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우선 코로나 이슈가 가장 첫 번째 문제, 반도체 공장에서 코로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생산 수율이 매우 불규칙함(매번 재가동에 24시간 소요)
2. 물류가 헬물류가 됨. 2주면 배송가능하던것도 현재는 수상물류가 12주가 걸림
3. 코인열풍으로 반도체 공급부족
4. 코로나로 전자제품 수요가 폭증하자, TSMC등 주요 반도체 회사들이 마진이 적은 차량용 생산을 중단하고, 아이폰 등에 들어가는 고수익 반도체에만 몰빵
그리고................
반도체 생산의 핵심 원료인 네온가스는 전 세계 74%를 우크라이나가 생산하고 있음(그 지역에서만 나오나봄. 중국, 러시아도 소량 생산)
근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광산이랑 설비를 다 폭격했음...
현재 국내에는 비축분이 3~4개월치밖에 남아있지 않음.
정부는 급한대로 네온가스에 무관세 적용.
아무데서나 일단 수입할수 있으면 사오라는식
전문가들은 2030년 안에는 계속 이렇게 반도체난에 허덕일거라고함. (길면 2040년까지)
이미 2022년형부터 차값이 오르고있음
XM3도 년식변경하면서 150정도 올랐고
쏘렌토 등등 전부 연식변경하며 200씩 가격이 오름
현재 신차급 중고차 기준으로
람보르기니는 신차값+5천~1억
포르쉐 911도 P가 2~3천씩 붙음
국산도 쏘렌토같은 인기차는 신차값+500정도
국산 경차 캐스퍼도 신차보다 중고차가 더 비쌈
3줄요약:
1.반도체가 생산이 불가능한 수준인데
2.그와중에 차량용 반도체는 생산을 줄이는중(국산차도 인기많은 쏘렌토,투싼같은 SUV는 1년 대기)
3.신차든 중고차든 자동차는 오늘이 제일 싸다
석유파동나면 석유업계 돈버는것 처럼
이익율 올라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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