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콧 재팬' 확산에 日중소도시 간부 파견해 협력사업 제안도
日노선 예약률 최대 50%p↓..국적사 "日노선 감편·대체노선 발굴 주력"
"가지 않습니다"…반토막 난 일본 여행 예약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반발로 국내에서 일본 여행거부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 지방자치단체들이 한국을 찾아 한일 항공 노선 유지를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 여행객 급감으로 지역경제에 타격이 우려되자 일본 지자체들은 노선 유지 요청과 함께 다양한 협력 사업도 제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내 항공사들은 공급과잉이던 일본 노선이 여객수요마저 바닥을 칠 분위기가 뚜렷해지자 일본 노선 감축 운항은 물론 노선 철수 카드까지도 검토하며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 日지자체, 韓 LCC 찾아 "노선 유지" 요청…"日 승객 늘리자" 제안도
6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일본이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을 본격화한 7월 이후 복수의 일본 지자체가 한국에 대표단을 보내 국내 항공사 임원 등과 접촉하고 돌아갔다.
일본 지자체 관계자가 노선 유치 세일즈를 위해 한국 항공사와 접촉하는 것은 낯선 일은 아니다.
다만, 한일 관계가 급랭한 7월 이후 세일즈 미팅 분위기는 이전과 같지 않다.
실장급 고위 간부 등으로 꾸려진 일본 지자체 대표단은 일본 노선에 다수 취항 중인 한국의 저비용항공사(LCC)를 주로 만나 협력을 제안했다.
에어서울에는 지난달 최소 3곳의 일본 지자체 관계자가 각각 시차를 달리해 방문했다.
가가와(香川)현 다카마쓰(高松)시, 돗토리(鳥取)현 요나고(米子)시, 도야마(富山)현 등 에어서울의 취항지인 이들 지자체 간부들은 먼저 에어서울의 취항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협력을 더 강화하자고 요청했다.
에어서울은 전체 노선의 60% 이상이 일본 노선이며 매출의 절반 이상이 일본 노선에서 발생한다. 국내 항공가 가운데 일본 비중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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