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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5 21:43 답글 신고
    제가 겪어본 엔진이 몇개 있어서 답글 합니다... ^^
    파워택
    초창기 25톤 슈퍼트럭에 들어가던 파워택 440... 힘은 그럭저럭 쓸만 합니다. 하지막 마력이 440 마력이지 토크는
    수입트럭들 420 마력 차량들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뻥마력이라 욕 많이 들었고 내구성이 약합니다.
    새차때부터 오일먹는 엔진입니다. 보링 주기도 짧았죠.. 초창기 파워택이고...

    파워택 유로4 460 부터 약진하기 시작합니다. 오일도 이전 440 보다 훨씬 덜 먹고 토크가 200 이 넘어가면서
    국산엔진치고는 힘이 장사라는 칭호까지 붙기 시작합니다.

    파워택 유로5 520 부터는 어설픈 수입차 420 은 그냥 땁니다. 힘 많이 좋아졌습니다. 두산엔진 DV15tis 420 마력
    몰다가 이거타면 짐 실어도 빈차처럼 느껴질 정도 입니다.

    파워택 유로6 540 마력.. 이건 저도 못타봤습니다. 힘은 유로5 520 보다 좋다고는 합니다. 근데 기름 더 먹고 요소수
    훨씬 더 먹는다고 합니다.

    두산 DV15T 요 엔진 달려있는 차세대 370마력 추레라 몇달 탔었습니다. 저속데후 차량이라 그런지 저속에서는
    앞바퀴 들릴라고 할 정도로 힘 좋습니다. 근데 고속으로 가면 갈수록 헬...... 기름 많이먹고 내구성은 그냥저냥 입니다.
    힘도 별로 못씁니다.(고속에서만... 저속에서는 캡짱)

    두산 DV15TIS 이건 저도 오래 못몰아 봤습니다. DV15T 보다는 힘 잘씁니다.

    두산 DV11 유로3 420 마력. 힘은 그냥저냥 쓰긴 하는데 저 RPM 토크가 개판입니다.
    기름은 DV15T 하고 거의 비슷하게 먹습니다. 엔진 온도메다 매우 잘 올라갑니다;;
    내구성 쉣더 퍽 입니다.

    두산 DV11S 유로4 440 마력.. 힘은 DV11 보다 조금 더 잘 씁니다. 엔진 온도 아무리 밟아도 잘 안올라 가고
    유로3 때 개판이였던 저 RPM 토크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연비는 유로3 때보다 좋아졌습니다.
    내구성 관리 잘 하면 중타정도 칩니다.

    두산 DV11K 유로5 이건 안몰아 봤습니다. 레어차종 입니다;; 두산에서 유로3에서 개판치고 유로4에서 좀 개선하고
    유로5 에서 많이 개선되었지만 유로3 에서 개판친게 타격이 워낙 커서 두산엔진 등 돌렸습니다;; 유로5 는 두산엔진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커민스는 제가 몰아보지 못해서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주위 차주들 얘기로는 유로3 415마력이 명기라고 합니다.
    430마력 유로4는 두산보다 못한 쓰레기고 440 유로5는 좋아졌는데 들리는 얘기로는 중국생산이라 복불 복 이라
    합니다
    답글 0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5 22:01 답글 신고
    두산 DL08 엔진.. 유로3 DL08 엔진은 이전 두산 DE12TIS 후속작 입니다. 유로2 에 머물던 DE12TIS 를
    다운사이징 하고 전자식으로 바꾼게 DL08 엔진입니다. 역시나 유로3는 힘은 좋은데 내구성이 개판입니다.
    배기량이 줄어들어 저속 토크는 DE12TIS 보다 떨어지지만 탄력만 받으면 유로2 DE12TIS 가 쫒아오질
    못합니다. 경유쓰는 시내버스에 많이 들어간 엔진 입니다.

    두산 DE12TIS 엔진... 차세대 22.5톤 원쓰리와 11, 14톤 차량에 들어간 엔진입니다. 버스에는 BS106 과 BH116 에
    들어간걸로 압니다. 그때 당시로는 힘 괜찮게 잘 쓰고 내구성도 그냥저냥 괜찮긴 한데 부란쟈 사프트 볼트가 풀려
    버리는 결함이 있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점검도 못하고;;; 엔진 망가지진 않지만 볼트 풀려서 커버 뚫고나와
    엔진룸이 오일 범벅이 되고 그 상태로 주행하다가는 엔진 보링할 수도 있었습니다..

