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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집나간캔디 24.08.28 05:30 답글 신고
    정지 후 출발시 레드존 까지 엔진회전수 올려서 2단 변속한다고 버스미션이나 엔진이 그리쉽게 박살나면 버스들 남아나지 않습니다.
    제기 보기엔 "오버런"으로 인한 파손으로 보여집니다.
    차종이 뭔지.보조브레이크가 리타더인지 제이크인지요.
    검색창에 "오버런" 검색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울컥거림 증상은 혹 리타더 풀로 당겨놓고 정지 후 급가속시 가속페달 떼어 순간 리타더 작동으로 울컥거리는 거 아닌지 싶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급출발.급가속 한다고 버스미션 단박에 망가지지는 않습니다.
    단 일정속도 이상 달리다가 저속기어로 급감속으로 인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예를들어 6단으로100km속도 운행 중 4단이나 3단 넣으면 알피엠 레드존 치면서 냉각수 호스빠지거나 미션이나 엔진피스톤에 큰 무리가 갑니다.
    글을 보니 1단 출발 후 2단 변속을 하기위해 클러치를 밟은 후 변속을 하지않고 다시 클러치를 뗀 상황같은데 맞는 상황인지요.
    그동안 위 상황이 누적되어 하필 그때 망가진 상황일 수도 있고 앞서 서술했듯이 정상엔진회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급격하게 저속기어로 변속하여 오버런 현상으로 인한 파손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오버런으로 인한 파손으로 보여집니다
    저또한 불가피하게 정지 후 출발할때 2천 이상 고알피엠 치며 가속합니다.
  • 레벨 병장 프리마보단노부스 24.08.31 16:01 답글 신고
    시동끄고 기어가 들어가고. 시동켜면 안들어가면.(엔진은 돌아가는데 클러치가 역할을 못할경우)

    클러치 미니백 혹은 클러치 유격이 발생한것같은데요 롯드조시한다 함.

    클러치가 헐렁탱이면 클러치라인이 터진거고, 클러치 압이 유지되는데 클러치가 작동안하면 롯드가 잘못되었거나 클러치디스크가 사망했거나 하것지요.

    말그대로 공회전으로 에어채우고. 시동끄고 강제 1단넣고 사이드 풀고 . 키로 시동걸면서 1단으로 스타트 해보면 주행중 클러치가 작동안하면 위에 증상입니다.
  • 레벨 병장 프리마보단노부스 24.08.31 16:13 답글 신고
    질문자 추가 질문을 보면


    ((공차상태 대형버스(45인승) 1단으로 20킬로까지 올리고 변속할려고 클러치 발았지만, 변속하지 않고

    1단 상태에서 바로 클러치 때면 차량이 갑자기 감속되고 즉, 20키로에서 1단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것처럼 됩니다.))

    이건 지극히 정상아닌지? 변속하지 않고 악셀을 놓으면 당연 엔진블럭이 걸리지요. 뭐시 문제라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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