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에 면허 따고
이번에 트럭 몰일이 생겼는데
클러치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습니다
1. 출발은 어떻게 하는게 좋은가요?
제가 처음 학원에서 배울때는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같이 밟은 상태에서
살살떼면서 유격점에서 이어주는 느낌으로 클러치를 1~2초 밟고 있다가 그 후에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한번에 떼는 식으로 배웠었는데
이러니까 언덕에서도 안 밀리더라고요
근데 단점은 타이밍을 잘 못맞추면 시동이 엄청 잘 꺼지더군요..
또 다른방법은 찾아보니 이 방법을 많이 알려주시던데
클러치 떼는 동시에 유격점 즈음부터 엑셀레이터를 조금 밟아서 RPM을 올려주고 팍 떼는 방법
한번도 이렇게 해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말로 해서 느려보이지 엄청나게 빠른 순간 진행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여기서 궁금한게 어쨌든 둘 다 출발할때 반클러치 사용은 불가피한데
후자가 클러치를 밟고 있는 시간이 더 짧으니까 클러치 건강에 더 좋은거 아닌가요?
후자 방법은 출발은 빠르고 부드럽지만 클러치가 더 빨리 닳는다고 말씀 해주시더라구요
자재들 싣고 날라야 해서 언덕에서 밀릴까봐 무서운데 어떤 방법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제가 군대를 아직 안가서 운전병으로 복무하게 된다면 후자 방법으로 운전을 해도 욕을 안먹을지도 궁금합니다
군대에서는 반클러치쓰면 욕 엄청 먹는다는 이야기를 들어서요..
2. 1단 or R단에서 속도 조절은 어떻게 하나요?
경험이 없다보니 이 부분이 항상 궁금했는데
주차할때나 그럴때 1단 속도보다 더 낮은속도/R단 속도보다 더 낮은속도가 필요할때가 있는데
이럴때 어떻게 하시나요?
물론 간단한 방법으로 클러치로 조절하면 되겠지만..
그럼 결국 반클러치 쓰는거니까 클러치가 엄청나게 빨리 닳게 되는거 아닌가요?
회사 아재분들은 클러치로 하라고 그러시던데.. 그럼 안될것같아서요 ㅋㅋㅋ
일단 위에 방법을 제외하고 생각 해본걸론
가. 시동 안꺼질 정도만 브레이크 밟기
나. 브레이크 밟다가 시동 꺼질것 같으면 엑셀레이터 쳐주기(?)
다. R단 넣고 바로 클러치 밟고 탄력으로 하고 속도 필요하면 클러치 다시 떼기
형님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수동미션 변속하는 맛이 좋아서 다 좋은데 아직 경험이 없어서 모르는게 많네요..
군대에서도 이어질것 같아서 잘 배워두고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악셀좀 밟으면서 클러치 뗍니다. 출발도 부드럽게 되구요 오르막의 경우는 좀 빠르게 하면 별로 안밀려요
클러치는 항상 부드럽게 떼세요 팍 떼면 시동이 안꺼지더라도 차가 확 튀어나가기때문에 제어하기가 힘드실거에요
두번째 질문같은 경우엔
저는 악셀을 조금 밟아서 rpm을 고정시킨뒤에 클러치만 조금씩 밟았다 뗏다 하면서 조정합니다. 클러치로만 해도 되는데
제가 모는차는 힘이 약해서 클러치만 떼면 부들부들 떨더라구요
결국 감이겠죠..
후진은 감이 안오네요 진짜.. 흠.. 클러치로 하기 싫은데..
좁은 현장이나 주차할때 그보다 더 낮은 속도로 해야할때가 있어서 그럴때마다 무서웠었어요 ㅋㅋㅋㅋㅋㅋ
타력이나 브레이크를 최대로 밟는수밖에 없는것같네요
버스에 사람가득싣거나 화물차에 가득싣으면 클러치로 출발하면 답답해뒤집니다
전 대신 쓰는대신 최대한 빨리 클러치를 떼려고합니다
웅웅대진않는한
군대에서 써도 뭐라안합니다
반클러치를 쓰는 시간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좋은거니까 엑셀레이터를 안밟고 출발하는건 밟는 시간이 좀 긴편이고
엑셀레이터를 쳐주면 반클러치를 밟는 시간이 더 줄어드니까 덜 마모되는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인터넷에 보니까 엑셀레이터로 쳐주고 출발하면 더 빨리 닳는다 그러더라구요
이론상으론 엑셀레이터를 쳐주는게 더 덜 마모될것 같은데 엑셀레이터를 밟는게 그냥 출발하는것보다 더 빨리 닳는지 궁금하네요..
근데 95% 사람들은 엑셀레이터를 다 쳐주더라구요..
일단 언덕에 안밀리는게 중요하니까..
기어변속하고나서 클러치안떼고 엑셀웅웅대거나 클러치에 발올려놓으면서 주행만안하면됩니다
저분 말씀대로 엑셀레이터를 쳐주는게 조금더 닳지 않을까 싶긴하네요 ㅋㅋ
몸이 기억하게 됩니다.
그말은 엄청 많이 들었습니다 ㅋㅋ
항상 풋레스트에 올려두고 있는데 출발할때나 속도 조절할때가 고민이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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