    두산 DL08S 토크와 마력이 늘어나며 좋은 엔진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이 때 대우버스의 과도기 시점 이랄까요...
    대우버스 품질이 개판이라 엔진도 같이 욕 많이 먹었습니다. 유로3에 비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 졌지만
    두산엔진 많이쓰던 대우버스가 품질이 개판이여서 엔진도 욕 많이 먹었습니다. 같은엔진 쓰던 타타대우 9.5톤은
    큰 문제 없었습니다.

    두산 DL08K 유로5.... 유로3와 유로4 에서 문제되던 것들 전부 개선하고 비약적으로 향상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유로3와 유로4에서 안좋았던 경험들 때문에 외면당합니다. 뉴BS106 디젤 차량에 들어간
    엔진이기도 하고 유로5 프리마 8.5톤과 9.5톤에 들어간 엔진 입니다. 참고로 제 화물차에도 요 엔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9.5톤 프리마 유로5 입니다. 관리만 잘 하면 참 괜찮습니다. 340마력인데 예전에 타던
    파워택 440 마력만큼 힘 쓰더라구요. 암튼 제 기준으로는 의외로 쓸만 한 엔진입니다.

    현대 H 엔진......
    유로6 에서는 어떻게 되었는지 몰라도 유로 5 까지 몰아본 결과로는 하...... 별로 입니다.
    유로4 H 엔진은 뉴슈퍼 에어로시티를 경험했고 유로5는 뉴슈퍼 에어로시티와 현대 트라고 9.5톤에서 경험해
    보았습니다. 일단 기름 많이 먹습니다. 제가 일했던 시내버스 회사에서 대우버스와 현대버스가 있었는데
    같은 300 마력과 비슷한 토크 에도 불구하고 일단 현대차가 잘 안나갑니다. 두산 DL08 계열 엔진
    차량들이 훨씬 잘 나갑니다. 현대차 못받는 신호 대우차는 받습니다
    답글 0
  • 레벨 소위 3 거제도의발 16.11.05 22:08 답글 신고
    큰것만 말씀드립니다
    개인적 견해와 다 타본 경험임

    380/410 파워텍:자질구리한 고장은 없는편이나
    오일을 잘 잡수시고 씨끄러움 380은 힘이너무없음
    410마력zf6단장착 버스들은 날라다님 연비는 봐줄만함

    460뉴파워텍: ecu가 뻑이 잘감 잔고장 많음 힘은 그닥....

    380/425뉴파워텍: 매연 잘뿜고 라지에다보조통 잘터지고
    터보때문에 씨끌씨끌하는중 , 촉매막힘, 팬클러치 결함.
    버스기준으로 기아 파크웨이 위급으로 넘어가면 연비가 너무안나옴 bx보다 안나옴 노블은 잘나옴
    터보나 인젝터, 튜브, 동와샤, 마후라 심심하면 수리함...
    대신에 힘은 장사임.

    유로6 파워텍 440: 엔진소리가 엄청 조용해지고 힘도 좋아졌음 수입차와 견줄만한 출력과 토크.. 그러나 인젝터쪽 고장은 피해가지 못함 요소수를 왕창 잡수시고 버스기준으로 몇몇 차들은 후방쪽이 새카매지는 경우가 있음

    H엔진: 파워텍 싼마이버젼, 구형이든 신형이든 힘이 너무없음, 간혹 잔고장이 심함, 연비는 봐줄만하나 기계식팬클러치 소음이 너무 심함, 파워텍보다 휘파람소리가 쎄게 들림 , 다른엔진와 같은 출력 토크임에 불구 제일 힘 못씀

    대우 커민스: 415마력 385마력 버스기준임. 힘 더럽게 없고 씨끄럽고 안나감 근데 내구력은 참 좋은 엔진임 트렉터, 카고 차량들에 탑재된 엔진들은 힘도 잘쓰고 연비, 내구력이 좋아 애용자가 많이 분포되있음

    대우 dl08 : 300마력기준 현대 h엔진 300마력버스보다 더 힘을 잘씀 오르막에서 바로 차이를 확인가능
    그러나 엔진소리가 이스타나 싸대기 백만대 후려칠정도로 씨끄러움 멀리서 이엔진소리를 들으면 아 dl엔진이다 확인가능함 주기적인 관리가 된다면 고장은 안나는편

