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서 풀오토 변속기는 어느 차량에 써야 유리한지 AMT는 어디에다가 써야 좋은지 좀 궁금해졌는데요,
앨리슨이나 ZF 6단 풀오토 같은 경우는 버스나 가벼운 짐을 주로 싣는 트럭에 적용되고 ZF아스트로닉 12단 같은 AMT들은 무거운 짐을 싣는 트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게 맞는 사례인가요? 이게 좀 궁금해서 질문해보려고 합니다.
간혹가다 고속버스급 차종(유니버스나 그랜버드 FX, BX)에도 달린 타들이 있던걸로 아는데 버스 같은 경우는 최근에 많이 달리고 있는 토크컨버터 방식 자동변속기와 AMT중에 승차감이나 연비 등의 측면에서 어떤게 더 나은가요?
내일이면 또 새로운 한주가 시작되는데, 회원님들 모두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시고 즐겁고 행복한 한주가 되시길 바랍니다.
관광버스및 고속버스용 다 틀립니다.
AMT는 저희회사 차량 블루시티 차량이 그 변속기 달고잇는데 클러치만 안밟을뿐 그냥 수동느낌입니다. 흔히 일반 오토 생각하고 밟으면 변속할때 마다 울컥울컥 거려서 변속 시점 되면 악셀 살짝 띄엇다가 밟으면 조금 스무스한데 그냥 저는 수동 모드 넣고 변속때마다 +/- 버튼 눌러가면서 변속하면서 운행합니다 차라리 이게편하더라구여. ZF아스트로닉 차량도 사실 AMT에 가깝다고 보시면되요. 시게 밟으면 충격도 많이오고 울컥울컥거려요 ㅎㅎ
일단 오토미션을 장착하면 초기 출고비용이 상승하고 또한 유지 및 관리 차원에서 수동변속기 비해 관리가 어려운 점 등등 이유가 다 잇지만 지금은 많이 보완되고 개선되어서 저희 부친께서 BX212M 풀오토 출고하셔서 운행하시는데 수동변속기랑 크게 연비 차이도 안나고 잘나올때는 더 잘나오는거 같다고 하셧습니다. 승차감은 말할것도 없으시다더라구요. 특히 가속 하는데 잇어서 수동보다 훨씬 잘나간다고! 무엇보다도 운행함에 잇어 피로함이 덜 하다고 하시더라구요. 길 밀리고 해도 전혀 부담안되고 수동차량 길 밀릴때는 진짜... 어휴.. 기어 넣엇다 뺏다 클러치 밟앗다 놯다 엄청 피곤합니다.
근래들어 신형 차량들에 한해서는 고속버스 회사들도 오토 미션 장착 차량들 출고하고잇는 추세라 이제는 앞으로 수동미션 차량보다는 오토미션이 추세가 아닐까싶어요 ㅎㅎ
말씀하신것 처럼 요즘은 버스업계도 자동변속기로 가려고 한다고 듣긴 했습니다.
승객입장에서도 수동변속기 차량은 변속시 좀 덜컹거리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는데,
자동변속기 차량들은 아무래도 스무스하게 변속이 되는 편이라 더 편하긴 하더라고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