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구엇날 보배눈팅만하다가
이렇게 글 올려봅니다..^^
궁금한게 한두가지가 아닌지라,,,
보배형님들의~ 많은 조언과 풍부한 지식과~경험바탕으로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화물차운전하고 있구요
27살 청년입니다,
현재 몰고있는건
5톤 현대차구요
1톤차량이 주차량인데 5톤은 가끔운전하고있습니다.
8월 중순쯤 쌔삥으로 대우프리마 5톤 초장축으로 나올예정입니다. 축달린
현대,대우 고민많이했는데,,,
이래저레 웹서핑도해보고 조언도 많이들어봤지만,, 거의 5:5 호불호가 갈리더군요,,ㅎㅎ
기존에 있던차량이 현대차라서
부품도 서로 공유할꼄 현대차할까도 했지만,,,
현대 인지도도 높고 부품조달 a/s 등이 더활달하다하여 현대차할까도 했지만,,,
새로운 신상 엑시언트의 욕심도 있어서 현대차할까도 했지만,,,(5톤도 엑시언트로 나오는게맞나,,;;)
하지만,,,
많은 지인들의 대우 추천과,,,
대우프리마의 디자인이 개인적으로 맘에드는 ,,뭐 화물차를 디자인보고 결정하는건 좀 그렇지만요 ㅋㅋ
무엇보다 큰마음인건
다들아시다시피 엔진이 해외 완성품으로 장착되어진다는점이 엄청난 메리트 더군요~
연비는,, 뭐 별차이없겠지만,,
그리고 힘이 좋다는것에 한표
장거리는 다들 대우차 타라고 했는데,,,
제주도라 장거리라하면 왕복 170~?? 정도가 최고 장거리??ㅋㅋ
그리고 고속도로처럼 몇시간동안 쭉 달리는 그런길이 그리 길지 않은터라,,
거기서 조금 고민,,
그리고 아는삼촌 지인분이,, 타타대우 화물정비기술자이신데,,,
왜 대우했느냐고,,ㅋㅋ 그거 잔고장 너무많다고,,,
하지만 그거슨,,, 이미 차 출고되어 열심히 조립되어가고있는중 ㅋㅋ
개인적 합리화시키자면 타타대우 소속이시다보니 대우차가 거기에 고장수리 많이하러가니깐???
다른화물차들도,, 전체적으로 있지만,,,요,, ㅋㅋ 흑흑,,
어쩔수없음 어자피 선택한거
화물차운전하다보니 길다니는 화물차에 눈이가더군요,,
몇일전부터 5톤 흝어볼때 현대일까 대우일까 몇일동안 세어보았습니다 ㅎㅎ
제가 사는곳이 제주도라서그런지 몰라도
거의,, 7:3으로 대우5톤차가 훨 많더라구요,,,
전체적 통계상으로써는 현대차가 많이 팔렸다고는하지만,, 흠흠,, 제눈에는,, 대우가
사는곳때문인지,,ㅋ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이런 ㅋㅋ
형님들께 질문드리겠습니다~
- 배기브레이크 질문
5톤운전할때 배기브레이크 종종 자주 거는 편인데요
빈차일때는 안걸지만 짐 만땅 실으면 자주거는데
풋브레이크 할때도 자동으로 배기브레이크 연결되어주는거 스위치 무조건 on 시키구요
그냥 풋브레이크보다 배기브레이크와 무조건 연동해서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먼지모르게 배기브레이크하면 제동력은 현저히 좋아지긴하지만
너무 쓸데없이 남용하면 엔진에 살짝?? 무리가 간다던지,, 기름(?)이 더 먹는다던지
단점이 있을까요????
적당히 해주는게 좋은지요??
아니면 언덕내려막길 개인판단후 브레이크약간 힘에벅칠때만 사용해주는게 좋은지요???
- rpm 수치 관련 질문
5톤차량은 1톤차량이나 승용차와는 달리
rpm 이 3500 까지 있고 , 아닌가 4천까지있었나,,
3천 부터가 레드존 이더군요
기아변속은 거의 1500에서 2천 되기전쯤에 하는편이구요 , 때때 상황에따라 다르겠지만요~
짐만땅에 언덕올라갈때 언덕되기전부터 악셀 많이밟아 올리는편이구요~ 이것도 때에따라,,주변지형에따라
여기서
그냥 천천히 저단으로 올라가는게 안전성,연비 에 효율적일까요??