    대우dv11: 유로3는 개망작이라고 봐도 무방함 현재 엔진 안깐차는 없다고 봐도됨 특히 시동이 시원찮게 걸리는건 유로3 전매특허이며 수리비가 비싸고 정비성이 개판임 배선계통 속썩이는건 이엔진이 본격적으로 파장을 일으킴
    잔고장이나 속썩이지않는건 저마력 버젼임 그러나 유로3당시 현대기아보다 초반은 약했으나 의외로 통일밋션과 궁합이 잘됬는지는 모르지만 고속이나 언덕엔 힘을 잘썻음
    유로4부터 약간 개선되었으며 거구의 bx바디를 끌고도 연비는 의외로좋았으며 힘도 넘쳐났음 그러나 실린더블록을 뚫고 나가는둥.. 라이너가터져 노킹을 때리는 등등 원인을알수없는 문제가 간혹 터짐

    대우 이베코: 안타봄
    답글 0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5 21:43 답글 신고
    제가 겪어본 엔진이 몇개 있어서 답글 합니다... ^^
    파워택
    초창기 25톤 슈퍼트럭에 들어가던 파워택 440... 힘은 그럭저럭 쓸만 합니다. 하지막 마력이 440 마력이지 토크는
    수입트럭들 420 마력 차량들에 미치지 못합니다. 그래서 뻥마력이라 욕 많이 들었고 내구성이 약합니다.
    새차때부터 오일먹는 엔진입니다. 보링 주기도 짧았죠.. 초창기 파워택이고...

    파워택 유로4 460 부터 약진하기 시작합니다. 오일도 이전 440 보다 훨씬 덜 먹고 토크가 200 이 넘어가면서
    국산엔진치고는 힘이 장사라는 칭호까지 붙기 시작합니다.

    파워택 유로5 520 부터는 어설픈 수입차 420 은 그냥 땁니다. 힘 많이 좋아졌습니다. 두산엔진 DV15tis 420 마력
    몰다가 이거타면 짐 실어도 빈차처럼 느껴질 정도 입니다.

    파워택 유로6 540 마력.. 이건 저도 못타봤습니다. 힘은 유로5 520 보다 좋다고는 합니다. 근데 기름 더 먹고 요소수
    훨씬 더 먹는다고 합니다.

    두산 DV15T 요 엔진 달려있는 차세대 370마력 추레라 몇달 탔었습니다. 저속데후 차량이라 그런지 저속에서는
    앞바퀴 들릴라고 할 정도로 힘 좋습니다. 근데 고속으로 가면 갈수록 헬...... 기름 많이먹고 내구성은 그냥저냥 입니다.
    힘도 별로 못씁니다.(고속에서만... 저속에서는 캡짱)

    두산 DV15TIS 이건 저도 오래 못몰아 봤습니다. DV15T 보다는 힘 잘씁니다.

    두산 DV11 유로3 420 마력. 힘은 그냥저냥 쓰긴 하는데 저 RPM 토크가 개판입니다.
    기름은 DV15T 하고 거의 비슷하게 먹습니다. 엔진 온도메다 매우 잘 올라갑니다;;
    내구성 쉣더 퍽 입니다.

    두산 DV11S 유로4 440 마력.. 힘은 DV11 보다 조금 더 잘 씁니다. 엔진 온도 아무리 밟아도 잘 안올라 가고
    유로3 때 개판이였던 저 RPM 토크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연비는 유로3 때보다 좋아졌습니다.
    내구성 관리 잘 하면 중타정도 칩니다.

    두산 DV11K 유로5 이건 안몰아 봤습니다. 레어차종 입니다;; 두산에서 유로3에서 개판치고 유로4에서 좀 개선하고
    유로5 에서 많이 개선되었지만 유로3 에서 개판친게 타격이 워낙 커서 두산엔진 등 돌렸습니다;; 유로5 는 두산엔진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커민스는 제가 몰아보지 못해서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주위 차주들 얘기로는 유로3 415마력이 명기라고 합니다.
    430마력 유로4는 두산보다 못한 쓰레기고 440 유로5는 좋아졌는데 들리는 얘기로는 중국생산이라 복불 복 이라
    합니다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5 22:01 답글 신고
    두산 DL08 엔진.. 유로3 DL08 엔진은 이전 두산 DE12TIS 후속작 입니다. 유로2 에 머물던 DE12TIS 를
    다운사이징 하고 전자식으로 바꾼게 DL08 엔진입니다. 역시나 유로3는 힘은 좋은데 내구성이 개판입니다.
    배기량이 줄어들어 저속 토크는 DE12TIS 보다 떨어지지만 탄력만 받으면 유로2 DE12TIS 가 쫒아오질
    못합니다. 경유쓰는 시내버스에 많이 들어간 엔진 입니다.

