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해서 다시 올립니다.
수정전에 쓴 글이 길어서.
공차상태 대형버스(45인승) 1단으로 20킬로까지 올리고 변속할려고 클러치 발았지만, 변속하지 않고
1단 상태에서 바로 클러치 때면
차량이 갑자기 감속되고 즉, 20키로에서 1단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것처럼 됩니다.
이렇게 되면 미션이 망가지는 지요??....지금 미션이 박살나서 그렇습니다.
-수정전 글-
안녕아세요. 버스 운전자인데요. 휴가 갔다왔더니 버스 미션이 완전 박살났네요.
실내 블랙박스가 있어서 자세히 봤더니 고장나기 4분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앞 버스가 출발하는 것을 보고 급하게 시동을 겁니다.
1단으로 출발하고 알피엠이 2000이상 올라갈때 (시속20키로정도입니다. gps라 조금 늦게 속도가 뜹니다)
변속을 위해 클러치를 발았나봐요. 알피엠이 1000이하로 떨어지더니
그런데 갑자기 운전자가 앞으로 쏠리면서 차량 속도가 뚝 떨어집니다.
2단이 안들어간건지, 1단상태에서 그냥 클러치를 땐것인지 모릅니다.
운전자는 다시 2단 바꾸고 3단까지는 바꿔지는데
승객 태우고 4분뒤에 차량은 1단에서 출발은 했는데, 더이상 변속이 안됩니다.
시동끈 상태에서 기어는 들어가지만, 시동상태에서는 더이상 변속기는 사망상태입니다.
궁금한것은 저도 속도가 붙은 상태에서 1단 놓고 클러치 때면은 기아가 박살날것은 알고 있었지만, 실행하기 어려운
행동입니다. 이번에는 평지에서 승객이 없는 공차상태에서 20키로 정도에서 1단 엔진브레이크 작동하면 버스에게 어느정도
손상이 오는지요?? 경험하신분들 계신지요
제기 보기엔 "오버런"으로 인한 파손으로 보여집니다.
차종이 뭔지.보조브레이크가 리타더인지 제이크인지요.
검색창에 "오버런" 검색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울컥거림 증상은 혹 리타더 풀로 당겨놓고 정지 후 급가속시 가속페달 떼어 순간 리타더 작동으로 울컥거리는 거 아닌지 싶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급출발.급가속 한다고 버스미션 단박에 망가지지는 않습니다.
단 일정속도 이상 달리다가 저속기어로 급감속으로 인한 경우는 예외입니다.
예를들어 6단으로100km속도 운행 중 4단이나 3단 넣으면 알피엠 레드존 치면서 냉각수 호스빠지거나 미션이나 엔진피스톤에 큰 무리가 갑니다.
글을 보니 1단 출발 후 2단 변속을 하기위해 클러치를 밟은 후 변속을 하지않고 다시 클러치를 뗀 상황같은데 맞는 상황인지요.
그동안 위 상황이 누적되어 하필 그때 망가진 상황일 수도 있고 앞서 서술했듯이 정상엔진회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급격하게 저속기어로 변속하여 오버런 현상으로 인한 파손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보기엔 오버런으로 인한 파손으로 보여집니다
저또한 불가피하게 정지 후 출발할때 2천 이상 고알피엠 치며 가속합니다.
클러치 미니백 혹은 클러치 유격이 발생한것같은데요 롯드조시한다 함.
클러치가 헐렁탱이면 클러치라인이 터진거고, 클러치 압이 유지되는데 클러치가 작동안하면 롯드가 잘못되었거나 클러치디스크가 사망했거나 하것지요.
말그대로 공회전으로 에어채우고. 시동끄고 강제 1단넣고 사이드 풀고 . 키로 시동걸면서 1단으로 스타트 해보면 주행중 클러치가 작동안하면 위에 증상입니다.
((공차상태 대형버스(45인승) 1단으로 20킬로까지 올리고 변속할려고 클러치 발았지만, 변속하지 않고
1단 상태에서 바로 클러치 때면 차량이 갑자기 감속되고 즉, 20키로에서 1단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것처럼 됩니다.))
이건 지극히 정상아닌지? 변속하지 않고 악셀을 놓으면 당연 엔진블럭이 걸리지요. 뭐시 문제라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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