아니면
밑에서부터 5단~4단 치고 올라가면서 저단으로 바꿔주는게,,
저단으로가면 악셀을 깊숙히 안밟게되잖아요?? rpm도 안정적이고
밑에서부터 치면서 올라가면 악셀 깊숙히 밟게되고 rpm도 조금 간당간당한데
둘중 방법중에 어느방법으로 치고 올라가야 연비에 효율적일까요??
밑에서부터치기(악셀깊숙히) / 저단으로천천히(악셀중간)
- 아침첫 시동 / 귀가전 시동끄기
아침출근때 첫시동 스타트할때 2분~에서3분 공회전 돌려서
시동켭니다,
최종 하차하기전 시동끌때도~ 3분~5분 정도 공회전 돌려서 시동끄구요
터보엔진을 충분히 예열해주고
팬으로 충분히 식혀주는 이유로써 알고있는데
엔진오일?? 이라해야되나 그런것들이 엔진쏙쏙히 스며들어
차량운행 준비를 끝낼때까지 해주는??
더많은 이유를 알고싶습니다~
- 여름운전 햇빛 노출가림,, 노하우 전수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아 여름 햇빛,, 작살나죠잉,, 죽겄습니다 ㅋㅋ
승용차나 1톤차에 비해서~ 5톤차는 차량디자인 모양때문인지
왠만한 각도아니면 얼굴까지는 햇빛이 안들어오긴하는데
햇빛이 얼굴로 직접안들어온다 해도 바닥,,등등 반사되는 햇빛에도
얼굴이 자외선에 노출되겠죠???
썬크림필수인건 너무나도 잘알지만,,, 진짜 썬크림발르면 그답답함,,
그리고 땀은 2배
보통때 땀나면 홀가분히 세수도 가능하지만 썬크림바르면 아놔 ,,,
쿨토시랑 흰면장갑은 끼고 운전하는중이랍니다
햇빛이 쌜경우,,ㅎㅎ
- 대우프리마에 라이닝 닳음정도(?) 볼수있는 시스템이 있나요??
얼떨결에 프리마 책자인가??
인터넷인가 어디에선가 본거같은데
라이닝 닳음정도를 나타내주는 모니터 기능이있나요??
지금 현대5톤이,,
자주 가는 카센터에서 점검할때마다는
바퀴아래서 라이닝 보이는부분은,, 꽤 많이 남아있었음,,,
그래서 생각보다 오래가네~? 운전습관이 좋아서 그런가 생각하던찰라
바퀴때서부품 수리할때가 있었는데,,,
라이닝 다닳고,,, 드럼까지 조금 갉아먹은상태,,,, 덜덜,,,,
바퀴 아래서 보이는부분만,,, 많이 남아았던것이였음,,,,
그 라이닝 살짝 보이는부분으로써만은 믿지 말아야겠더군요
여러분들도~ 조심조심
라이닝은 운전습관과 주행상황에따라 너무나도 천차만별다르겠지만
보통적으로는 몇만키로정도 주행후 교체하나요??
- 자주 점검해봐야할 사항
라이닝은 물런이와,, 엔진오일,,냉각수,팬,, 타이어,,,등등등
또 엄청 많겠지만,, 뭐가 있을까요???