    두산 DE12TIS 엔진... 차세대 22.5톤 원쓰리와 11, 14톤 차량에 들어간 엔진입니다. 버스에는 BS106 과 BH116 에
    들어간걸로 압니다. 그때 당시로는 힘 괜찮게 잘 쓰고 내구성도 그냥저냥 괜찮긴 한데 부란쟈 사프트 볼트가 풀려
    버리는 결함이 있었습니다. 이건 어떻게 점검도 못하고;;; 엔진 망가지진 않지만 볼트 풀려서 커버 뚫고나와
    엔진룸이 오일 범벅이 되고 그 상태로 주행하다가는 엔진 보링할 수도 있었습니다..

    두산 DL08S 토크와 마력이 늘어나며 좋은 엔진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이 때 대우버스의 과도기 시점 이랄까요...
    대우버스 품질이 개판이라 엔진도 같이 욕 많이 먹었습니다. 유로3에 비해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 졌지만
    두산엔진 많이쓰던 대우버스가 품질이 개판이여서 엔진도 욕 많이 먹었습니다. 같은엔진 쓰던 타타대우 9.5톤은
    큰 문제 없었습니다.

    두산 DL08K 유로5.... 유로3와 유로4 에서 문제되던 것들 전부 개선하고 비약적으로 향상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전 유로3와 유로4에서 안좋았던 경험들 때문에 외면당합니다. 뉴BS106 디젤 차량에 들어간
    엔진이기도 하고 유로5 프리마 8.5톤과 9.5톤에 들어간 엔진 입니다. 참고로 제 화물차에도 요 엔진이
    들어가 있습니다. 9.5톤 프리마 유로5 입니다. 관리만 잘 하면 참 괜찮습니다. 340마력인데 예전에 타던
    파워택 440 마력만큼 힘 쓰더라구요. 암튼 제 기준으로는 의외로 쓸만 한 엔진입니다.

    현대 H 엔진......
    유로6 에서는 어떻게 되었는지 몰라도 유로 5 까지 몰아본 결과로는 하...... 별로 입니다.
    유로4 H 엔진은 뉴슈퍼 에어로시티를 경험했고 유로5는 뉴슈퍼 에어로시티와 현대 트라고 9.5톤에서 경험해
    보았습니다. 일단 기름 많이 먹습니다. 제가 일했던 시내버스 회사에서 대우버스와 현대버스가 있었는데
    같은 300 마력과 비슷한 토크 에도 불구하고 일단 현대차가 잘 안나갑니다. 두산 DL08 계열 엔진
    차량들이 훨씬 잘 나갑니다. 현대차 못받는 신호 대우차는 받습니다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5 22:07 답글 신고
    내구성은 일단 현대 H 엔진은 터보가 잘 나갑니다. 두산 DL08 계열 엔진 40만 키로는 뻐팅기는 터보가 현대 H 엔진은
    10만키로 내외에서 깨집니다. 또한 시내버스는 극한의 조건입니다. 이 극한의 조건에서 두산엔진이 현대 H엔진보다
    잘 뻐깁니다. 보통 디젤 시내버스들 대우버스 두산엔진 올라간 차량들 35~45만 키로에 보링 들어가는데
    현대 H엔진 들어간 녀석들 중에 20만 키로 뻐긴 차량 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뉴트라고 9.5톤 차량에 H엔진 유로5 350마력 이 올라가고 타타대우 프리마 9.5톤이
    두산 유로5 DL08K 가 올라가는데 350마력 뉴 트라고가 프리마 9.5톤 DL008K 340마력 을 똑같은
    짐 싣고 오르막 절대로 못쫒아 옵니다. 연비도 프리마가 더 좋구요. H 엔진은 힘도 별로 없습니다.
    파워택 다운사이징 엔진 같기는 한데 저 RPM 토크도 딸리고 그렇다고 탄력도 잘 받지 못하고
    연비도 별로 안좋습니다. 파워택보다 떨어지는 연비를 보여줄때가 많습니다.
  • 레벨 소위 3 거제도의발 16.11.05 22:08 답글 신고
    큰것만 말씀드립니다
    개인적 견해와 다 타본 경험임

    380/410 파워텍:자질구리한 고장은 없는편이나
    오일을 잘 잡수시고 씨끄러움 380은 힘이너무없음
    410마력zf6단장착 버스들은 날라다님 연비는 봐줄만함

    460뉴파워텍: ecu가 뻑이 잘감 잔고장 많음 힘은 그닥....

