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은 현대 유니버스 스페이스 엘레강스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얼마전 저희 중대 타소대 버스가 클러치 삼발이가 손상되서 견인된적이 있는데요. 경력 운용중에 버스에 문제가 생기면 큰일이어서요.
버스 운행하면서 클러치 디스크 손상정도를 대략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해서 질문드립니다.
Ps 평지나 아주 약간의 경사진곳에서 2단 출발을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이 클러치 손상을 심각하게 야기시키나요? 버스는 무조건 1단출발을 하는게 맞는지요?
시내형이야 기어비가 높으니까 2단 출발해도 되지만 그렇게 설계한 기어비 이기도 하고요
기어도 저단부터 갈리는 소리와 함께 안 들어갑니다 이런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지도 않고 갑자기 나빠지지도 않아 당장은 운행 가능하지만 빠른 시간내에 정비하셔야 합니다
정상적인 마모로 수명을 다하였다면 저단부터 기어가 잘 안 들어갑니다
삼발이가 문제라도 증상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압은 오일이 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오일이 일정량 부족하면 클러치를 밟았을 때 압력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당연히 기어 변속도 안 됩니다
미니백 또는 마스터라는 부품이 문제일 경우 삼발이의 변형과 같은 증상도 나타나는데 클러치의 압력 변화가 없다는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미션의 경우 기어가 잘 안 들어 간다면 대부분 특정한 단수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삼발이가 문제라면 저단부터 중간 단수까지 기어가 갈리며 들어 가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 인지하고 정비한다면 다행인데 경력자도 무심하면 견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이든 변형이든 공통적인 것은 기어가 잘 안 들어 간다는 겁니다
수동은 모르겠는데 요즘은 미션을 보호하기 위해 운행을 할 수 없도록 컴퓨터가 관리합니다
자신이 관리를 했다면 대략적으로 교체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데 여러 사람이 운행하던 차라면 정비 이력으로 가늠하고 이상 있을 시 정비사에게 문의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삼발이는 갑자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부품입니다
경험이 있고 없고 모를 수 있습니다
10mm max
스베루 탄다고 하는데 속도는 안나고 RPM만 오르는거..
이때만 바로 미션 내려도 도중고장은 예방할 수 있어요..
일반인이 확인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어디 기동대 인지는 모르지만 공구도 한정되어 있구요.
가장 좋은건 마스터 업체에 차량 입고하여
진단을 받아보세요. 제가 알기론 수리비는 마스터측에 미리 전달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니 6단은 평지에서 꼭 1단 넣고 출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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