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답변이 안될지도 모르지만 사견을 쓰자면
1. 독과점으로 인해 수수료율 인상시 울며 겨자먹기로 자영업자들은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안쓰면 되지라고 말하는데 안쓰면 매출 1/3급감한답니다. 그러니 애초에 공정한 계약이 아닌거죠.
2. 이 수수료율 인상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옵니다. 지금이야 자영업자들이 부담하고 가격인상은 안되고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영업자들의 부담은 가중될 것이고 어쩔수 없이 가격인상 등 으로 소비자에게 최종 부담이 지어 지겠죠.
3. 실제로 저는 전화로 주문을 하는데 다큐티비를 보니 (예전에 배달앱을 통해 주문하는것과 직접 전화로 주문하는거 비교한방송) 직접,주문한 것이 양이 많았습니다
20조 달하는 시장이죠 이것이 바로 독일의 딜리버리히어로가 다 운영하죠.
독과점 입니다. 이게 정상인가요? 이거는 국가가 제재해야 합니다.
배달앱쓰면 계약위반이라도 있나요?
매장으로 직접 전화주시면 뭐 서비스라도 더 드립니다 아니면 쿠폰따블증정 종이쪼가리 하나 끼워주면, 손님들이 알아서 앱말고 직접 전화줄텐데..
앱으로 하나 매장으로 하나 하는건 내나 똑같고..손님도좀 득보고 그 수수료 비싼거 직접전화로 아낄수도 있고... 서로 좋은거 아님??
공짜로 광고올려달라는 심보도 아닐테고
수수료는 비싸고 그러면서, 또 그 자영업자들 생각해서 직접 전화주는 손님에게 또 온전히 다 받고싶고...
게다가 배달앱 리뷰로 다 노출되는 상황인데도 뭐같이 배달해주는 업자들도 있는 마당에.. 그런거 나름 소비자로서 위험부담감수하고 직접 전화하는 상황인거를..
이거를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내 매장으로 직접 전화하게끔 손님을 못꼬시나요???
아니 진짜로 궁금해서 묻는거예요. 뭐가 그렇게 하고싶어도 못할정도로 계약조건을 통해서 막는게있는거임??
1. 독과점으로 인해 수수료율 인상시 울며 겨자먹기로 자영업자들은 받아들일 수 밖에 없습니다. 안쓰면 되지라고 말하는데 안쓰면 매출 1/3급감한답니다. 그러니 애초에 공정한 계약이 아닌거죠.
2. 이 수수료율 인상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옵니다. 지금이야 자영업자들이 부담하고 가격인상은 안되고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영업자들의 부담은 가중될 것이고 어쩔수 없이 가격인상 등 으로 소비자에게 최종 부담이 지어 지겠죠.
3. 실제로 저는 전화로 주문을 하는데 다큐티비를 보니 (예전에 배달앱을 통해 주문하는것과 직접 전화로 주문하는거 비교한방송) 직접,주문한 것이 양이 많았습니다
즉 첫주문은 뭐.. 앱으로 한다치고 가게직접 전화주문을 통한 추가이득을 따로 알려서 손님을 유도하게하는.. 그런거요..
그리고 말씀하신 그 양이 많은것도..소비자가 시켜봐야 아는거지.. 직접 주문전에 표현할 방법이 없냐이거죠.
실제로 양 많이 주는지 똑같은지는 소비자가 두번 시켜봐야 아는거인데.. 제가 말씀드린대로 그렇게 노출한 가게는 한번도 못봤거든요.
갠적으로 전 이게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해요. 만약 그런 사항을 알리지 못한다면, 배민이 배달갈때까지 책임을 진다는 소리인데요.. 막상 배달음식에 대한 분쟁을 배민에서 해결해줘야 하는데 얘들은 당사자들끼리 알아서 하라고 중간에 쏙 빠지거든요.
즉 전화끊고 주문계약 채결하고 난 후에는 배민은 더이상 관여할 수 없다는걸 역설하는건데, 그럼 배달갈때 안내종이한장만 쑤셔넣으면 될거 아닌가해서요.
마소 익스플로러 독과점 소송 모르심? 아 그 이후에 태어나셨나? ㅋㅋㅋㅋㅋ
벼룩이 간을 빼먹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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