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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배달의 민족'이 사과를 했지만, 시민들은 이참에 배달앱의 횡포를 끊어 내자고 말합니다. 온라인에선 전화 주문을 하자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수수료가 없는 '공공 배달앱'을 출시했거나 출시하겠다는 지자체도 있습니다.
김태형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는 배달 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퍼지고 있는 내용입니다.
지난 1일 '배달의 민족'이 수수료 체계를 바꾸면서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더 커졌다는 지적이 나오자 등장했습니다.
일부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소상공인을 보호하자는 이른바 '착한 소비자 운동'이 시작됐습니다.
[정연숙/세종맘카페 대표 : 배달앱으로 수수료가 나가는 것보다는 매장으로 직접 전화를 해서 그렇게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죠. 이것도 소상공인을 도와주는 한 가지 방법이잖아요.]
프랜차이즈 업체들도 가맹점 지키기에 나섰습니다.
지난해부터 가맹점을 대상으로 배달 수수료를 낮게 책정한 자체 주문앱을 도입한 곳도 있습니다.
아예 수수료가 없는 '공공 배달 앱'을 선보인 지방자치단체도 있습니다.
군산시는 민간 배달 앱과 달리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이용 수수료와 광고료를 한 푼도 받고 있지 않습니다.
출시된 지 한 달.
1만 명이 넘는 군산시민이 이 앱에 가입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배달앱의 독과점 폐해를 지적하고 공공 배달앱 개발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전화로 시키면 업주가 더불편한다 ㅋㅋㅋㅋㅋㅋ 주문건수별로 상위랭크 되는데 전화주문시 주문체크 안됨 ㅋ
그럼 밑으로 내려감 노출수 줄어든다
외출끊겨서 매출졸오르고있어.....다들 정신줄챙겨...ㅋㅋㅋ
난 겁니서 안시킨다
이런 것을 경험으로 삼아...배달앱으로 주문했을때와 전화로 주문했을때의 서비스차이문제.
리뷰문제로 배달앱으로 할때 더 신경을 써는 경향이 있다는것을 전 확실히 느꼈습니다.
등등을 잘 개선시킨다면 소상공인들을 도우면서 소비자편익까지 얻을수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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