    380/425뉴파워텍: 매연 잘뿜고 라지에다보조통 잘터지고
    터보때문에 씨끌씨끌하는중 , 촉매막힘, 팬클러치 결함.
    버스기준으로 기아 파크웨이 위급으로 넘어가면 연비가 너무안나옴 bx보다 안나옴 노블은 잘나옴
    터보나 인젝터, 튜브, 동와샤, 마후라 심심하면 수리함...
    대신에 힘은 장사임.

    유로6 파워텍 440: 엔진소리가 엄청 조용해지고 힘도 좋아졌음 수입차와 견줄만한 출력과 토크.. 그러나 인젝터쪽 고장은 피해가지 못함 요소수를 왕창 잡수시고 버스기준으로 몇몇 차들은 후방쪽이 새카매지는 경우가 있음

    H엔진: 파워텍 싼마이버젼, 구형이든 신형이든 힘이 너무없음, 간혹 잔고장이 심함, 연비는 봐줄만하나 기계식팬클러치 소음이 너무 심함, 파워텍보다 휘파람소리가 쎄게 들림 , 다른엔진와 같은 출력 토크임에 불구 제일 힘 못씀

    대우 커민스: 415마력 385마력 버스기준임. 힘 더럽게 없고 씨끄럽고 안나감 근데 내구력은 참 좋은 엔진임 트렉터, 카고 차량들에 탑재된 엔진들은 힘도 잘쓰고 연비, 내구력이 좋아 애용자가 많이 분포되있음

    대우 dl08 : 300마력기준 현대 h엔진 300마력버스보다 더 힘을 잘씀 오르막에서 바로 차이를 확인가능
    그러나 엔진소리가 이스타나 싸대기 백만대 후려칠정도로 씨끄러움 멀리서 이엔진소리를 들으면 아 dl엔진이다 확인가능함 주기적인 관리가 된다면 고장은 안나는편

    대우dv11: 유로3는 개망작이라고 봐도 무방함 현재 엔진 안깐차는 없다고 봐도됨 특히 시동이 시원찮게 걸리는건 유로3 전매특허이며 수리비가 비싸고 정비성이 개판임 배선계통 속썩이는건 이엔진이 본격적으로 파장을 일으킴
    잔고장이나 속썩이지않는건 저마력 버젼임 그러나 유로3당시 현대기아보다 초반은 약했으나 의외로 통일밋션과 궁합이 잘됬는지는 모르지만 고속이나 언덕엔 힘을 잘썻음
    유로4부터 약간 개선되었으며 거구의 bx바디를 끌고도 연비는 의외로좋았으며 힘도 넘쳐났음 그러나 실린더블록을 뚫고 나가는둥.. 라이너가터져 노킹을 때리는 등등 원인을알수없는 문제가 간혹 터짐

    대우 이베코: 안타봄
  • 레벨 소장 불뿜는소방차 16.11.05 23:14 답글 신고
    옛날 EF750엔진 달린 AM939EF랑 V365T 달린 BH120F만 잠깐 타봤는데...
    EF750엔진은 연비, V365T엔진은 치고나가는 힘에서 우위라고 생각이 들었죠...
    버스라고는 군대에서 DE12 달린 AM928 이외에 딱 두 차 몰아봤는데 둘다 V8...
    DE12는 동 포지션의 엔진 차량을 못몰아봐서 평가를 못하겠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상사 3 용달화물 16.11.07 08:11 답글 신고
    같은 H엔진이여도 특히
    트라고 구반350 뉴슈퍼에어로시티300은 힘이...
    너무봉인시켜논엔진이라ㅜㅜ
    이씨유조정하면 차가틀려집니다.
  • 레벨 소위 1 전직제주시민의발 16.11.07 15:59 답글 신고
    트라고 유로5 9.5톤 h350 탈 때 맵핑하여 410까지 올려봤는데 태생이 420까지 올라가는 물건이라 별 탈은 없었습니다. 확실히 다른차가 되긴하나 잘 나간다고 밟아제끼면 파워택보다 기름 더 퍼잡수시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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