더 교육을 진행해갈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상황에서 오는 혼란이라 뭘까요?
    조언을 주시는 분들이 다 다르다는 점이며, 저로서는 안 될 것이라면 허송세월임을 모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션폴리텍을 통하여 이제는 1년 반에 3급 해기사가 나옵니다.
    해양관련 대학, 고교가 무의미해지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그 조차 저겐 매우 힘든 일로 그냥 시간을 보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가장 최하위인 부원, 부원은 아시지요?
    아까 말씀주셨던 갑판인원 등등.

    여기서 시작하여 필요에 따라 해기사 등도 도전할 것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이런 초급 해기사가 모두 그 자격으로 2~30대의 선장, 사관들과 외항상선에서 함께 하기 어렵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럼 어디로 가야 하느냐?
    국내입니다.
    잘 지적해주셨는데 물론 급여입니다.

    그 노가다라고 표현하신 것을 모르고 도전하진 않았으며 갑판작업의 위험수위는 크게 느꼈습니다.
    해외 상선 부원의 급여도 안 되는 심지어는 내항 선장들도 있다는 것 압니다.

    그런데도 저 같은 사람들이 이 일에 왜 도전을 하려 할까요?

    안정과 은퇴입니다.
    안전도 중요 하지만 고용의 안정 말입니다.

    이렇게 조언주신 분의 연령이 얼마나 되시는지 모르지만 저 같은 중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그 이상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 노가다 안 나갑니까?

    그 날 하루 일하고 그 다음날 날 불러줄까 아닐까...

    안정성입니다.

    노동법이 아닌 오죽하면 선원법의 그늘 아래로 들어가려 하겠습니까?

    저 역시 관련한 산업 종사자들 출신 및 현역들에게 조언을 받고 있으나 본문의 취지와 같이 현재에서 그토록 마의 영역이라고 하는 아무도 입밖으로 다루려고 하지 않는 나이 문제에 있어 과연 취업의 기회를 부여할 것이냐인데 말입니다.

    모두 다른 의견을 주시고 있어서 보다 깊은 관계자분들께 질문을 드리고 싶었던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이 하는 마르스 플랜 아십니까?

    화성에 가서 과연 인간이 살 수 있느냐 아니냐의 하는 정도를 실험하죠?

    저는 그런 밀폐된 공간에서 외부 접촉 없이 실직 후 무려 2년이 넘는 시간을 스스로 연습해왔습니다.

    염려 감사드리며 단지 제가 원하는 것은 ...

    군대와 유사 조직 이상의 혹독한 경험이 있었다는 남자로서 그런 것은 별로 문제되지는 않아요.

    [채용할 것이냐 아니냐 입니다.]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19 22:54 답글 신고
    급여의 정도도 모르지는 않습니다.

    무조건 바다위에 뜬 배 탔다고 다 똑같이 급여 받는 것아닙니다.

    또한 외국어는 쉽게 배우는 편이고 영어가 글쎄요... 사용한지 오래되었을 뿐이며 증빙할 자료가 없다는 것뿐이라 네이티브로 가야겠군요.

    아울러 기타 일본어 등 제 2외국어도 대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박부원에게 이걸 요구는 안 하던군요.
  • 레벨 이등병 락타 19.12.21 08:58 답글 신고
    갑판부가 영어랑 무관하다? 글쌔요... 외항상선 나가서 영어 잘하시면 무조건 메리트있습니다.
    외항상선 승선을 원하시면 일단 국내선부터 한번 승선해보세요.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21 11:25 답글 신고
    네 감사합니다.
    당연히 메리트는 있겠죠?
    사관의 영역인데요 갑판원 조기원에게 필수적인 항목일까요?
  • 레벨 소위 3 왕돌짬 19.12.23 14:51 답글 신고
    갑판부원,갑판수 정도의 위치에서 쓰는 영어는 직무에 관련된 한정된 영어정도겠죠~

    선박안에서 영어 회화 구사 능력정도를 필요로 하진 않다고 봅니다..
  • 레벨 이등병 락타 19.12.28 01:50 신고
    @왕돌짬
    영어가 영역이 어딨나요 잘할수록 좋은거죠. 당연히 갑판부 일에는 영어가 한정적이지만 글쓴이분은 사관까지 목표로 하고있지 않습니까? 일례로 2항사 시절에 같이 승선했던 45세 갑판부원 아저씨는 데이워크 끝나면 방에서 영단어 공부하고 주말에는 브릿지 올라와서 항통장비 공부하셨습니다.
  • 레벨 이등병 옙소 19.12.22 12:39 답글 신고
    안녕하세요
    현직 해운회사 공무감독 22년차 입니다
    질의 하신분 의 최종 학력이 초대졸 이상이시면 한국해기연수원에 오션폴리텍이란 교육기관이 있읍니다 1년 인데 6개월 학과 수업듣고 6개월 승선실습 후 해기사 3급 응시 자격 주어 집니다
    전 기관사 출신이지만 항해사를 추천 하구요 지금이라도 초임 사관으로 승선 하셔도 충분히 승산 있읍니다
    지인분이 공무감독 하신다고 하니까 잘의논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 합니다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24 15:21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밀어붙이는중입니다.
  • 레벨 훈련병 태봉이다 19.12.25 05:11 답글 신고
    아시겠지만 국적선사에서만 우리나라 부원을 뽑고있으며 LNG선, 컨테이너선, 카캐리선 정도 되겠네요.. 지금 읽어보니 전혀 승선경력이 없으신 상태시고(해군 승선 또한 없으신거죠?) .. 사실 새로 들어오는 부원분들 연령대가 24~45까지 다양합니다. 아 참고로 저는 LNG선에서 근무중입니다. 보통 40대 이상이신분은 타선종에서 경력 인정받고 들어오시는분들이고 완전 신입분들은 24~35사이 입니다. 일단 교육이수 다하시고 각 선사 해무팀에 직접 연락해서 이력서를 넣어보심이 좋을거같아요. 아 그리고 선종은 LNG선 추천드립니다. 정규직에 급여 및 복지가 제일 좋습니다
  • 레벨 중장 조세피나2PLUS 19.12.25 10:45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아마 제가 들었던 사실과 가장 유사한 정보가 혼합된 답변이 아닌가 생각합이다.
    승객으로서 5~6시간급 이동 경험은 수회 있어서 승선 이후의 문제를 모르지는 않습니다. ㅎㅎ
  • 레벨 훈련병 께끼가이 20.12.01 01:46 답글 신고
    현재 배타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40대 중반인데 오션폴리텍 압교도 문제이지만 졸업후에 취업도 가능한지 의견 듣고 싶습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