- 블랙박스 추천
괜찮은 블랙박스 추천부탁드려요,
주차모드 촬영도 모두되고~ 화질도괜찮고~
아 진짜,, 궁금한사항 많았었는데,,,
생각날때마다 메모해뒀어야 한걸,, 막상 게시글 적을때는 생각이 안나네요,,
혹시 프리마에 냉각시트있나요?? 통풍시트라하나요???ㅎㅎ
형님들~~
많은 조언부탁드리겠습니다,
더운날씨 모두들 조심하시고~
안전벨트 항상 필수
100미터시야운전~
안전운전 방어운전 꼭꼭 입니다~
RPM 그건백번설명보다 타보면압니다 짐차와빈차.. 예열후열 터보보호차원에서꼭해주시길 고속주행후 바로꺼버리면 무리가가것죠? 햇빛..썬팅하세요 요즘 좋은거많슴니다..라이닝..기계믿지마시고 자주확인하세요! 자주점검사항..자주확인하시면서 구리스도 자주 쳐주시길하체 기어댕기면서 라이닝확인센스! 블랙박스는제가이것저것 쓰고잇는데 유라이브..파인뷰 두가지 추천
나름 장단점이 있네요
현대는 부속구하기가 너무 쉬워서ㅋㅋ
대우는 흠..
rpm은 저단으로 중간영역으로 올라간다..
이거는 말도 안되는거 같네요
치고 올라가다가 바로 밑에단으로 바듯이 올라기는데 저단으로 바꾼들 속도만 떨어질뿐..
앞유리도 시인성 좋은걸로
과적 때문에.... 제주에서 170키로면 초장거리코스
제주는 대우부품 수급이 빠른편 이에요 차가 워낙 많아서
일단 축차답게 평균12t 빔(장재전문 최고17.5m적재)많이 싫고 다님니다 주로 착지가 철강대리점 공사현장 등등 비포장40%시골농로30%일반도로30% 운전이 좀 빡심니다
그래서 차가 매우 힘들어하지요 언덕rpm조절은 언덕이보이면 일단 가속을하고 터보구간 시작점까지 알피엠이 내려가면 단수를 줄여나감니다
배기는 저도 브레끼연동버튼은 항시 on인데 중량짐은 별 효과없고 젤 장땡은 차를 컨트롤할수있는 속도 유지가 관건이지요 축차몰면서 말하는게 웃기지만 심한과적은 차나 기사에게 안좋습니다
이제 만2년됬는데 타이어 올교체(출고시보다 상급)2번 엔진오일경우 리무라로 15.000키로마다 갈면서 구리스주입등등 단골카센타에서 점검하고요 얼마전 팬크러치 사망으로 열이 식지안아서 교환,부품대만 약75만 갈았네요 축차는 항시 고알피엠을 어쩔수없이 쓰다보니 펜크러치가 수명이 짧습니다 그외 찌그덕거리는 잡소리는 불평축에도 못끼고요 신차 인도후 3개월만 조용하고 항시 새몇마리 키운다고 생각하고 다님니다ㅋㅋ
제경우는 특별한 관리는 없습니다 비포장다닐때 타이어에 돌낀거확인 현장진입시 정확한판단이 차나 안전,정비비 지출에 큰영양이 오니 신중히 운전해야죠 얼마전엔 뒷축 바퀴사이에 짱돌이 박힌걸모르고 주행하다가 두짝 파스나서 출혈이 컷습니다 다행히 공차상태라 안전에 지장은 없었음.. 대우차는 탑이 커서 탑위로 걸쳐실을수 없기에 철강(빔,철근)차량은 거의 없다보면 됨니다 그래서 대우차는 모름 ㅋㅋ
그거 깔깔이로 너무 조이지 말고 적당히 세게 전부 조여 보세요..
삐그덕 소리 현저하게 줍니다... 그리고 1년 이후에 한번만 약간 더하면 됨..
이건 정비공장에서도 잘 안해줘요..
헐 근데 엔진오일 만오천이면 너무 늦는거 아니신가요??
제가 아는건 워낙 없어서리 ㅋㅋ 리무라 라는 오일이 워낙 좋아서그런가요??
아 그리고 팬클러치 가 정확히 먼지 잘 모르겠네요~~
짐싣고 언덕칠때 , 치고있는데 그 길이 좀길다,,언덕좀 오래치면
팬(?)쯤에서 윙~~ 팬이 더 가속해서 도는 그런 소리???
그게 팬클러치에 의해서 팬속도를 좌지우지 하는건가요??ㅎㅎ
안그래도 얼마전 1톤차 ,, 평소에 많이실었다 하면 3톤이거든요
평소에도 자주가던 언덕인데 그날 언덕치다가 갑자기 온도게이지 올라가더니,,,
엔진체크불들어옴 미친,,,
당골 카센터가서 물어보니 팬이 더쪼이면서 쌔게안돈다고,, 팬바껐거든요
그게 팬클러치인가요,,????
헐,, 타이어사이,,,짱돌,,,, 밑면도아닌 옆면파스나면 ,, ㅠㅠ
부산 살아도 대우차 엔진 체크등 떠서 잡을려면 이놈의 이베코 엔진? 이라고..
뺑뺑이 돌아야 하고 한참 기다려야 함....
대우5톤은 오일 갈때,엔진 말고는 ......그렇게 좋은지....
횬대 타다가 대우 특유의 브렉 밀림도 적응 안되고요...
현대는..당일정비 출고 경험이 많음^^;;... 빠름빠름~
결론 부터 말하면 저또한 프리마 사신다면 도시락 싸들고 댕기고 싶네요
저도 후축이 였습니다 중량 올리고 댕긴것도 아닙니다
겨우 8~10톤 대형 차주분들은 욕하겟죠 5톤 차에 10톤 올리고 댕긴다면
그런대 5톤 차주 분들,,, 8~10 일반 축 안올린 차도 그정도인데 축차면 솔찍 껍이죠 ,,
이것 저것 치우고
프리마 문제점,,,
1 라이트 떨림 밤에 운전 하다 거울 보면 뒤에서 불이 번쩍 번쩍 합니다 ,,, 추월 해나가면 120% 프리마 ,,,
2 창문소음 즉 ,, 창문 조금 내리고 운행 하면 프리마 유리가 아시다 싶이 넓어서 덜렁 덜렁 대는 소리 유리께질듯 하게 납니다
3 빽이러 떨림 이유는 뭔지 몰라도 백이러 다이 전부 교환 해도 여전이 떨려요 ,,,
4마후라 자바라 터짐 차체에 마후라가 고정이 되있어 유격 이나 미미 같은게 없고 세로로 직각 엔진 은 떨리고 마후라는 꽉 잡고있고 아무리 게선 되었다해도 여전이 터짐 ,,,
5 시트 병아리 ? 개구리 ? 암튼 개 잡소리 시트 꿀렁 꿀렁 할때마다 삑~익 삐~익
이건 신경 쇠약?? ㅋㅋ 정신병 걸려요 ,,,
6 내비게이션 오작동 .. 그냥 먹통 됨 ,
7 문짝에 신발 올려두는곳,,, 뭐라고하지....아무튼 보통 그냥 계단이라고 할께요 맨위에 신발 벗고 하는데 두면 비오는 날 비들어옴 ,,,, 즉문짝 위에서 부터 비 흘러 거기로 들어 감 ,,,
이런 문제들은 언젠가는 개선 이 되겟죠 ,,, 그럼 개선 된다고 생각 하고
,
다음은
자 알수없는 대우만의 부속대 ,,, ㅋㅋ
이건 뭐 분면 차는 우리나라 대우 입니다 그런 대 뭔 부속이 일케 비싸요 ??
밸트하나 10마넌 ?? 일반 밸트 비싸봐야 1만`~~2만 인데 .. ㅋ
그리구 부속조달 ,, 현대는 모비스 널렸습니다 ,, 그런데 대우부속집 잘 보이던가요 ?? 잘 없습니다,, 더군다나 변두리 동내 가면 없어요 ㅡㅡ
이런 문제 점으로 인해 ,, 말리고 싶네요 ,,, 저의 결론은 현대 합니다 ,,
현대 5톤 엑시언트는 안 나옵니다 ,,,
저도 올해 말까지 차를 봐꿔야 하는데 ,,
엑시언트 14톤 기본형에 오토 +알미늄 휠+ 무시동 히터 만 넣도 ㅠㅠ
1억3500 정도 ㅡㅡ
같은 대우 프리마 1억 2천 정도 ㅡㅡ
스카니아 1억 4280 정도
휴`~ 프리마는 저또한 죽어도 싫고
현대는 풀옵 하면 1억 4천 넘고 스카니아 기본 하면 1억 4280 정도인데 ...
어느걸 해야 할지 ,,, 정말 고민입니다 ㅋ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